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이황과 이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1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교육철학]조선 성리학 이황 교육사상(교육철학), 조선 성리학 이이 교육사상(교육철학), 조선 실학 유형원과 이익 교육사상(교육철학), 조선 실학 이덕무 교육사상(교육철학), 조선 실학 정약용과 홍대용 교육사상
- [교육학] 조선시대의 교육-시험문화의 고조-
- [조선][성리학][실학][교육사상][교육철학]조선 성리학 교육사상(교육철학) 권근과 이황, 조선 성리학 교육사상(교육철학) 이이, 조선 실학 교육사상(교육철학) 유형원, 조선 실학 교육사상(교육철학) 이익, 조선 실학 교육사상(교육철학) 정약용과 홍대용
-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신라 교육사상가 원효, 설총, 최치원, 고려 교육사상가 최충과 안향, 고려 교육사상가 이색과 정몽주, 조선 교육사상가 이황과 이이, 조선 교육사상가 유형원과 정약용, 근대 교육사상가 남궁억, 이승훈, 안창호
- [교육학] 조선시대 유교교육사상과 실학교육사상
- 목차
-
• 목차
Ⅰ 유교의 이기론
Ⅱ 퇴계 이황
Ⅲ 율곡 이이
Ⅳ 두 인물의 사상비교
Ⅴ 퇴계와 기대승 논쟁
- 본문내용
-
■ 퇴계 이황
◇ 퇴계 이황의 생애
퇴계 선생은 연산군 7년(1501년) 11월 25일, 지금의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은혜리에서 이식의 7남 1녀 중의 막내아들로 태어났다. 생후 일곱 달 만에 아버지가 세상을 떠나자 선생의 어머니 박씨 부인은 농사와 길쌈으로 가난한 살림을 꾸려 가며, 여러 자녀들을 학업에 정진하게 하였다. 그리고 기회 있을 때마다 자식들을 불러 놓고,
“너희들은 아버지가 계시지 아니하니 남의 집 아이들과 달리 공부만 잘 해도 안 된다. 공부를 남보다 잘해야 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행실도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만약 행실이 바르지 못하면 과부의 자식인 까닭에 옳게 가르치지 못해 그렇다고 남들이 손가락질을 할터이니, 너희들은 특별히 마음에 새겨 훌륭하신 조상들을 욕되지 않게 하여라.”
하고 수없이 타일렀다. 그런 관계로 선생은 어려서부터 어른을 공경할 줄 알았고, 동무들을 항상 온순하고 겸손하게 대했다.
그는 6세 때 처음으로 이웃 마을에 있는 노인에게 천자문을 배우게 되었는데, 아침이면 반드시 세수하고 머리를 깨끗이 빗고 가서 울타리 밖에서 전날 배운 것을 두어 번 외워 본 후에야 집에 들어갔으며, 스승 앞에서는 공손히 엎드려 예를 다하였다.
◇ 퇴계 이황의 일화
(1) 퇴계 선생의 일화(천성이 인자함)
퇴계가 8살 때 일이다. 바로 위의 형인 해(瀣)가 칼에 손을 베어 피가 흐르는 것을 보자 퇴계는 얼른 달려와 상처 난 형의 손을 붙잡고 소리 내어 울었다. 어머니 박씨가 그 광경을 보고 기이하게 여겨서, “정작 손을 다친 형은 울지 않는데 네가 왜 우느냐?”하고 물었다.
퇴계는 여전히 울면서 이렇게 대답하였다. “형은 나보다 나이가 많아서 울지 아니하나, 피가 저렇게 흐르는데 어찌 아프지 아니하겠습니까?”
- 참고문헌
-
• 조선조를 뒤흔든 논쟁 상, 하 / 김기현 지음
• 사람다운 삶의 길 : 퇴계 이황 선생 / 경상북도 안동교육청
• 퇴계와 고봉, 편지를 쓰다 / 김영두 옮김
• 퇴계철학의 교육학적 해석 :공부론을 중심으로 /박균섭
• 누드교과서 윤리 / 이투스
• 윤리와 사상 / 교육 인적 자원부
• 윤리와 사상 / (주) 지학사
• 율곡의 교육사상 / 이미정 영남대 교육대학원 2006
• 네이버 블로그 <유교 교육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관계론_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문화인류학_1) 문화인류학이란 어떠한 학문인가 현지조사, 민족지, 식민지, 문화상대주의를 사용하여 정리해 주세요 2) 여러분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 중, 문화인류학의 시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 하나를 소개해주세요
- 크로스오버 개선 크로스오버 강의 소개 크로스오버 교과목에 대한 평가 유사한 타학교의 사례
- 만2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개별면담일지 3명분량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남자(만4세) 아이가 분홍색을 좋아하고 드레스와 예쁜옷, 인형등을 좋아하는 경우 아이가 얻게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기술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