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성리학][실학][교육사상][교육철학]조선 성리학 교육사상(교육철학) 권근과 이황, 조선 성리학 교육사상(교육철학) 이이, 조선 실학 교육사상(교육철학) 유형원, 조선 실학 교육사상(교육철학) 이익, 조선 실학 교육사상(교육철학) 정약용과 홍대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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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조선 성리학 교육사상(교육철학) 양촌 권근

Ⅱ. 조선 성리학 교육사상(교육철학) 퇴계 이황
1. 교육이념
2. 교육목적
3. 교육방법
4. 철학사상
5. 저서

Ⅲ. 조선 성리학 교육사상(교육철학) 율곡 이이
1. 교육목적
2. 교육과정
3. 교육방법
4. 현대적 이해

Ⅳ. 조선 실학 교육사상(교육철학) 반계 유형원
1. 실제에서의 인식
2. 기준의 객관적 정립
3. 실학에서의 본말론

Ⅴ. 조선 실학 교육사상(교육철학) 성호 이익

Ⅵ. 조선 실학 교육사상(교육철학) 다산 정약용
1. 오학론과 불가독설
1) 오학론
2) 불가독설
2. 교육사상
1) 효․제․자
2) 국학
3) 기예론
4) 아학편

Ⅶ. 조선 실학 교육사상(교육철학) 담헌 홍대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조선 성리학 교육사상(교육철학) 양촌 권근

①억불숭유주의를 강조한 성리학 사상가이다.
②명인론을 제시하다 (공, 근, 관, 신의 4덕목을 제시)
③인재양성을 통한 국가발전론을 제시하다
→ 인간자본론 = 인재는 국가발전의 초석 =국가고등교육확대 주장
④계열적 방법에 의한 교수학습지도를 강조하다.(나선형적 방법)
⑤시청각적 교육방법을 역설하다
cf)서구의 코메니우스의 시청각 교육방법, 세계도해 → 교과서 + 시청각교재 + 그림
⑥저서
입학도설(중용+대학을 40종의 도표로 소개)
향학사목(사립학교 교육발전, 사립에서 공립으로 전편학을 억제, 교육담당자가 주의해야 할 사항)
권학사목(과거시험중 경전시험중, 필수과목을 소학으로 해라)
양촌집 등이 있다.
⑦수창근재상세 : 신하가 지켜야 할 예의

Ⅱ. 조선 성리학 교육사상(교육철학) 퇴계 이황

1. 교육이념

경사상(일신의 주제인 심을 다시금 주제하는 것으로 정신집중 통일 상태이다.)

2. 교육목적

作聖(성이란 사유와 행동이 조화통일한 극치를 말한다.)

3. 교육방법

- 경의로 궁리거경
- 개성을 존중
- 潛心自得
- 발달단계에 맞는 학습방법

4. 철학사상

- 이기호발설
- 이기이원론적 주리론
참고문헌
김낙진·유형원 - 실학 사상의 철학적 성격
강선복 -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 연구, 연세대학교, 국립중앙도서관, 1992
김태준 - 홍대용 평전, 민음사
이문원 - 한국의 교육사상가, 문음사, 2002
이상곤 - 한국 실학사상, 대한출판
주칠성 - 실학파의 철학사상, 예문서원, 1996
한국 정신 문화 연구원 - 율곡의 사상과 그 현대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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