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안]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 -국어(하) 2. 정보의 조직과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7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 개관
2. 교수 ․ 학습 계획
3. 단원의 재구성
4. 교수 ․ 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1. 단원 개관

1.1. 단원개관
이 단원은 다양한 매체 언어의 특성을 이해하고, 매체가 전달하는 정보와 문학 작품 속에 반영된 사회적 ․ 문화적 상황을 이해하여, 학습자들로 하여금 정보를 재조직하여 듣고 읽을 수 있는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따라서 신문, 광고, 인터넷 등의 다양한 매체를 예로 하여 매체의 특성과 매체 언어의 특징을 살펴보고 아울러 정보를 재조직하며 듣고 읽는 방법을 알고 그러한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문학 작품 속에 반영되어 있는 사회적 ․ 문화적 상황을 이해하고, 사회적 ․ 문화적 상황을 고려하여 문학 작품의 의미를 능동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1.2. 단원의 내용 구성
1.3. 단원의 학습 목표
◉ 다양한 매체 언어의 특성을 이해한다.
◉ 다양한 매체가 전달하는 정보를 재조직하며 듣고 읽는다.
◉ 문학 작품에 반영된 사회적 ․ 문화적 상황을 이해하고 이를 재조직하여 작품을 감상한다.
2. 교수 ․ 학습 계획

차시 및 쪽수
학습할 부분
차시 목표
주요 내용 및 활동
1차시
(54~61)
ㆍ단원의 길잡이
ㆍ준비 학습
ㆍ소단원(1)
읽기 전에
ㆍ만화를 통해 그린이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
- 학습 목표 및 주요 활동 개관
- 만화를 통해 삶의 모습 추리하기
- 만화를 그린 사람의 의도 파악하기
- 다양한 매체의 특징 이해하기
2차시
(62~65)
ㆍ소단원(1)
① 신문 읽기
ㆍ신문의 특성 및 정보 전달 방식을 이해할 수 있다.
이해
- 매체 언어의 특성
- 매체의 정보 전달 방법
활동
- 기사의 기본적인 체계 분석하기
- 기사의 의도 토의하기
- 기사 중 중요한 내용 메모하기
3차시
(66~73)
ㆍ소단원(1)
② 텔레비전 보기 - 광고
③ 인터넷 읽기
ㆍ텔레비전을 바르게 보는 방법을 익히고 정보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
ㆍ인터넷 정보를 검색하는 방법을 익히고 정보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해
- 매체 언어의 특성
- 매체의 정보 전달 방법
활동
- 매체가 제공하는 정보 재구성 및 활용하기
- 매체 언어의 특성을 고려하여 비 판적으로 수용하기
4차시
(74~85)
ㆍ소단원(2)
허생전
ㆍ문학 작품 속에 반영된 사회·문화적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ㆍ문학 작품 속에 담겨있는 사회·문화적 상황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이해
- 문학 작품 속에 드러난 사회 ․ 문 화적 상황
- 문학과 현실의 관계
활동
- 작품 읽고 내용 이해하기
- 문학 작품에 반영된 사회․문화적 상황에 대한 정보를 재조직하여 감상하기
5차시
(86~91)
ㆍ작품 속의 구체적 상황의 의미로부터 보편적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ㆍ작품에 반영된 상황을 바탕으로 작가의 상황과 관점을 파악할 수 있다.
ㆍ작가의 상황과 관점을 고려하며 문학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이해
- 문학 작품 속에 드러난 사회 ․ 문 화적 상황의 구체적 의미와 보편 적 의미
- 문학 작품 속에 드러난 작가의 상황과 관점
활동
- 사회 ․ 문화적 상황의 구체적 의 미와 보편적 의미를 고려하며 작 품 감상하기
- 작가의 상황과 관점을 고려하며 작품 감상하기
6차시
(교과서
외)
ㆍ문학 작품을 읽고, 그 속에 반영된 사회·문화적 특성을 이해한다.
ㆍ문학 작품을 다양한 형식으로 재조직하여 표현할 수 있다.
이해
- 문학 작품 속에 반영된 사회 ․ 문 화적 특성
활동
- 문학 작품을 다양한 형식으로 재 조직하여 표현하기
7차시
(92~101)
ㆍ단원의
마무리
ㆍ보충 학습
ㆍ심화 학습
ㆍ인쇄 매체와 영상 매체의 차이점을 안다.
ㆍ문학 작품에 반영된 사회․문화적 상황을 이해한다.
- 학습 내용 정리하기
- 학습 성과 점검하기
- 매체 언어의 특성 재확인하기
- 사회․문화적 상황을 고려하여 문학작품의
의미 감상하기
2.1. 단원 교수 ․ 학습 계획 (총 7차시)

2.2. 지도상의 유의점
◉ 매체 언어의 특성을 이해하고, 매체가 전달하는 정보를 재조직하여 활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교수 ․ 학습이 되도록 한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매체 언어의 특성과 각 매체의 정보 전달 방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매체가 전달하는 정보를 비판적으로 수용할 필요성을 느끼게 하고, 나아가 매체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분류하여 쓰기나 말하기와 같은 실제의 언어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지닐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다.
◉ 정보를 재조직하여 활용하는 활동 중심의 교수 ․ 학습이 되도록 한다. 따라서 개념에 대한 설명에 그치지 말고, 학생들이 직접 다양한 매체 언어와 문학 작품을 대상으로 정보를 재조직하여 듣고 읽는 활동을 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컴퓨터과,도덕과 웹기반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 효교육 웹기반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
  • 학습자료를 수집․활용함으로서 새로운 것, 이질적인 것을 허용하는 문제 해결력과 창의력을 길러 자기 주도적 학습과 정보화 시대에 적합한 정보처리 능력을 기른다. (5) 학습 흥미 유발 및 학습 효과를 증진시켜 범 교과내용과 관련된 가치탐구학습을 일반화하여 창의성을 개발하고 실천위주의 인성교육을 내면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2. 자료의 특징1) 주자료․교수학습자료메뉴에는 토론교실, 토론자료실, 멀티자료실, 의견나누기, 자료실, 검색

  • [ICT활용교육자료][정보통신기술학습자료]사회과,과학과,수학과,도덕과,윤리와사상,일본어과,환경교육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
  • 2) 교사에게 기대되는 효과4. 일반화 방안 Ⅴ. 윤리와 사상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1. 제작의 필요성2. 제작의 목적3. 자료의 특징Ⅵ. 일본어과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1. 자료제작의 필요성2. 자료제작의 목적3. ICT활용 교수학습 방법4. 자료의 교육적 효과5. 일반화 방안Ⅶ. 환경교육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참고문헌Ⅰ. 사회과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1. ICT 활용 교육의 근거정보화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에게 ICT를 활용하면 효과적

  • [국어교육] 쓰기교수-학습과정안
  •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Ⅰ. 대단원의 개관본 대단원은 정보 전달과 이해의 언어사용 상황을 전제로 하여, 표현 측면에서 쓰기의 과정에 따라 글을 쓰는 학습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즉, 쓰기의 과정을 앎으로써, 소홀히 하던 직접 글쓰는 활동 이전의 아이디어를 생산하고 조직하는 활동과, 초고를 쓴 다음의 고쳐 쓰기 활동을 내면화하도록 구성한 단원이다. 1. 대단원의 성격본 대단원에서는 쓰기의 과정에 주의하며 글을 쓰는 능력을 기르는데

  • [초등국어교육방법론] 모의수업
  • 2511. 소단원의 특성 2812. 학급의 실태 조사 2813. 교수 ․ 학습 과정안 2914. 차시의 평가 계획 3215. 활동지 3316. 모의 수업을 준비하며 3617. 모의 수업 약안 4218. 참고 문헌 551. 초등 국어과 모의 수업에 들어가며방학 중, 초등 국어교육방법론 수업 과제를 위해 초등학교의 국어 수업을 참관한 적이 있었다. 사실상 그때가 처음 초등학교의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국어수업을 생생하게 볼 수 있었던 첫 기회였는데, 지도안으로만 짜여진 있던 수업이

  • [교수학습방법론] 마인드맵
  • 활용 방법Ⅱ-11. 마인드맵의 실재 : 실제 수업에서의 활용 실태-Ⅱ-12. 마인드맵을 활용한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수업 시연용)Ⅲ. 결론-참고문헌p. 2p. 3p. 3p. 4p. 4p. 5p. 8p. 9p. 9p. 20p. 21p. 23p. 37p. 43p. 44Ⅰ. 서론● 다양한 매체를 통해 무한한 정보를 받아들여야 하는 현대 사회에, 우리는 ‘무엇을 배울 것인가’보다 ‘어떻게 학습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