[초등국어교육] 초등학교 교과서 재구성의 실제(6-2 다섯째마당 `소중한 만남을 기억하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에 앞서서

Ⅰ. 서론 - 재구성의 배경

1) 교과서 재구성의 목적

2) 교과서 재구성의 원리

3) 교과서에 대한 의문점과 문제 제기

① 교육 과정 내용상의 문제점

② 교과서 제재상의 문제점

③ 문학 영역에서 ‘태도’ 항목의 표면화 어려움

4) 교과서 재구성의 방법

Ⅱ. 본론 - 재구성의 실제

1) 제재의 재구성

2) 재구성 교과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Ⅴ. 토론 중 의견

본문내용
Ⅰ. 서론 - 재구성의 배경

우리조의 주제 발표는 ‘국어과 교재연구 및 재구성의 실제’이다. 다소 어렵고 생소하게 느껴지는 ‘재구성’에 대해 강의 중 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 차례의 토론을 거쳐 실제 교과서의 재구성 단계까지 나아가게 되었다. 이 보고서는 교과서를 재구성하기 위해 우리조가 거친 사고의 과정에 따라 기술해보고자 한다.

1) 교과서 재구성의 목적

교과서의 재구성은 왜 하게 되는가? 그 이유는 첫째, 교사의 수업 의도를 반영하기 위해서이다. 교사는 독자적인 수업 의도를 갖는다. 교과서가 이에 부합해 주지 못하면 교사의 교육 의도를 반영하여 수업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그에 따라 교과서를 재구성 할 수 있다. 둘째, 하습자의 수준을 반영한 수준별 국어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서이다. 학습자의 수준과 교과서 수준을 비교하여 교과서를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하게 조절하는 재구성이 중요하다.

2) 교과서 재구성의 원리

교과서를 재구성할 때에 그 원리에 따른 재구성을 하면 더욱 효과적인 재구성이 이루어 질 수 있다. 교과서 재구성에는 재구성의 근거 반영하기, 재구성 범위 명료하게 들어내기, 교육과정 목표와 내용의 적합성 고려하기, 효율적인 재구성 고려하기, 학습자의 흥미 충족시키기 등의 원리가 있다. 이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재구성의 근거를 반영한다. : 교과서의 내용을 왜 재구성하는가에 관한 분명한 관점을 교사 스스로 갖고 있어야 하며, 그 근거를 명시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논리도 갖출 필요가 있다. 그리고 특정한 근거에 따라 교과서를 재구성할 때에는 분명한 관점을 명시적으로 반영하여야 한다는 원리이다.
② 재구성 범위를 명확히 한다. : 어떤 까닭과 근거로 교과서를 재구성하는가에 대한 관점이 명료하여야 한다는 원리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교과서를 어느 정도의 범위에서 재구성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일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과내용 연계성 분석 -초등학교 5, 6학년과 중학교 1, 2학년 7차 교육과정 국어교과 중심으로
  • >- 초등학교 5, 6학년과 중학교 1, 2학년 7차 교육과정 국어교과 중심으로 -목 차Ⅰ. 서론1. 주제선정이유2. 관련 이론Ⅱ. 본론1. 체제 분석2. 체계 분석3. 국어 교과서 문학 부분 분석4. 국어 교과서 문법(국어지식) 부분 분석Ⅲ. 결론Ⅴ. 참고문헌 Ⅰ. 서 론1. 주제선정이유학교로부터 도망치는 아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 사실을 뒷받침하는 결정적인 조사는 1995년에 실시된 IEA(국제교육도달도평가학회)의 국제비교조사보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에 대하여
  • 국어과 수행평가1. 국어과 교육의 과정과 평가1) 국어과 교육의 과정국어과 교육이란 교과의 하나로서 자격을 갖춘 교사에 의해 학교에서 국어를 가르치고 배우는 체계적이고 의도적인 교육 활동으로서 국어과 교육과정에 근거를 두고 체계적으로 진행되며, 일정한 자격을 갖춘 교사, 교과서, 교실, 지원 체제 등의 여건을 필요로 한다. 〔그림 1〕< 국어 교육의 과정 >2) 국어과 평가 - 상호작용하며 순환하는 국어 교육 과정의 한 마디에 해당한다.즉

  • 생활지도와 상담 - 교과활동을 통한 마음의 치유
  • 실제1) 국어 2) 수학 3) 과학 4) 사회 교과활동을 통한 마음의 치유 - 기초교과활동 프로그램.1부. 이론적 기초1. 기초교과를 이용한 상담 활동이란?1) 기초교과교육초등교육은 기초 교육이다. 이 말은 교육만의 기초가 아니라 한 사람으로서의 기초를 닦는 교육이라는 뜻이다. 다시 말해, 기초라는 말은 교육을 받기 위한 기초와 온갖 지식을 쌓아 나가기 위한 기초라는 뜻으로서, 한 인간이 완성되고 건전한 인격체로서의 모습을 갖추는 전 중량이 실

  • 읽기 교과서 분석 마음의 빛깔
  • 교육 과정 내용을 충족시킨다.◦ 교과서 단원 목표가 해당 학년 아동의 수준에 적절한가? (다른 학년에서 동일한 목표와의 위계성)3-1 둘째마당 마음으로 보아요•장면이나 인물의 성격을 생각하며 실감나게 글을 읽을 수 있다.4-1 다섯째마당감동의 메아리•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생각과 한 일을 관련지어 말할 수 있다.5-1 첫째마당 마음의 빛깔•비유적 표현을 이해하며 시를 읽을 수 있다.•인물의 성격과 사건의 전개에 주의하며 이야기

  • [교육론] 듣기 영역의 교수학습
  • 교육의 현실교육 현장을 꼭 예로 들지 않는다 하더라도, 우리가 경험한 내용들로도, 듣기 교육의 부재는 얼마든지 설명할 수 있다. 국어 듣기 교육은, 실제 듣기 실습을 하기보다는, 교과서에서 듣는 방법에 대하여 언급하고는 넘어간다. 그리고 다른 영역의 교육에 치중하게 된다. 외국어 활동과 굳이 비교하지 않더라도, 국어 듣기를 위해 교사가 음향도구를 가지도 다니면서 열성적으로 가르치는 일은 접하기 어렵다. 단순히 학생의 주의 집중만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