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Erich From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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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ich Fromn
목 차
1. 들어가는 말
2. 에릭 프롬의 생애와 배경
① 에리히 프롬의 생애
② 에리히 프롬 생애의 연대
③ 시대적 배경
3. 에릭 프롬의 저서
① 사랑의 기술
② 소유냐 존재냐
③ 자유로부터의 도피
④ 건전한 사회
⑤ 프로이트 마르크스 평전
4. 사 상
① 사상의 개관
② 프롬의 인간관
③ 프롬의 사상관
④ 프롬의 자유관
⑤ 프롬의 종교관
5. 프롬이 말하는 종교
① 프롬이 말하는 종교
② 시사점 및 비판
6. 나가는 말
※ 첨부 : 마인드 맵
1. 들어가는 말
절대자에 대한 관심에서 인간에 대한 관심으로 그 관심이 이동한 이후로 인간에 대한 고찰과 생각은 더욱 심화되어갔다. 특히 인간이라는 존재에 대해서 프로이트가 세상가운데 강한 메시지를 전하면서 사람들은 인간에 대해서, 그리고 사회에 대해서 새로운 이해의 국면으로 들어가게 되었다. 그러한 것에 반해 에리히 프롬은 유대인 가정에서 자라나 프로이트와 마르크스를 새롭게 정리하면서 우리에게 또다른 지평을 열어주었다. 프로이트와 마르크스 각각이 가진 왜곡과 오해를 프롬은 자신의 이해로 그것들을 새롭게 풀어가는 것이다. 그러면서 프롬은 인간에 대해서, 그리고 사회에 대해서 참된 원형을 꿈꾸고 있다. 그러면 프롬의 생애와 저서를 근간으로 한 사상을 바탕으로 프롬이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가 알아보도록 하자.
2. 에리히 프롬의 생애와 배경
① 에리히 프롬의 생애
1) 탄생과 어린시절
에리히 프롬은 미국의 신 프로이트파의 정신분석학자·사회심리학자로 1900년 3월 23일, 독일 상공업의 중심지였던 프랑크푸르트 암마인에서 태어나 1980년 사망했다. 프롬이 태어난 당시의 독일은 복잡한 연방 체제로 빌헬름 2세는 유럽 내의 주변국들의 동요를 진정시키지 못하는 상황이었고, 프랑크푸르트는 독일의 어떠한 지역들보다도 자유주의적이고 계몽적인 정신이 강한 도시였다. 부모가 모두 유대인인 유대인 가정에서 외아들로 자라난 프롬은 자신의 부모가 신경질적인 성격의 소유자였으며 자신도 매우 신경이 예민한 아이였다고 회상한다. 이는 자신이 어릴 적부터 인간들의 비합리적인 성향과 행동에 대한 의문에 자주 사로잡혔다고 말한 원인이기도 하다. 프롬의 집안은 친가든 외가든 독실하게 유태교를 신봉했으며, 이러한 가정환경으로 인해서 프롬은 어릴 적에는 탈무드 연구가가 되려고 했다. 프롬은 유명한 탈무드 연구가였던 외종조부로부터 12세부터 16세까지 정기적으로 탈무드에 대해서 교육을 받았다. 원래 탈무드 연구가가 될 것을 꿈꾸었던 원인도 상당부분 외종조부의 영향이 컸다. 프롬은 어릴 때부터 이러한 랍비들의 삶의 태도에 의해 많은 감화를 받고 그들의 정신세계를 자신의 고향으로 생각하면서 살아왔다. 따라서 프롬은 모든 사람들이 돈을 벌기 위해서 하루의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근대 세계를 이해하기 어려웠고 자신은 돈을 버는데 그다지 관심이 없었다. 심지어는 그의 책 《사랑의 기술》은 독일에서 수백만 부가 팔렸지만 불성실한 출판사 때문에 그는 보잘것없는 인세만 받았음에도 전혀 문제 삼지 않았다.
2) 청년전기
프롬은 제 1차 세계대전이야말로 자신의 청년기에 겪은 가장 결정적인 사건이었다. 그는 제 1차 세계대전을 19세기에 서구를 지배했던 낙관주의와 계몽사조를 종결시킨 가장 잔혹하고 비합리적인 사건으로 보고 있다. 제 1차 세계대전이 일어났던 1914년 당시에는 14세의 소년에 불과했기 때문에 전쟁의 원인과 같은 근본적인 문제에는 관심이 없었으나 프롬이 ‘왜 인간은 전쟁을 하는가?’ 와 같은 보다 근본적인 문제에 깊은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된 것은 전쟁을 반대하고 평화를 지지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막상 전쟁이 일어나자 전쟁을 지지했던 교사들이 보인 태도 때문이었다. 프롬은 성장함에 따라 이러한 의문은 더욱 절실하게 되었다. 프롬은 제 1차 세계대전을 계기로 인간의 비합리성에 대해서 보다 깊은 관심을 품게 되었다. 이러한 관심으로 인해서 프롬은 대학에서 원래 법학을 공부했다가 심리학과 철학 그리고 사회학을 공부하는 것으로 방향을 바꾸고 정신분석학자가 되기로 결심하게 되었다. 전쟁이 끝났을 때, 프롬은 세계 평화와 형제애에 입각한 사회구조를 실현하려는 깊은 열정에 사로잡히게 되었다. 그리고 그는 모든 공인된 이데올로기와 공적인 선언 따위에 대해서 극도로 회의적이 되었으며, “모든 것을 의심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3) 청년후기
프롬은 1918년에 대학입학자격시험에 합격하고 프랑크푸르트 대학에 입학하여 두 학기 동안 법학을 공부한다. 프롬이 프랑크푸르트 대학에서 수학하던 시절 프롬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사람은 랍비인 네헤미아 안톤 노벨 박사였는데 노벨은 유태교 신비주의자로서 보수적인 종교인이었으면서도 괴테와 칸트를 애호하는 휴머니스트이자 계몽주의자였다. 프롬은 1919년부터는 하이델베르크대학에서 사회학과 심리학 그리고 철학을 공부하게 된다. 동시에 그는 여기서 노벨 못지않게 자신에게 큰 영향을 끼친 랍비 라빈코프 밑에서 1926년까지 탈무드를 공부하게 된다. 유태교에 대한 라빈코프의 보편주의적이고 인본주의적인 해석의 영향을 받고 프롬은 정통적인 유태교에서 벗어나 비유신론적인 휴머니즘을 자신의 신조로 삼게 되었으며, 1920년 중반에 불교를 알고 난 후 깊은 감명을 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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