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 고등학교 1학년 2학기 -8. 언어와 세계(2)삼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교재명

2. 단원명

3. 단원 설정의 이유

4. 대단원 학습 목표

5. 대단원 교수 ․ 학습 계획

6. 지도상의 유의점

7. 학습자 및 환경 분석

8. 본시 교수 ․ 학습 과정안

9. 수업 내용 요약

10. 평가

11. 판서

12. 첨부자료
본문내용
4. 대단원 학습 목표

• 언어와 사고, 문화, 사회의 관계를 안다.
언어를 통해 인간은 사회적 관계를 맺고 문화를 이해하고 창조할 수 있다. 이는 언어가 인간의 삶 및 세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언어를 단순한 기호 차원에서가 아닌 사회 ․ 문화적 요소와의 관계 속에서 학습할 필요가 있다.


• 문학 작품에 드러난 사회 ․ 문화적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 문학 작품을 수용할 때 사회 ․문화적 상황을 능동적으로 활용하는 태도를 기른다.
문학 작품은 한 개인의 창작물이지만 그 개인이 작품을 창작하게 되는 동기는 자신이 몸담고 있는 사회 ․ 문화적 현실에 기인한 것이며 따라서 작품의 내용은 사회 ․ 문화적 상황을 필연적으로 반영한다. 특히 소설의 경우 특정한 시대를 살아가는 구체적 개인의 모습을 통해 작가의 의도를 전달하게 되므로 다른 어느 작품보다 작품에 드러난 사회 ․ 문화적 상황을 파악하는 일이 매우 중요해진다. 따라서 작품 속에 드러난 사회 ․ 문화적 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작가의 작품 창작 동기를 추론하며 나아가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을 통해 학생 스스로가 작품 수용을 보다 능동적으로 행할 수 있는 법을 체득하도록 하는 교수 ․ 학습이 필요하다.


5. 대단원 교수 ․ 학습 계획

• 전 학년과의 관련성
[7-문-(7)] 작품의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상황에 나타난 그 시대의 가치를 이해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8-문-(1)] 작품은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상황을 바탕으로 창조된 세계임을 안다.
[8-국지-(1)] 언어의 사회성을 안다.
[8-국지-(2)] 언어의 역사성을 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서에 나오는 듣기 영역 지도
  •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 국어, 교육부, 1997, 대한교과서주식회사, pp18~pp192. 듣기 영역의 목표와 내용⑴ 듣기 영역의 목표제7차 교육 과정에 제시한 국어과의 ‘목표’는 ‘전문’과 국어 교육의 내용으로서의 지식, 기능, 태도에 관한 학습의 결과,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도달점을 설정하여 제시하였다. 즉, 국어과의 지향점이 인지적 교육 내용으로서의 지식의 습득과 기능의 향상, 정의적 교육 내용으로서의 태도, 가치, 동기, 습관 등에 대한 학습

  • 국어과,수학과,사회과,음악과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생활외국어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진로지도,직업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발전방안
  • 학교에서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을 확보하고 지역과 학교의 특수성과 학생의 교육적 필요를 수용하기 위해 신설하였다.재량활동의 영역별 편성․운영은 교과 재량활동과 창의적 재량활동으로 구분하였다. 교과 재량활동은 국민 공통 기본 10개 교과의 심화․보충학습과 선택 과목 학습을 위한 것이다.고등학교의 교과 재량활동의 연간 수업 시수는 170시간이며, 국민 공통 기본 교과 심화․보충 학습(102시간) 및 선택 교과(68시간)의 학습시

  • 교육을 통한 시조의 발전적 계승
  • 1학년 2학기 4단원 ‘시의 세계’- 교과서 설명 : 운율이란 ‘어떤 소리나 단어, 구절, 문장이 되풀이 되거나, 글자수가 일정하게 짜여져 만들어지는 시에 쓰인 말의 가락이며 산문을 읽을 때와 다른 느낌을 받은 것은 일정하게 끊어 읽는데서 오는 묘미를 느끼는 것’⇒ ‘각 마디가 3~4 음절’로, ‘네 마디로 끊어 읽힘’을확인하는 정도고등학교 시조교육1) 10학년 국어(상) 6단원 - 시조에 대한 본격적인 학습은

  • [영어과 수준별교육과정]영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도입, 종류, 지침, 영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교수학습방법과 교수학습과제, 영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운영실제, 영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 제고방안
  • 교수학습방법1. 의사소통 능력 개발2. Situational Reinforcement Method3. Audio-visual Method4. Suggestopedia Method5. Role-Play의 역할에 대한 Ladousse의 주장Ⅵ. 영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교수학습과제1. 빠져 있는 그림 찾기(What is this about?)2. 다른 점 찾기(Find the difference)3. 조사하기(Survey)4. 이야기 만들기(Construct a story)5. 가상 놀이와 역할 놀이하기(Simulation & Role-play)6. 지시에 따라 목표물 찾기(Following direction)7. 똑같은 짝 찾기(Discovering identical pairs)8.

  • [국어과교육] 초등 문학 교육
  • 언어를 매개로 하는 예술이다. 문학 이외의 예술은 감각 기관에 직접 호소하는 매체들이 동원된다. 예컨대 음악은 소리, 미술은 시각적 매체를 사용한다. 반면, 문학은 언어라는 기호를 해석하는 과정을 거쳐 우리의 감각 기관과 만난다. 천경록 외, 초등국어과교육론(교육과학사, 2006), p.342.또한 문학은 인생의 표현이기도 하다. 문학과문학교육연구소, 문화의 이해(삼지원, 1997), p.249문학은 인간의 삶에 관하여 이야기하거나 언급하는 언어 예술이라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