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식도야 이론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1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일단, 형식 도야 이론에 관하여 말해보자.
그렇다면, 어떤 점에서 비판받는 것인가?
그렇다면, 그 비판세력가들의 주장이 완전히 옳다고 할 수 있을까?
제임스의 전이실험에 대한 나의 비판
손 다이크의 전이실험에 대한 나의 비판
듀이의 견해에 대한 나의 비판
마지막 나의 견해..
- 본문내용
-
형식도야이론은 비판받을 수밖에 없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답변에 앞서, 우리는 형식도야이론의 비판이 대두하게 된 배경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당시의 교육현실과 면밀하게 결부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당시의 교육현실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형식도야이론의 비판이 대두되었다고 추론할 수 있다. 당시의 교육 현실 이라함은, 책에 적혀있는 글귀를 무한히 반복하고 맹목적으로 암기하는 것이었다. 그 와중에 사회현실은, 상업과 무역이 번창하고, 도시가 발달하며, 시 구절 하나보다는 실무에 직접 도움이 되는 지식을 요구하도록 변해버린 것이다. 이런 상황 앞에서 형식도야이론은 비판받을 수밖에 없던 것이다.
본인 역시, 이런 상황에 동의한다. 왜냐하면, 사회는 점점 대중이 이끌어가는 대중사회로 변모하였고, 그 과정에서 대중이 실용주의에 해당하는 교육을 더욱 원한다면, 이런 상황에서 형식도야이론을 더 이상 고집하기란 쉽지 않은 학문적 결의일 것이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