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식 도야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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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Ⅱ. 형식도야 이론
Ⅲ. 형식도야 이론에 대한 비판
Ⅳ.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형식도야 이론은 그것이 누구에 의하여 주창되었는지 그 주창자의 이름을 댈 수 없다. 또한 ‘형식도야 이론’이라는 명칭도 사람들이 그 이론에 해당하는 생각을 할 당시에 붙여진 것이 아니라 20세기 들어와서 그 생각이 그릇된 것임을 말한 사람들이 그들의 비판대상을 지칭하기 위하여 붙여진 것이다.
형식도야 이론은 다른 어떤 것보다도 특유하게 교육에 관련된 이론이다. 그것은 교육의 목적과 내용과 방법에 관한 일관된 견해를 나타내고 있다는 점에서 아마도 최초의 ‘교육이론’ 이라고 보아도 좋을 것이다. 하지만 형식도야 이론은 그것이 비판되는 과정에서 정립되었기 때문에 형식도야 이론에 대한 비판이 있었던 동안에 그것을 옹호하는 입장을 보인 다른 사람들은 다분히 수세적인 입장에도 불구하고 대체로 형식도야 이론이 중요시한 전통적인 교과의 중요성을 인식한 사람들일 것이다. 그리고 미국의 한 학자가 말한 바와 같이 그는 분명히 형식도야 이론이 가지는 문제점을 의식했지만 이는 형식도야 이론에서 주장하는 교과에 의한 도야를 본격적으로 받아본 일이 없는 사람들에 의해서 묵살되고 있기 때문이라며 그 타당성의 이유를 밝히고 있다. 따라서 이 시점에서 형식도야 이론에 대한 표현할 수 있는 행동은 그 이론의 전체적인 구조를 파악하고 그 중의 어떤 부분이 타당하며 어떤 부분이 이때까지 비판의 표적이 되어있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그것은 듀이가 말한 형식도야 이론의 올바른 이상과 그 오류를 분간하는 일이기도 한 것이다.
교육과정의 역사에서 형식도야 이론과 생활적응 교육은 교육 사태와 생활 사태를 관련짓는 방식에서 분명하게 대비된다. 형식도야이론은 정신적인 능력인 심근을 도야시켜 생활 사태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한 반면, 생활적응교육은 교과의 가치가 사회적으로 결정된다는 가정 하에 생활 사태를 직접적으로 가르쳐 생활 사태와 교육 사태를 직접적으로 관련시켰다.
손다이크나 듀이, 허스트 등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특정한 이론적 입장을 확고하게 하기 위해 형식도야 이론을 비판해 왔으며 생활적응 교육은 형식도야 이론의 대안으로 등장하였다. 그러나 생활적응 교육은 내용인 생활사태가 왜 가치 있는지 알려주지 못하고, 생활 사태에서 구체적인 증거를 찾는 것으로 교육의 증거를 찾으려 했다는 점에서 비판받을 수 있다. 형식도야 이론에 대한 내용을 먼저 살펴보고 그에 대한 비판적 측면에 대하여 기술하려한다.
Ⅱ. 형식도야 이론
1.형식도야란 무엇인가
이 형식도야이론을 본격적으로 다루기에 앞서 여기서 말하고 있는 ‘형식’ 이라는 것은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 알아야 할 것이다. 흔히 사람들이 말하는 ‘형식’은 ‘거죽’ 또는 ‘껍데기’를 뜻하고 있다. 이런 경우에 사용되는 ‘형식’은 원칙상 ‘형식’과 ‘내용’은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여기서는 분리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하며 시작한 개념이다. ‘껍데기’가 있으면 ‘알맹이’도 있는데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껍데기’로서의 ‘형식’은 다른 의미이다. 이를테면 ‘껍데기로서의 형식’은 부정적인 의미가 담겨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형식도야 이론에서의 ‘형식’은 ‘교육내용’ 또는 ‘교과의 형식’이다 그러므로 여기서의 ‘형식’은 교과를 가르치는 행위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으므로 그 나름대로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교과의 형식’을 구체적으로 말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도야’ 라는 말을 알아야 할 것이다. 흔히 ‘도야’란 말은 ‘심신’을 완성의 단계에 도달할 때까지 오랫동안 기간을 두고 여러 번 되풀이하여 계속적으로 연습한 결과라는 뜻으로 쓰이고 있다. 그리고 ‘반복’이라는 말은 방법적 측면을 말하며 ‘반복적으로 연습 한다’는 뜻을 가진다. 그리하여 결과적으로 ‘일정한 완성의 단계에 이른다’ 는 것이다. 형식도야 이론은 결국 앞서 말한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안 된다. 달리 말하면 형식도야 이론은 교과 또는 교육내용으로서의 지식을 가르치는 일의 의미를 이와 같은 방식으로 설명하는 이론이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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