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면평가제도의 허와 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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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다면평가제도의 허와 실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다양한 참고문헌을 토대로 양적으로나 내용적으로나 짜임새있게 잘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주제선정이유
2. 개념과 현황

Ⅱ. 본론
1. 도입목적
2. 효과
3. 환상과 오해
4. 성공조건
5. 고려사항
6. 프로세스
7. 사례

Ⅲ. 결론
1. 개선방안
2. 발전적 제언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선정이유

다면평가제는 근속연수와 무관하게 탁월한 사람이 인정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과거에는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연공서열에서 자유로울 수가 없었다. 또한 하향식 평가는 다분히 상사의 주관과 편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조직원의 자질과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어렵다.
이에 다면평가제는 인사평가에서 상사 몇 사람 또는 상사 한 사람만으로 조직원을 평가하는 하향식 평가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다면평가의 경우 누가 어떻게 평가를 했는지 피평가자가 알 수 없기 때문에 평가자, 특히 상급자는 부담 없이 부하직원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고, 평가의 결과도 객관성을 유지하게 된다. 이러한 결과는 평가정보의 피드백으로 연결될 수 있다. 즉, 평가결과가 공정하고 정확하다고 신뢰하기 때문에 자기개발에 대한 동기부여가 되는 것이다. 상급자만이 아니라 자기가 함께 일하는 동료나 부하직원으로부터 인정받고 존경받기 위해 더욱 열심히 노력하는 것은 인지상정이다. 연공서열과 온정주의를 해결하지 못한 평가제도는 실력 있고 의욕 있는 많은 공무원들을 좌절하게 만든다. 성과에 대해 공정한 평과와 그에 상응하는 보상이 없기 때문이다. 이런 측면에서 다면평가제도의 도입은 부정적 의미의 관료적 문화를 개선하고 성과중심형 문화를 정립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http://www.kipe.re.kr/ (한국정책평가연구원)
http://www.mopas.go.kr/ (행정안전부)
조경호, 2008년, 국민대학교 [정부 다면평가제도의 재평가]
행정자치부, 2006년 [정부혁신관리 평가결과 발표]
김재성, 2005년 [공무원 인사평가 운영개선방안 연구대학 및 지방자치단체 다면평가 사례중심으로]
조경호⋅박천오, 2004년,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중앙행정기관 다면평가제도와 운영개선방안]\
조경호 박천오, 2004년 [중앙부처 다면평가제도와 운영개선방안: 공무원의 인식을 중심으로]
조경호·박천오·김근세, 2003년, 중앙인사위원회 [다면평가 설계 및 운영개선방안]
박개성, 2000년, 중앙인사위원회 [다면평가는 인기투표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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