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고등학교 국어(하) 3-(2). 어느 날 심장이 말했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재명
2. 단원명
3. 단원 설정 이유
4. 단원 학습 목표
5. 단원 교수․학습 계획 (총 8차시)
6. 전 학년 학습 내용과의 관련
7. 지도상의 유의점
8. 학습자 및 환경 분석
9. 적용수업모델
10.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 본문내용
-
발표 단원 설정에 대한 우리 조의 입장
1. 학습 심리상 단원 설정 이유
요즘 학생들의 국어 생활을 살펴보면, 외래어, 은어, 비속어, 유행어, 통신어의 사용이 많다.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쌀은 쏟고 주워도 말은 하고 못 줍는다’와 같은 조심스러운 말하기를 권하는 속담, ‘고기는 씹어야 맛이고 말은 해야 맛이다’와 같은 적극적으로 말을 할 것을 권하는 속담처럼 말을 바르고 곱게 사용하는 것은 인격 완성과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 단원에서 학습자는 작중 인물이 주고받는 대화 속에 드러나는 우리 언어생활의 특성에 대해 점검해 보는 기회를 갖는다. 드라마 주인공들의 대화문을 탐구함으로써 우리의 언어생활을 개선할 수 있고, 말하거나 들을 때 남을 배려하면서 적절한 태도를 가질 수 있다. 또한 이 단원을 통하여 기본적인 문법의 규칙을 이해하며 바르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시기의 학생들은 스스로 언어생활의 문제점을 반성하고, 의사소통 상황을 조절하여 효과적으로 말하고 듣는 방법을 배우는 시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앞으로 이 단원을 통하여 바람직한 국어 생활과 원만한 의사소통을 위하여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생각해볼 것이 요구된다. 스스로 외래어, 은어, 비속어, 유행어, 통신어의 개념과 문제점을 생각해보고,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을 통하여 남을 배려하며 말하는 태도를 체화할 수 있다.
2. 사회적 요구상 교과 설정 이유
언어는 사회성의 성격을 가진다. 언어의 사회적 약속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개인 간의 의사소통과 사회 전체의 언어생활에도 혼란이 생길 수 있다. ‘어느 날 심장이 말했다’라는 드라마 대본을 통하여 우리들의 언어생활의 문제점을 반성하고,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 상황을 조절하여 효과적으로 말하고 듣는 태도와 방법을 배우도록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