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고등학교 국어(하) 3-(2). 어느 날 심장이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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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재명
2. 단원명
3. 단원 설정 이유
4. 단원 학습 목표
5. 단원 교수․학습 계획 (총 8차시)
6. 전 학년 학습 내용과의 관련
7. 지도상의 유의점
8. 학습자 및 환경 분석
9. 적용수업모델
10.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발표 단원 설정에 대한 우리 조의 입장

1. 학습 심리상 단원 설정 이유
요즘 학생들의 국어 생활을 살펴보면, 외래어, 은어, 비속어, 유행어, 통신어의 사용이 많다.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쌀은 쏟고 주워도 말은 하고 못 줍는다’와 같은 조심스러운 말하기를 권하는 속담, ‘고기는 씹어야 맛이고 말은 해야 맛이다’와 같은 적극적으로 말을 할 것을 권하는 속담처럼 말을 바르고 곱게 사용하는 것은 인격 완성과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 단원에서 학습자는 작중 인물이 주고받는 대화 속에 드러나는 우리 언어생활의 특성에 대해 점검해 보는 기회를 갖는다. 드라마 주인공들의 대화문을 탐구함으로써 우리의 언어생활을 개선할 수 있고, 말하거나 들을 때 남을 배려하면서 적절한 태도를 가질 수 있다. 또한 이 단원을 통하여 기본적인 문법의 규칙을 이해하며 바르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시기의 학생들은 스스로 언어생활의 문제점을 반성하고, 의사소통 상황을 조절하여 효과적으로 말하고 듣는 방법을 배우는 시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앞으로 이 단원을 통하여 바람직한 국어 생활과 원만한 의사소통을 위하여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생각해볼 것이 요구된다. 스스로 외래어, 은어, 비속어, 유행어, 통신어의 개념과 문제점을 생각해보고,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을 통하여 남을 배려하며 말하는 태도를 체화할 수 있다.


2. 사회적 요구상 교과 설정 이유
언어는 사회성의 성격을 가진다. 언어의 사회적 약속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개인 간의 의사소통과 사회 전체의 언어생활에도 혼란이 생길 수 있다. ‘어느 날 심장이 말했다’라는 드라마 대본을 통하여 우리들의 언어생활의 문제점을 반성하고,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 상황을 조절하여 효과적으로 말하고 듣는 태도와 방법을 배우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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