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 중,고등학교 영어강의 수업의 당위성 검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이론적 배경 (선행 연구)
3. 연구 설계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 본문내용
-
외국어 습득 모형
1. 선천주의 모형(Krashen의 Input Hypothesis)
(1) 학습가설 (Acqusition-Learning Hypothesis)
제2언어 학습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었던 제2언어 습득의 습득론자들의 이론은 Stepen Krashen에 의해 제안되었다. Krashen에 의하면, 외국어 학습과정은 모국어의 학습과정과 동일한 자연스런 의사소통(natural communication)방식과 문법학습의 형식적 교수방식(formal instruction)으로 진행되는데, 보다 성공적인 외국어학습은 자연스런 의사소통 방식의 acquisition 과정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습득된 지식은 이해(comprehension)와 발화(production of utterance) 모두를 위한 주요한 원천이 되고, 학습된 지식(learnt knowledge)은 언어수행의 감시(monitor)의 역할만 하게 된다. 학습(learning)은 습득(acquisition)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2) 입력가설(Input Hypothesis)
Krashen에 의하면, 언어습득의 유일한 조건은 학습자의 현재 수준보다 한 단계 높은 이해 가능한 입력자료(comprehensible input, i+1)의 제공이다. 언어적 입력 자료는 학습자의 배경지식, 상황, gesture나 억양 등으로 학습자에게 이해 가능하도록 제시될 수 있다. 이러한 입력 자료가 제공된 후 학습자는 침묵기(silent period)를 거쳐 발화를 하게 된다. 이 때, 입력 자료는 이해 가능해야 하며, 흥미롭고 서로 관련된 자료이어야 한다. 문법적인 순서로 제시할 필요는 없고, 학습자의 수준보다 한 단계 높게 제시되어야 한다. 교사는 학생이 준비될 때까지 말하기를 강요해서는 안 된다. 말하기(Speaking)은 습득(acquisition)의 결과물이고 가르쳐지는 것이 아니라 이해 가능한 입력의 결과로서 저절로 나타나게 되는(emerge) 것이다. 입력이 이해되고 충분하다면, 문법은 저절로 익혀지게 된다.
(3) 정의적 여과막 가설(Affective Filter Hypothesis)
정의적 여과막이란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정의적인 변인, 즉 동기, 자신감, 불안감 등으로 성공적인 언어습득을 위해서 이런 정의적 여과막이 낮아야 한다.
(4) Krashen의 모형에 대한 비판
① 학습은 연습을 통해 습득으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실제 학습과 습득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화로 연결된다.
② 학습과정에서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간과하였다. 학습자 자신의 노력과 전
략에 따라 학습과정 중 교사나 다른 학습자들로부터 많은 입력을 유발하도록 하는 학습자가 상대적으로 수동적인 자세로 입력을 많이 생성시키지 못한 학습자보다 2언어 학습에서 효과를 거두었다.
③ Krashen은 2언어 습득의 유일한 요인이 이해 가능한 입력(comprehensible input)인 i+1을 강조하고 있지만, 실제 2언어 습득에서는 입력(input)만큼이나 출력(output)도 중요하다.
④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모든 입력이 학습자에게 흡수(intake)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⑤ 일정기간 동안 이해할 만한 입력을 받았음에도 계속 침묵기를 보이는 학습자에 대한 설명을 할 수 없다. 실제로 제2언어로 수업을 들은 학생들의 경우, 언어를 듣고 이해(comprehenstion)하는 데에는 별 지장이 없는 경우에도, 말하기 능력이 듣기 능력에 미치지 못하거나, 거의 없는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
- 참고문헌
-
“정치학 영어 강의, 누구를 위한 정치학인가?”, 김영일
“영어수업: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들”, 송승철
“영어원강의 효율적 정착을 위한 제언”, 정이화
H.Douglas Brow. 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Fourth
Edition), Longman
한국 대학신문 (2007. 8. 6 일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