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교육과 계층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내용요약
교육과 계층화 과정
1. 학교교육의 위기
2. 계층화 과정: 불평등은 불가피한가?
3. 계층화와 교육기회균등
인종, 계급, 그리고 성: 교육기회균등을 획득하기 위한 시도
1. 성과 교육기회균등
2. 계급, 인종, 그리고 교육기회의 불평등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
3. 통합을 위한 노력
4. 미국에서 선택된 소수민족이 교육경험
5. 소수민족 학생들을 위한 학교 개선
학업성취 격차: 설명 모형과 이론의 탐색
1. 학업성취 격차의 의미
2. 학업성취 격차 설명모형
3. 학업성취 격차 설명 이론 분류
4. 단순논리와 단일 모형 적용의 한계
교육기회와 교육성취 격차
1. 콜먼보고서
2. 교육기회균등의 의미변화
3. 교육기회균등의 다의성
4. 피지배집단과 교육기회
5.교육기회에 대한 새로운 접근
가족 내 사회자본과 아동의 학업성취
1. 학업성취
2. 사회자본의 정의 및 교육적 의미
3. 가족 내 사회자본을 대변할 수 있는 요인들의 학업성취에의 영향력 연구․분석 결과

쟁점정리
교육과 계층화 과정
1. 학교선택에 대한 논쟁
2. 능력별 반 편성
인종, 계급, 그리고 성: 교육기회균등을 획득하기 위한 시도
1. 교재에서의 성차별
2. 학교에서의 성차별
3. 두 언어병용 교육
교육기회와 교육성취 격차
1. 교육 기회 균등의 의미를 어느 선까지 봐야하는가
2. 한국사회에서 고교평준화 정책 시행의 문제
가족 내 사회자본과 아동의 학업성취
1. 사회자본을 대변하는 여러 가지 요인들이 실제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가
2. 아동의 학업성취에 있어 가족 내의 인간자본 혹은 경제자본과 사회자본의 상호작용 여부


토론거리
1. 한국사회에서 고교평준화 정책이 시행되어야 하는가
2. 중고교 교과교실제 도입이 교내 계층화의 문제를 더욱 가중시키지는 않을 것인가
3. 초중고교 시절 교사의 성비가 아이들의 성역할에 대한 사회화 정립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본문내용
내용요약

교육과 계층화 과정
1. 학교교육의 위기
①미국의 교육과 계층화: 교육이 계급 차 고착화에 기여
②주변 세계의 교육과 계층화: 인구학적 요인(성,인종 등)이 영향
2. 계층화 과정: 불평등은 불가피한가?
①사회계급의 결정 요인: 교육적 성취는 사회계층과 관련이 큼
②계층화에 대한 주요 설명
-기능주의(합의)이론: 선발, 분류→능력에 근거, 합리적 과정
-갈등이론, 신맑스주의, 재생산이론: 권력, 수입, 사회적 지위→불평등 재생산
3. 계층화와 교육기회균등
①교육기회균등의 의미: 높은 사회경제적 지위 성취/ 동등한 기회
②사회계층의 재생산: 사립학교 학생들→ 더 높은 성취 수준
③"선택"에 대한 논쟁
-학교 선택 옹호자: 학교 간 경쟁은 학교의 질을 개선
-학교 선택 반대자: 공립학교의 수와 질/ 잠재적인 쇠퇴 비난
④능력별 반편성과 교사기대
-능력별 반편성: SES ↑→학생들, 학구적 트랙에 들어갈 가능성↑
능력별 집단 내 ‘학생문화’ 발전 결과 초래
-교사기대와 학생성취: 학생의 이전학업기록, 검사점수 등↑-교사기대↑
학생들은 교사기대에 영향, 기대를 내면화
⑤미국의 학교 재정 지원
몇몇 학구, 보다 많은 세금→ 자녀들에게 보다 나은 교육

인종, 계급, 그리고 성: 교육기회균등을 획득하기 위한 시도
1. 성과 교육기회균등
①성역할 사회화: 태어나면서부터 시작 / 주변 환경 /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성정체감
②학교에서의 성역할 사회화: 기대, 대우 등에서의 성에 따른 차이→ 다른 학교 경험
사회에서의 성역할을 반영/ 성별 수학, 과학 격차→ 생물학적 증거 없음
③성별 학업 성취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부모의 기대, 서적·교과서 등 학습자료,
미디어, 장난감, 성취동기, 성역할과 모델, 교사의 고정관념과 기대, 동료집단의 압력
2. 계급, 인종, 그리고 교육기회의 불평등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
①통계적: 미국 공립학교에서 소수민족 학생의 수 증가
②소수민족 학생들 교육기회의 불평등 문제 → 인종차별철폐 소송 ⇒통합통학버스제도
③미래: 통합통학버스제도와 “white flight'의 영향, 자아개념, 그리고 성취
3. 통합을 위한 노력
①학구들 간 인종차별 폐지 노력: 학구 재조정, 마그넷 학교, 통합통학버스제도, 전출입
②보상교육프로그램(초기아동기 교육, 두 언어 병용교육, 생활지도 카운슬링 프로그램) → 학교 내, 학교간 교육평등
4. 미국에서 선택된 소수민족이 교육경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문제] 계층의 대물림 현상 -교육을 중심으로
  • 계층의 대물림 현상- 교육을 중심으로-§ 목차Ⅰ.서론1. 문제 제기 (1) 교육의 계층화 현상 (2) 교육 문제에 대한 기존 접근 방식의 문제 2. 선행연구 (1) 교육사회학에 관한 기존 학설의 검토 (2) 교육관련 선행연구 Ⅱ. 본론1. 조사방법 및 대상 2. 가설 설정 및 변수 설명 3. 계층 대물림 현상 : 교육의 계층화 현상 4. 계층에 따른 교육의식, 교육비의 차이 1) 계층에 따른 교육의식 2)계층에 따른 교육비 지출 수준 3)교육비, 교육의식과 자녀(본인)의

  • [교육사회] 교육과정 -학교에서는 무엇을 가르치고 있는가
  • 학교에서는 무엇을 가르치고 있는가?♤ 목 차 ♤1. “교육과정”이란?2. “전통적 지식관”에서의 교육내용3. “신교육사회학”에서의 교육내용4. 권력과 지식의 계층화5. 교육 내용의 사회적 측면의 다양성6. 우리에게 필요한 교육과정※ 외국의 선진사례1) “교육과정”이란?• “학교에서 학습자들이 배워야 하는 내용들의 조직”• 즉, 학교에서 가르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계획된 교과목 자체와, 그 각 교과목을 구성 하고 있는 지식이 체

  • [유아교육] 문화전달이론이 안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
  • 문화전달이론이 안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미국을 무대로 갈등이론이 전개되던 1970년대에 영국에서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사회학이 대두되었는데 이를 `신교육사회학`이라 부른다. 고버트에 의해 불리어지기 시작한 `신`교육사회학은 이름 그대로 새로운 학문적 패러다임의 등장을 의미했다. 거시적 접근을 한 종래의 교육사회학은 학교교육과 사회와의 관계를 파악하는 데 있어 과정이 생략된 투입-산출 모형에 의존하였기 때문에 학

  • 교육과정사회학 -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
  • 교육과정사회학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르치는 과정을 사회학적으로탐구하는 것으로 1970년대 초 영국에서 등장한 “교육과정교육사회학”에서 비롯됨*호어 Hoare – 교육에서의 불평등은 교육제도에만 기인하는것이 아니라,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학교교육과정과 내적 과정도 불평등을 일으키는요소라는 것이다.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1. 교육과정사회학 *영 Young – 지식은 사회적 구성물이다.지식의 계층화교육과정

  • 제 10장 교육과정 의 사회적성격
  • 교육과정사회적 불평등 초래1. 교육과정사회학교육과정사회학이란?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르치는 과정을 사회적으로 탐구하는 학문교육과정 탐구의 이유?주요 학자들영, 번스타인, 이글스톤, 보르되, 애플1. 교육과정사회학영(Young)교육제도 속에서 지식도 선발 되므로 사회학적 탐구의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함.선택적 지식 교육의 과정이 학교 밖의 권력구조와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가를 밝히려고 하였음.지식의 계층화와 사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