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관리] 포스코 `사랑 받는 기업 백서` 성공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0 / 2019.12.24
- 6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연구 목적 및 배경(선정 과정)
- 성공 조직 분석 / 포스코 사랑받는 기업 선포
I. 이론적 내용
- 전통적 조직 효과성 접근법
- 조직 설계
- 조직 환경
II. 수집 자료
- 사랑받는 기업 백서 내용 분석 :
* 협력사
* 고객
* 사회
* 투자자
* 환경
* 직원
- 인터뷰 내용 기재(본사 / 지사)
III. 성공 요인 분석
- 목표관리 : 사회, 환경, 고객
- 자원기준 : 협력사, 투자자
- 내부과정 : 직원
IV. 결론
V.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연구 목적 및 배경(선정 과정)
1. 연구 목적 및 범위
최근 급격한 세계화와 정보화의 물결로 인해 개인은 물론 사회 각 부문, 심지어 국가들까지도 독자적으로 생존할 수 없는 '글로벌 공조 체제'가 성립되었다. 이러한 전지구적 변화는 오늘날의 사회에 '성찰성'이라는 새로운 화두를 던져 주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행정 분야에서는 신공공관리를 넘어서는 '뉴거버넌스'가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으며, 경영 분야에서는 위대한 기업에서 한단계 도약하여 '사랑받는 기업'이라는 개념이 등장하였다. 이는 조직 간 관계 분석의 연구 방향에도 영향을 미쳐 자원의존 관점이나 계체군 생태학 관점, 사회학적 제도주의 관점이 아닌 '협력적 네트워크 관점'에서 조직을 분석할 필요성을 증대시켰다.
그리하여 본 조는 성공조직사례를 선정하여 협력적 네트워크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오늘날의 글로벌 사회에서 조직이 생존하기 위해 갖춰야 할 요소들을 제시하였다.
연구범위로는 성공한 조직의 사례인 포스코를 선정하였다. 포스코는 우리나라의 제선, 제강 및 압연재 생산 및 판매업체로, 1968년 4월 포항종합제철(주)로 설립한 뒤 2000년 9월 정부 지분을 매각하여 민영화되었으며, 2002년 3월 지금의 상호로 변경하였다. 포스코는 지난해 6월 `좋은 기업, 위대한 기업을 넘어 궁극적으로 사랑받는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새로운 비전을 선포하였다. 포스코는 공생발전이라는 새로운 시대정신을 존중하고 모든 이해관계자로부터 사랑받는 기업이 되는 것을 시대적 사명으로 삼고 모든 이해관계자를 중시하는 경영을 펼쳐오고 있으며 사랑받는 기업 활동을 선도해 나아가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참고문헌
-
- 「Understanding the Theory and Design of Organizations」(Richard L. Daft, 10th)
- 「위대한 기업들은 다 어디로 갔을까」(Jim Collins, 2009)
- 「포스코: 사랑받는 기업 백서」(포스코,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