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조선시대 중후기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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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조선 성리학의 발전과 교육사상
․ 이황의 교육사상
․ 사단 칠정론
․ 이이의 교육사상
․ 실학사상의 형성과 전개
․ 실학자들의 교육개혁이론
(유형원, 이익, 정약용)

본문내용

2) 성리학에서의 교육관
성리학적 교육철학의 특징은 인간과 자연·우주를 연관시켜 논의한다는 것이다. 성리학에서는 자연·우주의 움직임을 성실함 그 자체로 인식하였다. 천체의 운행, 사계적의 순환과 같이 지금까지 한 번도 오류가 없어 왔던 자연·우주의 질서는 바로 인간이 본받아야 할 길로 받아 들여졌던 것이다. 이처럼 자연·우주의 운행질서와 인간의 행동이 하나로 된 상태가 바로 성리학의 궁극적 목적이었다. 그런데 인간에게 있어서 자연·우주처럼 성실함 그 자체(誠者)는 오직 성인에게만 해당되는 것이고, 나머지 인간들은 그와 같이 되도록 노력해야만 하는 존재들로 보았다. 따라서 대부분의 인간들은 성실하려고 노력하는 것(誠之者)을 삶의 기본자세로 삼아야 하며 이런 자세가 바로 인간의 길(人之道)로 여겨졌던 것이다. 또한 성실하려고 노려하는 것은 스스로 깨닫고 배우며 그것을 실천하려는 것으로 보았다. 이렇게 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곧 교육이고 따라서 교육 없이는 인간의 길도 모색할 수 없다고 하는 것, 이것이 바로 성리학적 교육철학의 핵심이었던 것이다.
조선의 성리학은 이론적 탐구의 성과들을 바탕으로 교육을 통해 길러 내고자 하는 인간상을 정립하는데 그것이 바로 ‘선비’이다. 성리학이 조선사회에 뿌리내리면서 선비의식은 사대부들의 규범으로 정착되고, 성리학적 교육의 과제는 선비의식의 함양과 그 실천으로 귀착되었다.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성리학자로 여겨지는 퇴계 이황이 주목할 만한 교육사상가였다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이황의 교육사상은 성리학적 교육철학 체계에서 크게 벗어나기 않으면서 그것을 더욱 정교화하고 심화시킨 결과인 것이다.





※ 조선 성리학의 두 가지 입장
학파
지역
특징
선구자
대표자
후계자
주리파
(도덕적원리)
영남학파
도덕주의, 정신주의
이언적
이황
김성일, 유성룡
주기파
(경험세계)
기호학파
경험주의, 현실주의
김시습, 서경덕
이이
성혼, 김장생


2. 이황의 교육사상 (1501~1570)

1) 사상적 개요
⑴이황은 ‘동방의 주자(朱子)’ 로 일컬어 졌고 정치에서 은퇴한 후 도산서원을 짓고 사색에 전념하면서 후진 양성에 노력.
⑵조선시대에 가장 대표적인 학자로서 주자의 사상을 더욱 발전시킴.
⑶철학적 사색을 학문의 출발점으로 하여 연역적 방법을 채택.
퇴계
Spranger
기(氣)의 인
개성
이(理)의 인
보편성
경(儆)의 인
전체성
⑷이황의 교육적 인간관과 교육적 목적관은 현대 교육 중 Sprange
참고문헌
교육사상사. 교육의 역사와 철학.등
다시, 실학이란 무엇인가 , 고동환, 푸른 역사, 2007
한국 실학 사상사, 한국철학사연구회, 다운샘, 2002
한국 실학의 새로운 모색, 한국사연구회, 경인문화사, 2001
한국 실학연구, 한국 실학 연구학회, 솔, 1999
유학자추사, 실학교육을 탐구하다, 신창호, 서현사, 2006
교육사, 이원호, 배영사, 1994
독학국사, 박천욱, 도서출판일빛,2004
함께하는교육학 전태련, 2009
林在潤,『丁若鏞의 敎育改革思想』, 전남대학교 출판부, 1981
송승석,정찬익, 『교육사상사』, 동양문화사, 1982
이문원, 『한국의 교육사상가』, 문음사, 2002
노희관,이용남 편저, 『교육학총론』, 교육과학사, 1993
최관경 외, 『교육사상의 이해』, 형설출판사, 2003
이돈희, 『교육사상사 동양편』, 학지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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