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조선시대 중후기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조선 성리학의 발전과 교육사상
․ 이황의 교육사상
․ 사단 칠정론
․ 이이의 교육사상
․ 실학사상의 형성과 전개
․ 실학자들의 교육개혁이론
(유형원, 이익, 정약용)
- 본문내용
-
2) 성리학에서의 교육관
성리학적 교육철학의 특징은 인간과 자연·우주를 연관시켜 논의한다는 것이다. 성리학에서는 자연·우주의 움직임을 성실함 그 자체로 인식하였다. 천체의 운행, 사계적의 순환과 같이 지금까지 한 번도 오류가 없어 왔던 자연·우주의 질서는 바로 인간이 본받아야 할 길로 받아 들여졌던 것이다. 이처럼 자연·우주의 운행질서와 인간의 행동이 하나로 된 상태가 바로 성리학의 궁극적 목적이었다. 그런데 인간에게 있어서 자연·우주처럼 성실함 그 자체(誠者)는 오직 성인에게만 해당되는 것이고, 나머지 인간들은 그와 같이 되도록 노력해야만 하는 존재들로 보았다. 따라서 대부분의 인간들은 성실하려고 노력하는 것(誠之者)을 삶의 기본자세로 삼아야 하며 이런 자세가 바로 인간의 길(人之道)로 여겨졌던 것이다. 또한 성실하려고 노려하는 것은 스스로 깨닫고 배우며 그것을 실천하려는 것으로 보았다. 이렇게 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곧 교육이고 따라서 교육 없이는 인간의 길도 모색할 수 없다고 하는 것, 이것이 바로 성리학적 교육철학의 핵심이었던 것이다.
조선의 성리학은 이론적 탐구의 성과들을 바탕으로 교육을 통해 길러 내고자 하는 인간상을 정립하는데 그것이 바로 ‘선비’이다. 성리학이 조선사회에 뿌리내리면서 선비의식은 사대부들의 규범으로 정착되고, 성리학적 교육의 과제는 선비의식의 함양과 그 실천으로 귀착되었다.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성리학자로 여겨지는 퇴계 이황이 주목할 만한 교육사상가였다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이황의 교육사상은 성리학적 교육철학 체계에서 크게 벗어나기 않으면서 그것을 더욱 정교화하고 심화시킨 결과인 것이다.
※ 조선 성리학의 두 가지 입장
학파
지역
특징
선구자
대표자
후계자
주리파
(도덕적원리)
영남학파
도덕주의, 정신주의
이언적
이황
김성일, 유성룡
주기파
(경험세계)
기호학파
경험주의, 현실주의
김시습, 서경덕
이이
성혼, 김장생
2. 이황의 교육사상 (1501~1570)
1) 사상적 개요
⑴이황은 ‘동방의 주자(朱子)’ 로 일컬어 졌고 정치에서 은퇴한 후 도산서원을 짓고 사색에 전념하면서 후진 양성에 노력.
⑵조선시대에 가장 대표적인 학자로서 주자의 사상을 더욱 발전시킴.
⑶철학적 사색을 학문의 출발점으로 하여 연역적 방법을 채택.
퇴계
Spranger
기(氣)의 인
개성
이(理)의 인
보편성
경(儆)의 인
전체성
⑷이황의 교육적 인간관과 교육적 목적관은 현대 교육 중 Sprange
- 참고문헌
-
교육사상사. 교육의 역사와 철학.등
다시, 실학이란 무엇인가 , 고동환, 푸른 역사, 2007
한국 실학 사상사, 한국철학사연구회, 다운샘, 2002
한국 실학의 새로운 모색, 한국사연구회, 경인문화사, 2001
한국 실학연구, 한국 실학 연구학회, 솔, 1999
유학자추사, 실학교육을 탐구하다, 신창호, 서현사, 2006
교육사, 이원호, 배영사, 1994
독학국사, 박천욱, 도서출판일빛,2004
함께하는교육학 전태련, 2009
林在潤,『丁若鏞의 敎育改革思想』, 전남대학교 출판부, 1981
송승석,정찬익, 『교육사상사』, 동양문화사, 1982
이문원, 『한국의 교육사상가』, 문음사, 2002
노희관,이용남 편저, 『교육학총론』, 교육과학사, 1993
최관경 외, 『교육사상의 이해』, 형설출판사, 2003
이돈희, 『교육사상사 동양편』, 학지사,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