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교육과 계층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3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읽기 자료 요약
-교육과 계층화
-학업성취의 격차의 이해
-교육기회의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
Ⅱ. 쟁점
-교육과 계층화에서의 쟁점
-학업성취의 격차의 이해에서의 쟁점
-교육기회의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에서의 쟁점
Ⅲ. 토론 및 질문
- 본문내용
-
교육과 계층화
1. 계층화
- 학교 교육만으로는 계층체제에서 발생하는 문제들 해결 불가
2. 계층화와 교육기회균등
① 교육기회균등의 의미 : 모든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들이 가진 재능, 흥미 등을 계층과 같은 사회적 배경에 구애 받지 않고 발휘할 수 있도록 학교 교육의 기회를 동일하게 제공함.
② 교육기회균등의 다의성
기회 불평등 해소하려는 정책시행 ⟶ 기회균등 적극적 개념화
교육기회의 불균등과 결과의 불평등
학교 및 학급의 환경격차
※ 콜멘보고서 ( 1966 )
교육기회 불평등 현실에 대한 미국에서의 보고서
- 피지배집단과 교육기회
불평등을 학교 교육으로 완화, 해소 할 수 있으리라 기대
계층 ․ 인종 ․ 성에 따른 교육기회 차이의 문제
3. 교육으로 인한 사회계층의 재생산 ; 시험, 교사기대
.
.
.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은 교육의 현장에서 계층화의 문제의 존재는 인정한다. 하지만 우리는 또한 학생들에게 교육만큼 직접적인 방법으로 계층화를 줄이는 방안은 없다고 생각한다. 학교 내에서 학생들의 계층화를 심화시키는 것은 교사의 학생에 대한 기대나 시험이 주요한 요인을 차지한다. 이러한 것들을 막을 수 있는 것은 현장의 교사들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현장의 교사를 통한 학교 교육을 통해 계층화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