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교육] 초등학교 교과서 재구성의 실제(6-2 다섯째마당 `소중한 만남을 기억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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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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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에 앞서서
Ⅰ. 서론 - 재구성의 배경
1) 교과서 재구성의 목적
2) 교과서 재구성의 원리
3) 교과서에 대한 의문점과 문제 제기
① 교육 과정 내용상의 문제점
② 교과서 제재상의 문제점
③ 문학 영역에서 ‘태도’ 항목의 표면화 어려움
4) 교과서 재구성의 방법
Ⅱ. 본론 - 재구성의 실제
1) 제재의 재구성
2) 재구성 교과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Ⅴ. 토론 중 의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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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 재구성의 배경
우리조의 주제 발표는 ‘국어과 교재연구 및 재구성의 실제’이다. 다소 어렵고 생소하게 느껴지는 ‘재구성’에 대해 강의 중 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 차례의 토론을 거쳐 실제 교과서의 재구성 단계까지 나아가게 되었다. 이 보고서는 교과서를 재구성하기 위해 우리조가 거친 사고의 과정에 따라 기술해보고자 한다.
1) 교과서 재구성의 목적
교과서의 재구성은 왜 하게 되는가? 그 이유는 첫째, 교사의 수업 의도를 반영하기 위해서이다. 교사는 독자적인 수업 의도를 갖는다. 교과서가 이에 부합해 주지 못하면 교사의 교육 의도를 반영하여 수업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그에 따라 교과서를 재구성 할 수 있다. 둘째, 하습자의 수준을 반영한 수준별 국어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서이다. 학습자의 수준과 교과서 수준을 비교하여 교과서를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하게 조절하는 재구성이 중요하다.
2) 교과서 재구성의 원리
교과서를 재구성할 때에 그 원리에 따른 재구성을 하면 더욱 효과적인 재구성이 이루어 질 수 있다. 교과서 재구성에는 재구성의 근거 반영하기, 재구성 범위 명료하게 들어내기, 교육과정 목표와 내용의 적합성 고려하기, 효율적인 재구성 고려하기, 학습자의 흥미 충족시키기 등의 원리가 있다. 이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재구성의 근거를 반영한다. : 교과서의 내용을 왜 재구성하는가에 관한 분명한 관점을 교사 스스로 갖고 있어야 하며, 그 근거를 명시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논리도 갖출 필요가 있다. 그리고 특정한 근거에 따라 교과서를 재구성할 때에는 분명한 관점을 명시적으로 반영하여야 한다는 원리이다.
② 재구성 범위를 명확히 한다. : 어떤 까닭과 근거로 교과서를 재구성하는가에 대한 관점이 명료하여야 한다는 원리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교과서를 어느 정도의 범위에서 재구성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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