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교육과정및평가3D)형식도야이론을 마음의정의와 마음의개발로 나누어 비판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0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형식도야이론을 마음의 정의와 마음의 개발이라는 두 측면으로 나누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교육학 교육과정및평가3D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형식도야이론
1) 형식도야이론의 정의
2) 형식과 도야의 의미
3) 등장배경
4) 형식도야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2) 단점
5) 형식도야이론의 구조
6) 형식도야이론의 특징

2. 형식도야이론의 마음의 정의와 비판
1) 마음의 정의
2) 마음에 관한 정의에 대한 비판

3. 형식도야이론의 마음의 개발과 비판
1) 마음의 개발
2) 형식도야이론 개발의 비판

4. 형식도야이론의 비판을 통한 타당성 재조명

Ⅲ. 결 론


참고문헌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은 백년대계로 장기적인 안목에서 시행되어야 한다. 교육은 인간의 내면의 마음속에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하여 그들이 참된 심성이 발휘되고 그릇된 악습은 버리도록 하여 본래의 마음을 갖는 양심회복의 기초라 볼 수 있다. 따라서 교육은 사람의 마음을 다룬다’는 말에 이의를 품을 사람은 아마 별로 없을 것이다. 여기서 ‘다룬다’는 말은 단순히 마음을 취급의 대상으로 삼는다는 뜻이 아니라 마음을 길러준다든지 바로잡아준다든지 훌륭하게 가꾸어준다는, 또는 한마디로 심성을 함양한다는 뜻을 나타낸다. 사람들은 누구나 올바르게 길러진 마음이라든지 훌륭하게 가꾸어진 마음이 어떤 것인가에 관하여 자기 나름대로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교육은 사람의 마음을 다룬다’는 말에 대하여 특별히 설명을 붙일 필요를 느끼지 않는다. 그러나 그 말이 단순히 교육이라는 것은 무엇인가 사람에게 좋은 일을 해준다는 뜻 이상으로 교육이 하는 일에 관하여 조금이라도 분명한 의미를 전달하려고 하면 교육이 다루는 ‘마음’이라는 것이 정확하게 어떤 것인가를 밝히지 않으면 안 된다. 역사상 최초의 ‘교육과정 이론’이라고 부를 수 있는 형식도야이론이 마음을 규정하는 것에서 출발했다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형식도야'에서 '형식'이라는 용어는 교육내용 또는 교과의 형식을 가리킨다. 말하자면 교과에서도 '형식'에 해당하는 것과 '내용'에 해당하는 것이 있다는 것이다. 이 점은 얼른 생각하면 매우 자명한 것 같지만, 약간만 깊이 생각해 보더라도 결코 그렇지 않음을 알게 된다.
형식도야이론 속에는 두 가지 주장이 들어 있다. '마음의 정의'에 관한 주장과 '마음의 개발'에 관한 주장이 그것이다. 이 두 가지 주장을 구분하여 양자 사이의 관련을 비롯한 비판의 내용을 지금부터 말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강현석, 주동범 공저(2004),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2. 김경자 저(2000), 학교교육과정론, 교육과학사
3. 이홍구 외 2명, 교육과정이론, 2003, 교육과학사.
4. 이창찬, 황선경,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2003, 동문사.
5. 최원형, 교육과정이론, 2004, 원미사,
6. 진영은, 조인진, 김봉석 공저(2002),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7. 한국교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1994), 자율학습 교육학,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과정 및 가족소개○○년 간 경찰공무원으로 정의롭고 책임감 있게 일하셨던 아버지와 헌신적인 사랑과 봉사로 가정을 돌보셨던 어머니 아래 ○남 ○녀 중 막내아들로 태어났습니다.아버지가 안정적인 직장생활을 하셨기에 환경적인 어려움 없이 부모님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으며 생활할 수 있었으며, 어린 시절부터 바른 품성과 예절바른 생활태도를 익히며 자랐습니다. 아버지께서는 시간이 날 때마다 인생에 지침이 될 만한 말들을 해주시며 제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가이드 및 샘플 1000여개
  • 00자 원고지 6매(A4용지 1~2장) 정도가 적당하다. A4 1-2장만으로 한 개인의 모든 것을 평가할 수는 없지만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위해 선택한 단어나 소재를 통해서 지원자의 인간 됨됨이를 미리 짐작해 볼 수 있다. 2) 자기소개서의 내용 구성은?• 자기소개서에 들어가야 할 내용에는 성장과정, 경력 및 특기사항, 입사지원동기, 장래포부 등이 있다.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구성할 때에는 지원 회사의 인재상을 미리 살펴본 후 그에 적합한 내용으로 자신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D형] 형식도야이론을 마음의 정의와 마음의 개발이라는 두 측면으로 나누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D형 형식도야이론을 마음의 정의와 마음의 개발이라는 두 측면으로 나누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육과정의 개념과 변화유형1) 교육과정의 개념2) 교육과정의 의미3) 교육과정의 변화유형2. 형식도야이론의 개념1) 형식과 도야의 의미2) 형식도야이론의 개념3. 형식도야이론의 역사적 배경4. 형식도야 이론의 기초적인 능력심리학5. 형식도야이론의 두 가지 측면1) 마음의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A형] 생활과 교과를 관련시키는 문제에서 형식도야이론과 과학적 교육과정 운동의 차이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A형 생활과 교과를 관련시키는 문제에서 형식도야이론과 과학적 교육과정 운동의 차이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육과정의 개념과 변화유형1) 교육과정의 정의2) 교육과정의 의미와 활동3) 교육과정의 변화유형2. 생활과 교과의 개념3. 형식도야이론1) 형식도야이론의 개념(1) 형식과 도야의 의미(2) 형식도야이론의 개념2) 형식도야이론의 능력심리학 3) 형식도야이론의 내용4) 형식도

  • 교육학 교육의 인간화란 무엇인가
  •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라고 교육이념이 나와 있다. 이는 교육의 내재적과 외재적인 목적을 모두 추구함을 말한다. 이러한 교육의 목표 아래 학교에서는 무엇을 배우는지 여러 학자들의 교육에 대한 정의와 관련지어 알아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