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왕따(집단따돌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집단따돌림의 개념

3 집단따돌림의 유형

4 따돌림 피해자와 가해자의 특성

5 왕따의 실태

6 왕따의 극복방법

7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왕따󰡑는 󰡐왕따돌림󰡑의 준말로 폭력 학생들이 집중적으로 괴롭히며 따돌리는 학생을 의미하는 은어이다. 이와 아울러 󰡐은따󰡑는 󰡐은근히 따돌림󰡑이라는 뜻으로 청소년들 사이에서 집단적인 따돌림 현상이 얼마나 심화되고 있는지를 시사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한국의 교육계는 물론 사회까지 커다란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실제로 현재 왕따에 대한 사회적인 배경을 살펴보면, 한국교육개발원은 설문 조사의 통계를 통해 학교 다니는 우리 아이 4명중 1명이 왕따라는 발표를 했으며 교육부에서는 지난 한 해 동안만 4천 건이 넘는 왕따 사례가 보고되었고, 피해 학생 수는 5천 4백여 명에 이른다고 밝혔다. 또한 이러한 왕따는 학교에만 머무르지 않고 기업체 등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점심식사 때만 되면 따돌림을 받거나, 프로젝트팀을 구성할 때 기피 당하는 󰡐직따󰡑(직장왕따)도 생겨났다.
이처럼 우리 사회 내에서 왕따는 매우 심각하게 자리 잡아 가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으며 그것에 대한 대응 또한 매우 미시적인 것으로 한계를 보이고 있다. 학교 수준에서의 왕따 그리고 나아가 직장사회수준에서의 왕따에 대해서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함께 노력해야할 필요성이 절실해 지고 있다.

II. 본론
(1) 집단따돌림(왕따)의 개념
왕따는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을 그가 속한 집단 속에서 소외시켜서 그 집단의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제약을 가하거나 인격적으로 무시하고 음해하는 언어적, 신체적 행위를 이야기한다. 초/중/고교생의 네 명중 한 명에서 왕따를 경험한 적이 있다고 보고될 정도로 주로 학생층에서 빈번하게 일어나지만 직장 같은 성인들 집단에서도 일어나고 있다. 양상은 따돌리려는 특정인과 대화하기를 거부한다든가 상대방의 약점을 들추어내거나 모함을 한다거나 혹은 은근히 혹은 공개적으로 비난을 하기도 한다. 또 그 사람이 하려는 일마다 사사건건 시비를 걸고 바보로 만들기도 하고 장난을 빙자하여 괴롭히기도 한다. 심한 경우 그 사람을 고립시키기 위해 그 사람과 가깝게 지내려는 사람에게도 위해를 가하고 협박과 폭력을 사용하기도 한다.

(2) 왕따의 유형
이춘제󰡒학교 집단 따돌림의 실태와 특성󰡓에서 요약해 보면, 집단 따돌림 유형을 소외형, 욕◦협박형, 장난형, 강제형 따돌림으로 분류하였는데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소외형
인사를 해도 노골적으로 무시한다. 노는데 끼어주지 않는다. 점심을 같이 먹자고해도 들은 척 하지 않는다. 다른 친구와 노는데 방해한다. 뒤에서 손가락 질 한다. 남․여, 중․고 학생 중에서 여중생에게 가장 많이 경험하게 된다.
2) 욕․협박형
재수 없다는 말을 하거나 듣는다. ×놈(년) 등의 심한 욕을 하거나 듣는다. 꼴 보기 싫으니 학교에 오지 마라. 꺼져 버려라, 등의 협박을 하거나 당한다. 여학생보다 남학생에게 고등학생보다 중학생에 더욱 그 피해가 크다.
3) 조롱형
신체적 장애, 체형과 관계된 사항에 대하여 심하게 놀리거나 당한다. 공부를 못하거나 머리가 나쁘다고 놀리거나 당한다. 소심한 성격 때문에 심하게 놀리거나 당한다. 집안 형편이 부자이거나 너무 가난하다는 이유로 놀리거나 당한다. 고등학생보다 남자 중학생에서 많이 나타난다.
4) 장난형
체육복 가방 신발 등에 대해 훼손당한다. 목조르기 옷 벗기기 등의 심한 장난을 한다. 꼬집기 발로 차기 등의 심한 장난을 한다. 여학생 보다 남학생에 많이 나타난다.
5) 강제형
숙제를 강제로 해주도록 시킨다. 심부름을 시킨다. 가방을 들어주거나 들고 가게 한다. 시험 볼 때 답안지를 억지로 보여주도록 한다. 준비물이나 도시락을 빼앗는다. 이러한 경우는 여학생보다 남학생 사이에서 많이 발생한다.

(3) 따돌림 피해자와 가해자의 특성
1) 따돌림 피해자
① 심리적 특성
피해자들은 주로 내성적, 부정적 자기개념, 내성적, 부정적 자기개념, 낮은 자존감, 열등감, 피해의식을 갖고 있으며 자기만의 세계에 몰입되어 있다. 이들은 주로 분노, 외로움, 불안감, 우울, 무력감 등에 휩싸여 있으며 상황에 부적절한 행동이나 회피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사고, 정서, 행동적 특성 등으로 인해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점이 가장 중심적인 특성이라고 볼 수 있다.
② 감별방법
주로 학교에서는 안색이 좋지 않고 기운이 없어 보이며 혼자 보내는 시간이 많다. 또한 친구의 심부름을 많이 하고 싫은 소리를 들어도 반항하지 못하며 두려워한다. 지각과 결석 또한 많아진다. 가정에서도 이와 비슷한 행동을 보인다. 하교 후 피곤한 듯 주저앉으며, 말 없이 혼자 있고 싶어 한다. 또한 지각과 결석이 잦아지며 학교에 가기 싫어하며 두통이나 소화불량을 호소하기도 한다.
2) 따돌림 가해자
① 유형
자기 힘을 과시하고 싶은 아이, 질투심이 많고 교활한 아이, 싸움을 잘하고 힘이 센 아이, 문제를 일으키는 아이 등이 따돌림의 가해학생이 될 경향이 있다.
② 특성
자신의 스트레스와 불만을 행동화하고, 신체적으로 강하며, 정서적으로 질투심이 많은 특성을 보인다. 또한, 성격적으로 공격적이거나, 타인의 결함이나 어려움, 고통에 대해 무감각한 특징을 보이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왕따(집단따돌림)
  • 왕따의 실태따돌림 이후5. 따돌림의 결과정신적 충격정신적 충격비율(%)불안감42.6학교가기 싫음16.6휴학․전학 희망4.9자살 충동2.6자살 시도1.3정신과 치료0.4응답 거부31.4가해자에 대한 피해자의 감정피해자의 감정비율(%)복수하고 싶다.30.6아무 감정 없다.15.0죽이고 싶다.13.9증오한다.12.1기타7.3응답 거부15.0해결방안- 담임교사의 지속적인 관심.- 피해학생 뿐만 아니라 가해학생에 대한 상담과 지도.- 학생의 정서적 교육-

  • 사랑, 타인존중 예화자료 사례, 집단따돌림예방(왕따예방), 자주 예화자료 사례, 인성교육, 효(효도) 예화자료 사례, 예절, 환경보호 예화자료 사례, 예화자료와 예화관련이론1, 예화자료와 예화관련이론2 분석
  • 사랑, 타인존중 예화자료 사례, 집단따돌림예방(왕따예방), 자주 예화자료 사례, 인성교육, 효(효도) 예화자료 사례, 예절, 환경보호 예화자료 사례, 예화자료와 예화관련이론1, 예화자료와 예화관련이론2 분석Ⅰ. 사랑 예화자료 사례1. 천국과 지옥의 차이2. 최고의 행위3. 빈자일등(貧者一燈)3. 해질 무렵의 헤드라이트4. 원수는 순으로 풀라5. 제자를 신뢰한 공자6. 거룩한 3천 원7. 껌 한 개8. 나도 그런 형이 될 수 있었으면Ⅱ. 타인존중 예화자료

  • [교육심리학] 학교 현장에서의 집단 따돌림(왕따)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심리적 폭력 또는 신체적 폭력과 정신적・심리적 폭력이 결합된 형태로 나타나는 ‘집단따돌림’ 일명 왕따라 불리는 현상이 급증하고 있다.집단따돌림은 일반 폭력에 비해 발생률에 있어서는 심각성이 덜한 것처럼 보이지만 피해를 당하는 개개인의 사례를 보면 그 피해가 생각보다 훨씬 심각하다. 집단따돌림을 당한 청소년은 학교에 가기를 싫어하고 정신과 치료를 받아야 할 정도의 신경쇠약에 걸리거나 심지어 자살을 기도 하는 경우도 있다.따

  • [교육학] [교육학]학교폭력,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원인 및 해결방안(A+리포트)
  • 학교폭력,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원인 및 해결방안<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1. 집단따돌림 개념 및 특징가. 개념나. 특징다. 따돌림 진단법 2. 집단따돌림의 원인가. 개인, 심리적 원인나. 가정적 원인다. 교육적 원인 라. 사회, 문화적3. 집단따돌림의 종류 가. 학교의 왕따나. 직장의 왕따다. 그밖의 왕따4. 집단따돌림의 현실 가. 집단따돌림의 실태 나. 성별, 연령별 현황다. 집단따돌림의 유형5. 집단따돌림의 해결방법 가. 개인 -

  • 집단따돌림(왕따)의 정의와 특징 및 원인(요인), 집단따돌림의 유형(종류), 집단따돌림(왕따)의 예방 및 지도(학교와 가정의 역할)
  • 따돌림(왕따)집단따돌림(왕따)의 정의와 특징 및 원인(요인), 집단따돌림의 유형(종류), 집단따돌림(왕따)의 예방 및 지도(학교와 가정의 역할)목차집단따돌림(왕따)I. 집단따돌림의 정의와 특징II. 집단따돌림의 유형1. 제1유형2. 제2유형3. 제3유형4. 제4유형III. 집단따돌림의 원인1. 심리사회적 정체감 확립과정에서 만연되는 좌절감2. 왜곡된 방식으로의 우월감 추구3. 이기적 자기중심화 경향의 확대로 인한 타인수용능력의 결핍4. 도덕교육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