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시험,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시험문제 & 답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시험문제&답안입니다.
목차
1. 뒤르켐의 사회적 사실과 집합표상에 대하여 논하시오.

2. 알뛰세의 국가의 이데올로기 장치, 그람시의 지적 헤게모니, 부르뒤의 상징적 폭력을 비교하라.

3. `질서와 통제`라는 사회학의 두 가지 관점에서 알뛰세, 그람시, 부르뒤의 주장을 비평하라.

4. 번스타인의 문화전달론과 사회언어학 이론에 대하여 설명하라.

5. 하그리브스의 교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구속요인에 대하여 논하라.

6. 교사가 초기의 사회화에서 레이시의 사회적 전략의 세 가지 하위 유형을 설명하라.

7. 번스타인의 강한분류와 약한분류 집합코드와 통합코드에 대하여 설명하라.

8. 번스타인의 지식조직과 교육조직의 구조와의 관계에 대하여 논하라.

9. 데이비스와 무어의 사회계층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튜민의 비판을 논하라.

10. 일리치와 라이머의 탈학교론에 대하여 논하라.

11. 베버의 관료제에 대하여 논하라.

12. 교육 사회학의 변화과정과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논하라.
본문내용
12. 교육 사회학의 변화과정과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논하라.

유럽의 경우 교육사회학에 있어서 세 가지 관점은 정치적 산술, 신사회학, 급진적 사회학으로 나타나고 있다.
사회계층간의 상대적인 이익에 관한 문제를 교육에다 접근시킨 것은 정치적 산술에서 비롯되었고, 커리큘럼과 교실의 상호작용에 대한 관심사는 '새로운' 사회학에서 비롯되었으며, 그리고 대중교육 확산의 결과를 설명함에 있어, 교육사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킨 것은 '급진적' 사회학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명명은 편의를 위한 것이며, 또한 현대 사회학에 관한 여러 입장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지, 결코 어떤 학자나 연구를 엄격하게 구분하여 적용시키고자 하는 것은 아니다. 사실 사회학자들은 여러 관점들을 건너다니기도 하고 각각의 관점을 평판하기도 한다.(예를 들면, 파슨스의 기능주의 이론이 급진주의 사회학자들에게 새로운 연구의 대상물을 제공하여 주었으며, 이들의 연구 결과는 다시 기능주의의 발전에 도움이 되었다.)
카라벨과 할제이가 주장했듯이, 교육의 과정(過程)에 대한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각기 다른 관점들로부터의 종합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교재 및 강의노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중간고사, take-home test, 계명대학교, 오석연 교수님, 객관식] [A+]교육사회 중간고사 객관식 문제(계명대학교 - 오석연 교수님)
  • 답안의 내용도 중요하지만 (논리적인) 표현력과 문장력도 중요합니다. 아이디어는 참신해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해 좋은 아이디어를 살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잘못된 국어표기(띄어쓰기와 맞춤법), 적절치 않은 어휘 사용(인터넷 용어, 이모티콘 사용) 등도 철저히 살필 것입니다.I. 객관식: 아래 물음에 답하시오 1. 교육현상에 대한 과학적 연구의 필요성을 주장한 인물로 교육사회학의 아버지는 누구인가?① 꽁뜨(A. Comte)

  • [교육사회학] 교육선발과 시험의 사회문화적 성격
  • 교육선발 및 시험의 기능과 선발단계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나라의 입시제도가 어떻게 변화되어 왔으며 현재 시행되고 있는 입시제도와 문제점을 짚어보고 더 나아가 앞으로 우리나라의 선발제도가 어떻게 개선되어야 할 것인가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Ⅱ. 교육선발과 시험1. 교육선발의 사회적 기능1) 교육선발의 의미- 교육선발은 개인적 측면에서 본다면 교육기회의 정당한 획득과정이고, 사회적 차원에서 보면 선발은 제한된 교육기회의 합

  • [교육사회학] 교육선발과 시험
  • 교육은 표준화되고 동시에 단계화 되었다. 한계점동일 연령이라고 해서 학습능력이나 행동특성이 똑같지는 않기 때문에 수업운영과 학생지도에 끊임없이 문제가 제기되었다.ㆍ20세기 초, 미국과 유럽 여러 나라에서 초등학교부터 능력과 적성에 따라 학생을 편성하였다.이유ㆍ능력별 학급편성과 계열별 편성이 지도의 능률을 높이고 학습을 향상시킨다고 생각하였다.(Oakes, 1997)ㆍ여러 연령의 혼합이 사회성발달에 유리하고 학생에 의한 지도활동

  • [교육사회학] 교육선발과 시험
  • 시험15 / 24교육사회2. 입학선발03한국 교육선발의 특성상대적 경쟁선발3학생과 학부모는 관심이 높다. 그 관심은 석차에 대한 관심이다.어느 단계에서도 절대기준평가에 의한 자격선발을 하지 않고 상대적 성적으로만 학생을 평가객관식 시험선발4객관식 위주의 시험은 1990년대에 변화에 조짐이 나타났다, ->논술고사의 도입으로 객관식 선발시험의 개선에 기대객관식 평가방식은 컴퓨터에 의한 채점이 가능하여 수십 만명의 답안지를 최단

  • (방송통신대 교육사회학 기말시험)갈등이론을 간단히 설명하고, 갈등이론 학자들 학교에서 행복해 질 방안 평생교육 성인들 불평등 교육적 혁신 방안
  • 2020 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제출용교과목명:교육사회학학번:성명:연락처:평가유형:과제물(과제물형, 주관식형, 혼합형(과제물+주관식) 중 해당 유형 표기)주관식형:※ 주관식일 경우 문제번호 표기 후 답안 작성과제물유형:공통형과제명:목차1. 갈등이론을 간단히 설명하고, 갈등이론을 편 학자들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사람의 이름을 쓰고 그 이유를 쓰시오 (1페이지, 20점).1)갈등이론 개요2)학자 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