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 고등학교 1학년 2학기 -8. 언어와 세계(2)삼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1. 교재명
2. 단원명
3. 단원 설정의 이유
4. 대단원 학습 목표
5. 대단원 교수 ․ 학습 계획
6. 지도상의 유의점
7. 학습자 및 환경 분석
8. 본시 교수 ․ 학습 과정안
9. 수업 내용 요약
10. 평가
11. 판서
12. 첨부자료
- 본문내용
-
4. 대단원 학습 목표
• 언어와 사고, 문화, 사회의 관계를 안다.
언어를 통해 인간은 사회적 관계를 맺고 문화를 이해하고 창조할 수 있다. 이는 언어가 인간의 삶 및 세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언어를 단순한 기호 차원에서가 아닌 사회 ․ 문화적 요소와의 관계 속에서 학습할 필요가 있다.
• 문학 작품에 드러난 사회 ․ 문화적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 문학 작품을 수용할 때 사회 ․문화적 상황을 능동적으로 활용하는 태도를 기른다.
문학 작품은 한 개인의 창작물이지만 그 개인이 작품을 창작하게 되는 동기는 자신이 몸담고 있는 사회 ․ 문화적 현실에 기인한 것이며 따라서 작품의 내용은 사회 ․ 문화적 상황을 필연적으로 반영한다. 특히 소설의 경우 특정한 시대를 살아가는 구체적 개인의 모습을 통해 작가의 의도를 전달하게 되므로 다른 어느 작품보다 작품에 드러난 사회 ․ 문화적 상황을 파악하는 일이 매우 중요해진다. 따라서 작품 속에 드러난 사회 ․ 문화적 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작가의 작품 창작 동기를 추론하며 나아가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을 통해 학생 스스로가 작품 수용을 보다 능동적으로 행할 수 있는 법을 체득하도록 하는 교수 ․ 학습이 필요하다.
5. 대단원 교수 ․ 학습 계획
• 전 학년과의 관련성
[7-문-(7)] 작품의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상황에 나타난 그 시대의 가치를 이해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8-문-(1)] 작품은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상황을 바탕으로 창조된 세계임을 안다.
[8-국지-(1)] 언어의 사회성을 안다.
[8-국지-(2)] 언어의 역사성을 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