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식 도야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형식도야 이론
Ⅲ. 형식도야 이론에 대한 비판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형식도야 이론은 그것이 누구에 의하여 주창되었는지 그 주창자의 이름을 댈 수 없다. 또한 ‘형식도야 이론’이라는 명칭도 사람들이 그 이론에 해당하는 생각을 할 당시에 붙여진 것이 아니라 20세기 들어와서 그 생각이 그릇된 것임을 말한 사람들이 그들의 비판대상을 지칭하기 위하여 붙여진 것이다.
형식도야 이론은 다른 어떤 것보다도 특유하게 교육에 관련된 이론이다. 그것은 교육의 목적과 내용과 방법에 관한 일관된 견해를 나타내고 있다는 점에서 아마도 최초의 ‘교육이론’ 이라고 보아도 좋을 것이다. 하지만 형식도야 이론은 그것이 비판되는 과정에서 정립되었기 때문에 형식도야 이론에 대한 비판이 있었던 동안에 그것을 옹호하는 입장을 보인 다른 사람들은 다분히 수세적인 입장에도 불구하고 대체로 형식도야 이론이 중요시한 전통적인 교과의 중요성을 인식한 사람들일 것이다. 그리고 미국의 한 학자가 말한 바와 같이 그는 분명히 형식도야 이론이 가지는 문제점을 의식했지만 이는 형식도야 이론에서 주장하는 교과에 의한 도야를 본격적으로 받아본 일이 없는 사람들에 의해서 묵살되고 있기 때문이라며 그 타당성의 이유를 밝히고 있다. 따라서 이 시점에서 형식도야 이론에 대한 표현할 수 있는 행동은 그 이론의 전체적인 구조를 파악하고 그 중의 어떤 부분이 타당하며 어떤 부분이 이때까지 비판의 표적이 되어있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그것은 듀이가 말한 형식도야 이론의 올바른 이상과 그 오류를 분간하는 일이기도 한 것이다.
교육과정의 역사에서 형식도야 이론과 생활적응 교육은 교육 사태와 생활 사태를 관련짓는 방식에서 분명하게 대비된다. 형식도야이론은 정신적인 능력인 심근을 도야시켜 생활 사태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한 반면, 생활적응교육은 교과의 가치가 사회적으로 결정된다는 가정 하에 생활 사태를 직접적으로 가르쳐 생활 사태와 교육 사태를 직접적으로 관련시켰다.
손다이크나 듀이, 허스트 등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특정한 이론적 입장을 확고하게 하기 위해 형식도야 이론을 비판해 왔으며 생활적응 교육은 형식도야 이론의 대안으로 등장하였다. 그러나 생활적응 교육은 내용인 생활사태가 왜 가치 있는지 알려주지 못하고, 생활 사태에서 구체적인 증거를 찾는 것으로 교육의 증거를 찾으려 했다는 점에서 비판받을 수 있다. 형식도야 이론에 대한 내용을 먼저 살펴보고 그에 대한 비판적 측면에 대하여 기술하려한다.



Ⅱ. 형식도야 이론

1.형식도야란 무엇인가

이 형식도야이론을 본격적으로 다루기에 앞서 여기서 말하고 있는 ‘형식’ 이라는 것은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 알아야 할 것이다. 흔히 사람들이 말하는 ‘형식’은 ‘거죽’ 또는 ‘껍데기’를 뜻하고 있다. 이런 경우에 사용되는 ‘형식’은 원칙상 ‘형식’과 ‘내용’은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여기서는 분리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하며 시작한 개념이다. ‘껍데기’가 있으면 ‘알맹이’도 있는데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껍데기’로서의 ‘형식’은 다른 의미이다. 이를테면 ‘껍데기로서의 형식’은 부정적인 의미가 담겨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형식도야 이론에서의 ‘형식’은 ‘교육내용’ 또는 ‘교과의 형식’이다 그러므로 여기서의 ‘형식’은 교과를 가르치는 행위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으므로 그 나름대로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교과의 형식’을 구체적으로 말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도야’ 라는 말을 알아야 할 것이다. 흔히 ‘도야’란 말은 ‘심신’을 완성의 단계에 도달할 때까지 오랫동안 기간을 두고 여러 번 되풀이하여 계속적으로 연습한 결과라는 뜻으로 쓰이고 있다. 그리고 ‘반복’이라는 말은 방법적 측면을 말하며 ‘반복적으로 연습 한다’는 뜻을 가진다. 그리하여 결과적으로 ‘일정한 완성의 단계에 이른다’ 는 것이다. 형식도야 이론은 결국 앞서 말한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안 된다. 달리 말하면 형식도야 이론은 교과 또는 교육내용으로서의 지식을 가르치는 일의 의미를 이와 같은 방식으로 설명하는 이론이라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형식도야이론과 능력심리학
  • -형식도야이론, 능력심리학과 그것의 교육적 의미에 대하여.형식도야이론은 교사가 가르치는 내용 그 자체보다도 그것을 배우는 동안에 체득되는 정신상태 즉, 사고력이나 태도가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형식도야이론은 20세기초에 이르기까지 교육에 관한 일반적인 견해로서 받아들여져 왔다. 형식도야이론은 그 당시 사람들 사이에 일반적으로 통용되었던 마음에 관한 상식적인 견해를 반영한 교육이론이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여기

  • [교육과정및평가] 생활과 교과를 관련시키는 문제에서 형식도야이론과 과학적교육과정운동의 차이점
  • 생활과 교과를 관련시키는 문제에서 형식도야이론과 과학적 교육과정 운동의 차이점1. 전통적 교과의 의미교육과정이 학문적 탐구 분야로 정립되던 당시 학교에서 가르치던 교육내용(즉, 교수 요목 또는 지시대상으로서의 교육과정) 은 오늘날 우리가 교과라든가 교과서라는 말을 할 때 우리의 머리에 얼른 떠오르는 그런 것들이었다. 그 당시 사람들의 사고 방식으로 보면, 교육내용이라는 것은 바로 교과서에 나와 있는 지식이요, 교육-적어도

  • 형식도야이론 논평 레포트
  • 교육과정 논평2‘형식도야 이론’담당교수:한승희 교수님학과: 교육학과2B학번:20091152이름:고영한형식도야 이론은 논문서두에 ‘죽음당하기 위해 태어난 이론’으로 언급된 것과 같이 많은 학자들의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는 이론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형식도야 이론이 고대부터 지금까지 사라지지 않고 그 생명을 유지해온 이유는 무엇인가? 논문은 그것을 위해 이론적 정의와 배경, 비판세력의 의견 등을 정리하고 있다. 생각해본 문

  • 형식도야 이론에 관한 고찰
  • 형식도야(形式陶冶)이론에 관한 고찰““형식도야形式陶冶이론에 관한 고찰”일단, 형식 도야 이론에 관하여 말해보자.형식도야이론에 관한 고찰에 앞서, 일단 간단히 형식도야이론에 관한 기본적 지식을 간단히 정리해보기로 한다. 형식도야이론을 한마디로 요약해서 말하면 ‘정신도야’의 한 특수한 방법으로써 고정된 교과목을 배워야 한다는 이론이다. 다시 말하면, 개개인에게는 심근心根이 존재하고, 이 심근은 내용이 독립적이다. 그러므

  • 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 형식도야 이론• 형식도야이론은 19세기의 능력심리학(faculty psychology)에 근거하는 것으로서 이 이론에 따르면 우리의 정신은 지각, 기억, 추리, 상상, 감정, 의지 등과 같이 뚜렷이 구분되는 6가지 능력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한다. 이 능력들은 우리 몸의 근육에 비유할 수 있는 것으로서 마음의 근육, 즉 심근이라고 한다. 형식도야 이론에서의 형식이란 바로 이 심근을 뜻하는 것이며, 형식의 도야란 곧 6가지 심근의 연마를 뜻한다. 형식도야설은 능력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