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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성리학 교육철학(교육사상) 율곡 이이

Ⅱ. 실학 교육철학(교육사상) 반계 유형원
1. 생애
2. 이․기에 대한 유형원의 철학적 견해
1) 이론적 접근
2) 실제적 접근
3) 평가
3. 유형원의 사상

Ⅲ. 실학 교육철학(교육사상) 성호 이익
1. 교육목적
2. 교육방법
3. 교육사상

Ⅳ. 실학 교육철학(교육사상) 다산 정약용

Ⅴ. 실학 교육철학(교육사상) 담헌 홍대용
1. 사상적 근거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4. 교육방법
5. 교육제도 개혁론

Ⅵ. 실학 교육철학(교육사상) 연암 박지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성리학 교육철학(교육사상) 율곡 이이
이이는 사림의 전기 후파를 가르는 중요한 인물이다. 그는 자기보다 선배인 이황으로부터 학문을 배워 한 때는 그와 사제 관계에 있었으나 나중에는 그와 철학 및 사화 정치적 견해를 달리하는 자기의 학파를 이루어 후세에 거대한 영향을 주었다. 이이 이후 조선 주자학은 크게는 이황의 계통을 이은 학파와 이이의 계통을 이은 학파로 분열되어 이 대립은 그 후 계속되었다. 이이는 자기의 선배들인 이황, 서경덕의 철학사상을 연구하고 그 외에 중국 나 흠순의 철학 등을 절충하여 자기의 독창적 철학 이론을 제기하였다. 그의 철학사상은 기본적으로 객관적 관념론의 범위에 속하는 것으로서 조선 봉건통치계급의 이데올로기로 봉사하였으나 그 중에는 합리적인 요소를 다분히 포함하고 있었다. 그것은 우리 철학 유산을 풍부하게 하는데 많은 기여를 하였다. 이이는 한편으로는 정통 주자학에 대하여 비판적 태도를 취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유물론적 기일원론의 견해를 반대하고 절충적인 자기의 독창적 철학 체계를 창출하였다. 그러나 그의 철학사상은 소박한 유물 변증법적 요소를 다분히 포함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객관적 관념론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하였다. 이이는 주자에 대한 맹목적 독경주의적 태도에 대하여 비판하고 독창성을 찬양하였다. 이이는 유물론을 완전히 묵살하는 이황의 태도와는 달리 서경덕, 나흠순 등 유물론자들에 대하여 일정한 긍정적 평가도 내리고 있다. 여기에 주리를 주장한 이황과도 다르며 기일원론을 주장한 서경덕 등과도 다른 이이의 주기 입장이 나타난다. 이이와 이황과의 이와 같은 견해 차이는 주자학 내부에서 두 개의 서로 다른 조류를 형성케 하였던 것이다. 그러면 이이의 철학사상의 본질은 무엇인가? 이이도 이황과 마찬가지로 세계는 물질적인 기와 법칙성으로서의 이로 되어 있으며 그것들은 병존하여 객관적으로 실재하며 상호 불가분리의 관계에 있다는 이기이원론에서 출발하여 결국은 이의 일차성을 주장하는 객관적 관념론에 떨어졌다. 이와 기가 불가분하게 통일되어 있다는 주장은 그의 당연한 귀결로서 이기이원론을 기초짓게 하였다.
참고문헌
김광진, 다산 정약용의 사회 경제사상, 한마당, 1989
김문식, 조선후기 經學사상연구
손인수, 한국교육사, 문음사
정성철, 실학파의 철학사상과 사회정치적 견해, 한마당, 1988
최익한, 한국실학개론, 청년사, 1989
최익한, 실학파와 정약용 청년사, 1989
홍대용편전, 김태준 민음사 1987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실학사상사, 다운샘,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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