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식도야 이론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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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일단, 형식 도야 이론에 관하여 말해보자.

그렇다면, 어떤 점에서 비판받는 것인가?

그렇다면, 그 비판세력가들의 주장이 완전히 옳다고 할 수 있을까?

제임스의 전이실험에 대한 나의 비판

손 다이크의 전이실험에 대한 나의 비판

듀이의 견해에 대한 나의 비판

마지막 나의 견해..

본문내용
형식도야이론은 비판받을 수밖에 없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답변에 앞서, 우리는 형식도야이론의 비판이 대두하게 된 배경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당시의 교육현실과 면밀하게 결부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당시의 교육현실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형식도야이론의 비판이 대두되었다고 추론할 수 있다. 당시의 교육 현실 이라함은, 책에 적혀있는 글귀를 무한히 반복하고 맹목적으로 암기하는 것이었다. 그 와중에 사회현실은, 상업과 무역이 번창하고, 도시가 발달하며, 시 구절 하나보다는 실무에 직접 도움이 되는 지식을 요구하도록 변해버린 것이다. 이런 상황 앞에서 형식도야이론은 비판받을 수밖에 없던 것이다.
본인 역시, 이런 상황에 동의한다. 왜냐하면, 사회는 점점 대중이 이끌어가는 대중사회로 변모하였고, 그 과정에서 대중이 실용주의에 해당하는 교육을 더욱 원한다면, 이런 상황에서 형식도야이론을 더 이상 고집하기란 쉽지 않은 학문적 결의일 것이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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