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공용화의 올바른 이해와 나아가야 할 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영어 공용화에 대한 견해
2.1 영어 공용화 찬성론자의 견해
2.1.1. 세계화 시대에 발맞추기 위한 노력
2.1.2. 국가경쟁력의 향상
2.1.3. 관광수익의 증진
2.2 영어 공용화 찬성론자의 견해에 대한 반박
2.2.1. 세계화의 이면에 있는 고유한 문화적 색채의 소멸 위험성
2.2.2. 국가경쟁력과 영어 공용화의 연관성 부재
2.2.3. 영어 공용화와 관광수익 증진과의 연관성 부재
3. 영어 공용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
3.1. 영어 교육을 위한 수단이 아닌 영어 공용화
3.2. 영어 모국어화를 의미하지 않는 영어 공용화
3.3. 부분적으로 진행 중인 영어 공용화
4. 우리가 추구해야 할 바람직한 영어공용화
4.1. 우리나라의 영어사용 현황: 제한적 영어 공용화
4.1.1. 영어 몰입교육
4.1.1.1. 사내 영어공용화
4.1.1.2. 영어강의
4.1.2. 공적 표기
4.2. 바람직한 영어공용화 모색
5. 결론
본문내용
경제적인 측면으로서 국가경쟁력을 파악해보면, 영어 공용화 국가 중에서 우리보다 경제력이(1인당 국민총소득 기준) 높은 국가는 뉴질랜드, 싱가포르, 아일랜드 정도이다. 영어를 모국어가 아닌 공용어로 채택하고 있는 47개국 중에서 3개 정도의 국가만이 경제력에서 우리보다 앞섰고, 나머지 국가의 경우는 우리보다 낮은 경제력을 갖고 있다. 이러한 수치들은 영어 공용화와 국가 경쟁력의 향상과의 직접적인 연관성에 대한 의문을 갖게 한다.
그러나 영어 공용화를 주장하는 이들은 일정 수준의 경제적 토대가 있다면 영어 공용화를 통해 국가 경쟁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고 주장한다. 앞서 말했듯이 현재 국제 사회는 영어권 나라가 주도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가 영어 공용화를 시행할 경우 영어 공용화 국가 중 선진국이라 할 수 있는 뉴질랜드, 아일랜드, 싱가포르 정도의 경제력을 갖출 수 있으리라 말한다. 인구의 70%가 영국계 백인이고, 지리적•자연적 특혜를 받은 뉴질랜드와 오랜 기간 영국의 식민지였던 아일랜드는 우리의 모델이 되기가 어렵다. (김희숙, 2001) 경제력과 영어 공용화의 상관관계를 긍정적으로 볼 수 있도록 해주는 국가는 싱가포르 정도만이 있을 수 있다. 싱가포르는 국제적인 무역 도시로 세계 무역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국가이며, 19세기부터 유럽과 동아시아를 잇는 교량 항구로서 역할을 해온 인구 400만의 도시 국가이다. 인구가 적은 도시 국가이고 지리적 여건상 싱가포르는 무역의 다리역할을 통한 경제적 발전을 이루었다. 우리나라는 인구는 5000만 명에 달하며 싱가포르처럼 무역의 중개자를 하기엔 지리적 여건도 곤란하다. 즉, 영어 공용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실질적 이득이 크지 않음을 의미한다. 이는 영어 공용화 정책이 국가 경쟁력을 염두에 두면서 시행될 정책이 아님을 말해 준다. 영어 공용화를 시행한 국가들은 해당 국가의 정치 사회적 조건 속에서 국가 통합의 필요성 때문에 영어를 공용어로 채택했을 뿐이라는 사실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국가 경쟁력 향상을 명목으로 실시하는 영어 공용화 정책은 그 인과 관계가 명확하지 않다는 점에서 그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다. 더구나 영어 공용화 정책을 시행한다면 영어로 운용되는 행정 체계와 교육 체계를 따로 마련해야 한다는 문제가 발생한다. 영어 공용화를 통해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되는 불확실한 경제적 이득보다 사회 운영의 체계를 개편하는 데 들게 될 비용은 보다 분명하고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3.3.3. 영어 공용화와 관광수익 증진과의 연관성 부재
영어 공용화 찬성론자들이 주장하는 영어 공용화를 하지 않았음에도 우리나라의 관광수지는 안정화 되고 있다. 실제로 2000년 이후로 2009년 까지 관광수입은 68억불에서 94억불까지 늘어났다. 우리나라 현행 교육상 영어는 초등학교부터 의무교육으로 지정돼 있기에 외국인을 위한 서비스 측면에서 대화는 큰 어려움이 없다. 오히려 한국적인 모습은 한국을 찾을 이들에게 더욱 흥미를 주며,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와 언어를 배우는 것이
참고문헌

참고문헌


복거일,『국제어 시대의 민족어』, 문학과지성사, 1998
복거일,『영어를 공용어로 삼자』, 삼성경제연구소, 2003
박영준,『영어 공용화 국가의 말과 삶』, 한국문화사, 2004
한학성,『영어 공용어화, 과연 가능한가』, 한학성, 2000


김희숙,「한국어 세계화와 영어공용화론 시장원리문제」,『한국어의미학』,
한국어 의미학회, 2001
채희락,「영어 공용화론 비판의 허와 실」,『안과 밖』, 영미문학연구회 , 2001
최용석,「영어 공용화 왜 허구인가?」,『인물과 사상』, 인물과 사상사 , 2000
한학성,「영어 공용어 논쟁에 나타난 우리 사회의 비논리성과 위선」,『교육한글』,
한글학회,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바람직한 해결방안(청소년 대상 인터넷 활용에 대한 설문지 포함)
  • 할 때a. 정신운동성 초조b. 불안 c. 강박적 사고(인터넷 사용에 대한 생각과 관련된)d. 환상 혹은 꿈(인터넷 사용과 관련된)e. 수의적 혹은 불수의적으로 자판 두드리를 행위와 유사한 행동(3) (2)의 일들로 인해 사회적 혹은 직업적 그 밖의 중요한 부분에서의 고통이나 지 장을 유발할 때B. 금단 증상을 완화, 회피하기 위해 인터넷 혹은 유사한 통신망을 사용하는 행동을 할 경우Ⅲ. 생각했던 것보다 더 자주, 길게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Ⅳ. 인터넷

  • 현대자동차 자기소개서 자소서 환경플랜트 기획·전략·경영 국내외영업 자동차설계 연구실험기술 생산직 경영기획 0k
  • 할 것이라는 기대어제보다 나아진 오늘, 오늘보다 더 나아질 내일에 대한 기대가 저를 움직이게 합니다. 발전할 것이라는 기대가 있어 주어진 자리에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 더욱 발전하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대학교 1학년 때 저는 남보다 앞서기보다는 누군가 이끌어주길 바랐습니다. 조별 과제에서 조장이 되기보다는 조원이 되어서 주어진 소임을 다 하는 것이 좋았습니다. 팀원으로서 주어진 일을 다 하여 좋은 성과를 내었고 학년이 올라갈수

  • [윤리경영] 웅진그룹
  • 나아가야 할 길로 보고 캄보디아 빈곤지역을 대상으로 한국어, 캄보디아어, 영어 등을 가르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활동들이 거듭될수록 ‘ 사회에 대한 책임을 다하는 것이야 말로 기업과 사회의 미래를 열어 나갈 수 있는 원동력’ 임을 깨닫게 됩니다. 앞으로 웅진은 이윤 추구를 넘어 사회적 사명과 책임을 다하는, 신뢰받고 사랑받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2007년 6월 웅진그룹 회장 윤석금웅진의 경영정신웅진의 경영정신은 사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할 필요성이 있음.30. (1학기) ‘길 위의 노래(김시습)’, ‘한시 미학 산책’, ‘꽃들의 웃음판’(정민), ‘허난설헌(김성남)’, ‘한시의 그늘에 서서(김주수)’ 같은 책들을 읽으며 그 동안 이해가 아려워 공감하기 힘들었던 한시를 새롭게 인식하게 됨. 한시를 소리내어 여러 번 읽어보며 선인들의 사상과 감상에 같이 젖어보게 되었다는 감상문이 인상적임.31. (1학기) 평소 글쓰기에 대한 관심이 많아 ‘안정효의 글쓰기 만보(안정효)’, ‘문장강화(

  •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연구
  • 할 수 있는 일을 어떤 방법으로 해야 하는가?(Fromberg, 1997, p. 7) 이다. 사실상 종일제 유치원에 대한 연구는 주로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것일 뿐, 과정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또 학생 성취의 원인이 수업 시간의 길이 때문인지, 또는 학문적, 사회적인 측면에 대한 강조 때문인지, 또는 교수의 질에 의한 것인지 밝혀지지 않고 있다.그러나, 이러한 찬반 논쟁이나 의문에도 불구하고 종일제 유치원 프로그램은 계속 증가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