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평가 방안 -중학교 수행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내용구성,교재구성,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수행평가,교수학습방법
- 중학교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영어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과학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교과교육과정 평가
- 열린교육 국어과 지도(국어교육), 영어과 지도(영어교육), 열린교육 수학과 지도(수학교육), 사회과 지도(사회과교육), 미술과 지도(미술교육)
- [평가기준]국어과교육 평가기준, 영어과교육 평가기준, 공통사회과교육 평가기준, 공통과학과교육 평가기준, 체육과교육 평가기준
- 목차
-
목 차
1. 수행평가의 개념
2. 도입의 필요성
3. 2007 개정 교육과정상의 수행평가 관련 항목
4. 중학교 수행평가 사례 분석(사례, 문제점, 대안)
5. 고등학교 수행평가 사례 분석(사례, 문제점, 대안)
- 본문내용
-
1. 수행평가의 개념 : 수행평가란 학생 스스로 자신이 알고 있거나 생각하고 있는 것을 나타낼 수 있도록 답을 작성(구성)하거나, 발표하거나,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요구하여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2. 도입의 필요성
① 학생이 인지적으로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들이 아는 것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② 획일적인 표준화 검사를 적용하기 어려운 상황, 예를 들어,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공존하는 사회 속에서 다양성 그 자체를 인정하면서도 동시에 타당한 평가를 하기 위함이다.
③ 수행평가는 여러 측면의 지식이나 능력을 지속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④ 학습자 개인에게 의미 있는 학습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함이다.
⑤ 교수ㆍ학습 목표와 평가 내용을 보다 직접적으로 관련시키기 위함이다.
⑥ 교육 평가의 과정이 학생의 학습과 이해력을 직접적으로 조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⑦ 창의성이나 고등 사고 기능에 대한 평가나 학습의 과정에 대한 평가를 하기에 적합한 기법이기 때문이다.
3. 2007 개정 교육과정상의 수행평가 관련 항목
가. 평가 계획
(1) 학습자의 표현 능력과 이해 능력, 인지적 요소와 정의적 요소가 균형 있게 평가되도록 계획한다.
(2) 평가 목적, 평가 시기, 평가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 형식 평가와 비형식 평가, 간접 평가와 직접 평가, 선택형 평가와 수행평가가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계획한다.
(3) 평가 계획을 수립할 때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가) 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모두 중시하여 평가한다.
(나) 교수 ㆍ 학습 과정과 평가를 연계하여 평가하도록 한다.
(다) 국어사용의 실제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평가 상황을 설정하고 영역을 통합하여 평가하도록 한다.
나. 평가 목표와 내용
평가 내용은 교육과정의 '3.나.학년별 내용'의 성취 기준을 근거로 하되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 평가내용은 국어 능력을 구성하는 하위 요인과 이 요인이 통합적으로 실현되는 능력을 평가할 수 있게 선정한다.
다. 평가 방법
(1) 평가 목적, 평가 목표와 내용에 적합하게 다양한 평가 방법과 평가 도구를 활용한다.
(2) 교사의 학생 평가 외에 학생의 자기 평가, 학생과 학생 간의 상호 평가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3) 영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지필평가, 연구 보고서법, 포트폴리오, 면접법, 구술평가, 토론법, 관찰법 등의 다양한 평가방법을 활용한다.
(4) 국어 능력의 평가는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되 가급적 질적 평가, 비형식 평가, 직접 평가, 수행평가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