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평가 방안 -중학교 수행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수행평가의 개념

2. 도입의 필요성

3. 2007 개정 교육과정상의 수행평가 관련 항목

4. 중학교 수행평가 사례 분석(사례, 문제점, 대안)

5. 고등학교 수행평가 사례 분석(사례, 문제점, 대안)

본문내용
1. 수행평가의 개념 : 수행평가란 학생 스스로 자신이 알고 있거나 생각하고 있는 것을 나타낼 수 있도록 답을 작성(구성)하거나, 발표하거나,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요구하여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2. 도입의 필요성
① 학생이 인지적으로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들이 아는 것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② 획일적인 표준화 검사를 적용하기 어려운 상황, 예를 들어,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공존하는 사회 속에서 다양성 그 자체를 인정하면서도 동시에 타당한 평가를 하기 위함이다.
③ 수행평가는 여러 측면의 지식이나 능력을 지속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④ 학습자 개인에게 의미 있는 학습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함이다.
⑤ 교수ㆍ학습 목표와 평가 내용을 보다 직접적으로 관련시키기 위함이다.
⑥ 교육 평가의 과정이 학생의 학습과 이해력을 직접적으로 조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⑦ 창의성이나 고등 사고 기능에 대한 평가나 학습의 과정에 대한 평가를 하기에 적합한 기법이기 때문이다.

3. 2007 개정 교육과정상의 수행평가 관련 항목
가. 평가 계획
(1) 학습자의 표현 능력과 이해 능력, 인지적 요소와 정의적 요소가 균형 있게 평가되도록 계획한다.
(2) 평가 목적, 평가 시기, 평가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 형식 평가와 비형식 평가, 간접 평가와 직접 평가, 선택형 평가와 수행평가가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계획한다.
(3) 평가 계획을 수립할 때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가) 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모두 중시하여 평가한다.
(나) 교수 ㆍ 학습 과정과 평가를 연계하여 평가하도록 한다.
(다) 국어사용의 실제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평가 상황을 설정하고 영역을 통합하여 평가하도록 한다.
나. 평가 목표와 내용
평가 내용은 교육과정의 '3.나.학년별 내용'의 성취 기준을 근거로 하되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 평가내용은 국어 능력을 구성하는 하위 요인과 이 요인이 통합적으로 실현되는 능력을 평가할 수 있게 선정한다.
다. 평가 방법
(1) 평가 목적, 평가 목표와 내용에 적합하게 다양한 평가 방법과 평가 도구를 활용한다.
(2) 교사의 학생 평가 외에 학생의 자기 평가, 학생과 학생 간의 상호 평가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3) 영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지필평가, 연구 보고서법, 포트폴리오, 면접법, 구술평가, 토론법, 관찰법 등의 다양한 평가방법을 활용한다.
(4) 국어 능력의 평가는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되 가급적 질적 평가, 비형식 평가, 직접 평가, 수행평가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학교 국어과 읽기 교육 연구
  • 읽기교육목차Ⅰ. 본문 읽기는 왜 가르쳐야 할까읽기란 무엇인가읽기 교육에서는 어떤 내용을 지도할까?읽기교육은 어떤 방법으로 할까?읽기교육에서 평가는 어떻게 할까독서활동은 어떻게 지도할까활동 정리 (문제)Ⅱ. 논문, 교안 이순영, 최숙기, 서민정(2012). 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읽기’ 성취기준의 적합성 조사 연구: 현장 교사들의 적합성 평가 반응을 중심으로김성환 (2005), 중학교 국어과 읽기 평가 개선 방안 연구 -중학교 1학

  • [독서지도] 독서 지도와 독서 교육에 관한 심층 고찰
  • 수행 안내 자료를 제공하여 효과적인 토의가 진행되도록 한다. ③ 교사의 조정 및 관찰- 교사는 소집단 구성원의 활동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지속적으로 지원을 해 준다.- 학생들의 활동을 면밀히 관찰하여 생산성, 발전성, 읽기의 질 등을 기준으로 수행평가를 실시한다.Ⅶ. 가정에서의 독서지도 모형1. 자녀와 함께 독서하는 습관 기르기자녀로 하여금 스스로 책을 읽고 궁금한 것을 찾아보는 활동을 통해 책을 읽는 습관을 갖게 하려면 조용

  • [국어국문] [중학교 국어 1-2] 3. 판단하며 읽기(2) 우리 꽃 산책 교수-학습 지도안
  • 평가와 수정① 학습자 성취 평가학생들은 이 수업을 통해 설명문의 특성을 이해하고,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기 위한 활동을 하게 된다. 교사는 교과서의 내용을 정리하고 모둠별로 활동할 수 있는 개별ㆍ모둠별 학습지를 이용하여 배운 내용에 대해 학생들이 충분히 이해하였는지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진다. 또한 PPT를 이용한 형성평가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평가한다.② 매체와 방법의 평가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수업에 집중시키

  • [국어교육] 전설의 현행 교육 과정과 대안책 모색
  • 문화를 창달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우리는 전설 교육을 단지 하나의 문학 텍스트로만 볼 것이 아니라 더 다양한 측면에서 바라보아야 할 것이며, 나아가 하나의 문화 콘텐츠로써도 바라보아서 발전 계승 시켜나가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중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 교육인적 자원부. 김연희, 전공분야논문:중학생의 표현력 신장을 위한 지역전설교육 연구, 경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2002.장덕순 외, 구비문학개설, 일조각, 2007.

  • 국어과 수행평가 방안
  • 국어과 수행평가 방안1. 수행평가의 개념 및 도입의 필요성 2. 2007 개정 교육 과정상의 수행평가 관련 항목3. 수행평가 영역별 비율4. 수행평가 현황과 문제점5. 우리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수행평가의 예6. 향후 수행평가 개선 방향목 차개념 및 도입의 필요성★ 개념 : 수행평가란 학생 스스로 자신이 알고 있거나 생각하고 있는 것을 나타낼 수있도록 답을 작성(구성)하거나, 발표하거나,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나타내도록 요구하여 평가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