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론-혼수용 가구를 고르는 구매의사결정과정과 사무실에서 집기로 쓰기 위한 가구를 구매하기 위한 구매의사결정과정의 차이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7 / 2022.09.1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해주세요.
본문내용
마케팅관리론
혼수용 가구를 고르는 구매의사결정과정과 사무실에서 집기로 쓰기 위한 가구를 구매하기 위한 구매의사결정과정의 차이점
과 목 명
:
마케팅관리론
담당교수
:
학 번
:
이 름
:
1. 구매의사결정과정
(1) 욕구인식
소비자의 행동을 유발시키는 직접적인 원인을 제공하는 욕구는 소비자행동의 동기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욕구란 실제 상태와 추구하는 바람직한 상태와의 차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차이의 정도에 따라 욕구의 크기가 결정되는데 이는 행동을 유발하는 동기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굶주린 사람이 식욕을 느끼는 강도와 방금 식사를 한 사람이 식욕을 느끼는 정도에는 차이가 있다. 이 두 사람에게 여러 가지 선택 가능한 상황이 주어진다면 전자는 식당부터 갈 것이고 후자는 식당이 아닌 다른 곳으로 가고자 하는 동기가 유발될 것이다. 이렇듯 욕구는 소비자 행동을 일으키는 동기의 유발요인이 되고 그 강도 또한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2) 정보탐색
정보탐색이란 소비자가 구매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고자 하는 의도적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정보탐색은 내부탐색과 외부탐색이 있다.
내부탐색은 가장 기본적인 정보탐색 수단으로 제품에 대한 과거경험을 살피는 것이다. 소비자의 과거경험이 구매를 결정하기에 충분하면 외부탐색을 거치지 않고 내부탐색만으로 정보탐색은 완료된다. 또한 이전에 사용한 제품에 대한 만족도가 클 경우에는 내부탐색만으로 구매결정을 할 수 있는데 습관적 의사결정이라고 한다. 만약 내부탐색으로만 결정하기에 구매경험이 많지 않은 경우에는 추가적으로 외부탐색을 하게 될 것이다.
외부탐색은 소비자의 사전지식이 부족한 경우 외부로부터 정보를 찾으려는 것으로 의도적 탐색, 지속적 탐색과 우발적 탐색으로 나눌 수 있다. 의도적 탐색이란 구매하고 하는 제품을 우선적으로 특정하여 염두에 두고 계획적으로 행하는 정보탐색을 말한다. 지속적 탐색이란 미래의 구매에 대비하여 정보를 수집하는 것을 말한다. 우발적 탐색이란 아이쇼핑과 같이 정보를 탐색하는 것 자체의 재미로 인해 일어나는 정보탐색을 말한다. 외부 탐색에는 평상적 탐색과 공식적 탐색도 있는데 평상적 탐색은 생활 필수품이나 충동적인 구매를 할 때 하게 되며, 고가의 제품이나 고기술 제품을 구매할 때는 공식적 탐색 과정을 거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업계획서] 바게트 & 커피 전문점
  • 사무실이 집결하여 있는 곳으로서 아침시간에 많은 직장인이 모여드는 장소이다. 바겟델리 중요마케팅의 일환으로서 출근길 직장인을 잡기위한 세트메뉴판매를 통한 수익창출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중앙동으로의 출근하는 직장인의 이목을 사로 잡을 수 있는 위치를 고려하여 이곳을 선정하게 되었다. 중앙동의 직장인뿐만 아니라, 광복동거리의 많은 매장의 직원들도 식사시간에 자리를 비울 수 없는 특성이 있어 접근이 용이한 곳에 있는 바겟

  • [급식경영A]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상업적 외식 중 한 업체를 선택하여 현황을 조사하여 작성하시오
  • 마케팅 전략임)를 제공해 준다. 아이들은 매장에 돌아다니며 벽에 전시된 부메랑과 서핑보드 캥거루 , 코알라, 호주 지도를 구경하면서 호주에 대한 이야기와 설명을 듣는다고 한다. 또 주방에 들어가 주방기기들과 대형 냉장고와 그릴을 구경하며 음식 만드는 과정을 직접 체험한다고 한다. 그리고 “여기가 어디죠?”라고 질문을 하면 아이들이 “아웃백이요!!”라고 대답하게끔 함으로써 아웃백을 인식시켜 주도록 한다. 이러한 현장학습은 그 효과

  • [프랑스문화] 프랑스음식문화
  • 위한, 파리 비전(Paris Vision)이라는 관광사에서 기획한 1박2일 코스의 여행이 있다. 프랑스의 전통적인 정원과 화원으로 꼽히는 빌랑드리의 성관(Chateau de Villandry)을 구경하고서 르와르강을 끼고 북상하는 길인데 포도주 시음을 시켜준다고 버스가 멈추어 섰다. 쉬농(Chenon)이라는 곳이라 했다. 르와르강 가까운 어떤 절벽 옆길이었는데, 그 절벽으로 입구가 난 엄청나게 큰 동굴이 있다. 그 속에 수천개의 술통들이 저장되어 있었다.시원한 굴속을 이리저

  • [경영] 현대기아자동차의 글로벌마케팅 전략 분석
  • 과정마다 붙는 세목이 무려 13종이다. 세금이 무거운 편이라는 일본은 도합 7종이고, 미국과 독일은 4종이다. 선진국과 비교하여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 세금은 높은 편이다.(3) 광범위한 산업연관 효과자동차산업이 종합산업이라는 의미는 중간재를 구매하는 전후방 연관효과가 매우 크다는 뜻이다. 자동차 생산액 1억원이 증가할때 무려 8천5백만의 생산유발 효과가 나타난다. 철강재를 비롯한 각종 소재류와 원동기 부문은 말할 것도 없고 2차, 3차에

  • [국제마케팅] 해외시장조사의 사례조사
  • 과정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이처럼 다국적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하여 성공적인 사업 수행을 거두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진출하고자하는 현지에 대한 충분한 사전 준비와 이해가 필요하다. 그것이 바로 현지 시장에 대한 조사이다.해외시장조사란 기업의 국제마케팅 활동과 관련된 광범위한 영역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해외시장의 정보나 자료를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수집, 정리, 분석하는 과정을 말한다.이러한 해외시장조사가 왜 필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