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조선 성리학 이황 교육사상(교육철학), 조선 성리학 이이 교육사상(교육철학), 조선 실학 유형원과 이익 교육사상(교육철학), 조선 실학 이덕무 교육사상(교육철학), 조선 실학 정약용과 홍대용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조선 성리학 퇴계 이황 교육사상(교육철학)
Ⅱ. 조선 성리학 율곡 이이 교육사상(교육철학)
Ⅲ. 조선 실학 반계 유형원 교육사상(교육철학)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제도
4. 교육사상
5. 저서
Ⅳ. 조선 실학 성호 이익 교육사상(교육철학)
Ⅴ. 조선 실학 형암 이덕무 교육사상(교육철학)
Ⅵ. 조선 실학 다산 정약용 교육사상(교육철학)
1. 생애
2. 교육사상
Ⅶ. 조선 실학 담헌 홍대용 교육사상(교육철학)
1. 생애
2. 사상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조선 성리학 퇴계 이황 교육사상(교육철학)
`생각한다`는 것과 `배운다`(실천)는 것은 서로 영향(자극)을 주고 서로 유익한 것이라야 한다. `생각한다`도 `배운다`도 결국에는 마음의 움직임이다. 마음의 본연의 자세야말로 가장 중요한 것이다. 이를 구체적으로 표현하자면 `敬을 지닌다`가 되는 셈이다. `持敬`이야말로 思와 學을 겸한다. 動靜을 통하고 內外를 합하며 顯微를 통일하는 근본이 되는 것이다. `持敬`이란 우리의 마음을 삼가고 가다듬어서 고요히 한 가지 한가지의 일에 집중하는 것이다. 마음이 발동하면 사유도 감정도 의지도 행위도 나타난다. 그 뿐만 아니라 `敬`에 의해 마음을 制御하는 것은 인간으로서의 유기적인 움직임의 모든 것을 제어하는 것이다. 이러한 도리를 명확히 자각하여 學․ 聞․ 思․ 弁을 할 때에 구체적으로 활용한다. 이에 따라 보이지 않고 들리지 않기 전에 자기 자신을 가다듬고 경건히 해야 한다. 자신을 가다듬고 경건히 함이 엄격하다면 자신을 반성하고 성찰하는 것도 점점 정밀해진다.
이렇게 하여 `敬`은 인간의 심신활동의 전체를 통찰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인격적 형성의 근원이 되어야만 한다. 사람의 마음이 `敬`의 상태에 있으면 마음은 가장 순수하고 성스러운(훌륭한) 활동을 하게 되므로 우리들 바깥에 있는 物의 理와 마음은(物에 물(水)이 스며들 듯이) 서로 통하게 되어 理의 파악이 가능해진다. 이와 마찬가지로 `敬`을 지니고 마음을 집중하는 노력을 함에 따라 배우는 일(실천)과 이에 대비되는 일이 서로 친숙해지고 이윽고 배우는 일이 우리들 것이 된다. 이론(思)과 실천(學), 마음(內)과 理(밖)의 통일은 `敬`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러한 `敬`에 의한 유학사상의 체계화는 이퇴계에 의해 이루어졌다. 그렇다면 {聖學十圖}에서 `敬`은 어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던가? 이퇴계는 "이 十圖는 모두 敬을 가지고 主를 이룬다"(第四圖의 補說)고 했다. 이것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이퇴계에 따르면 第一
- 참고문헌
-
◉ 김경덕, 율곡의 연구, 한국 연구 도서관
◉ 서울대학교, 퇴계 학파와 이 철학의 전개
◉ 안장리(1994), 이덕무론, 조선후기 한문학작가론, 집문당
◉ 이정화(2005), 퇴계 이황의 언행론에 대한 고찰, 韓民族語文學, Vol.46
◉ 이종호(1994), 율곡 인간과 사상, 지식산업사
◉ 조현규(2002), 한국 전통윤리사상의 이해, 새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