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따돌림(왕따)의 정의와 특징 및 원인(요인), 집단따돌림의 유형(종류), 집단따돌림(왕따)의 예방 및 지도(학교와 가정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30 / 2015.10.30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집단따돌림(왕따)

I. 집단따돌림의 정의와 특징

II. 집단따돌림의 유형
1. 제1유형
2. 제2유형
3. 제3유형
4. 제4유형

III. 집단따돌림의 원인
1. 심리사회적 정체감 확립과정에서 만연되는 좌절감
2. 왜곡된 방식으로의 우월감 추구
3. 이기적 자기중심화 경향의 확대로 인한 타인수용능력의 결핍
4. 도덕교육의 부재
5. 가족 및 집단갈등의 희생양
6. 매스컴의 영향
7. 우리 사회의 급속한 변화 영향

IV. 집단따돌림의 예방 및 지도
1. 가정
2. 학교
본문내용
집단따돌림(왕따)

1) 집단 따돌림의 정의와 특징

'집단 따돌림'이란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혹은 특정 집단)을 그가 소속해 있는 집단 속에서 소외시켜 구성원으로의 역할 수행에 제약을 가하거나 인격적으로 무시 혹은 음해하는 일체의 언어적 ․ 신체적 행위를 지칭한다. 이것은 결국 다수로 구성된 집단이 소수의 집단원 혹은 개인을 집단적으로 소외시키는 현상이다.
학생들은 흔히 집단 따돌림을 '왕따'라고 표현한다. 교육개발원은 집단 따돌림을 "한 집단의 소속원 중 자기보다 약한 상대를 대상으로 또는 집단의 암묵적인 규칙을 어긴 자를 대상으로 여럿이 함께 또는 개인이 돌아가며 신체적 ․ 심리적인 공격을 지속적으로 가하여 반복적으로 고통을 주는 행동"이라고 정의한다. 이러한 집단 따돌림(왕따)의 행동특성은 학교에서나 집에서나 주변에서 주의를 기울이면 쉽게 알아낼 수 있다. 보통 학교에서는 안색이 좋지 않고, 기운이 없고, 혼자 멍하니 있거나 두려운 기색을 보이고, 친구 심부름을 참고 해주고, 아부성 웃음, 혼자 청소하기, 견학이나 여행 기피, 수업 중 발표 때 비웃음, 결석 그리고 가끔 눈물을 글썽이는 모습을 보인다. 집에서는 자주 피곤해하고 손발에 작은 상처가 있고 등교거부, 두통 ․ 복용 호소, 소지품 분실이 잦고, 몰래 돈을 가져가고, 초조해하며 지각을 자주하는 양상으로 나타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학교 부적응-집단따돌림 학교폭력 학교중퇴-의 개입전략oe
  • 학교 부적응-집단따돌림 학교폭력 학교중퇴-의 개입전략교육청 청소년 상담 센터의 상담 중 39%가 학교생활 부적응에 관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기의 대부분을 학교에서 보내는 청소년에게 학교생활 부적응은 성공적인 성인기로의 진입에 장벽이 되고 있다. 최근 학교부적응의 원인을 살펴보면 공부하기 싫어서, 선생님의 잔소리와 구타, 학교폭력 등의 이유로 학교에 가기 싫어 무단결석을 경험한 청소년이 많다. 학교는 사회생활의 기본단위이고

  • [사회] 청소년(학교) 폭력
  • 학교폭력”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청소년문제 중 “학교폭력”에 대하여 보고서를 쓰려고 한다. 우선 폭력이란 단어의 정의를 내리자면 남을 거칠고 사납게 제압할 때에 쓰는, 주먹이나 발 또는 몽둥이 따위의 수단이나 힘. 넓은 뜻으로는 무기로 억누르는 힘을 이르기도 한다. 학교폭력의 뜻은 학교내외에서 발생하는 신체적, 물리적 폭력은 물론 집단 따돌림, 욕설, 협박 등의 심리적, 언어적 폭력행위를 포함한 의미로 청소년 학생의 비행 및

  • 학급풍토와 학습집단의 역할 집단 따돌림과 지도 왕따
  • 예방재단에 따르면 지난한 해 동안 학교폭력으로 상담을 의뢰한 건수는 모두 2521건이다. 특히 지난 2007년에는 전체 학교폭력 상담 중 초등학생이 차지하는 비율이 6%를 차지했지만, 2008년과 2009년에는 각각 27%, 32%를 나타내면서 연령대 또한 낮아지고 있다. 피해 유형별 역시 따돌림과 괴롭힘이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학교 안팎에서의 예방 교육이 필요하다.Ⅰ. 개인적 원인따돌림 피해 학생들은 개인적 요인을 갖고 있다는 데서 공통점을 보이고

  • 청소년 폭력과 실태조사
  • 청소년 폭력과 실태조사목차Ⅰ. 서론 - 동기 및 연구방법Ⅱ. 본론1. 언어폭력1) 언어폭력의 정의, 범위, 유형2) 언어폭력의 피해 사례3) 언어폭력의 해결방안 2. 성폭력1) 성폭력의 원인2) 성폭력의 피해 실태조사3) 학교에서의 성폭력 피해 예방 노력4) 성폭력의 대책3. 집단폭력1) 집단폭력의 원인2) 집단폭력의 종류3) 집단폭력의 실태4) 집단폭력의 해결방안Ⅲ. 결론Ⅰ. 서론청소년 폭력을 연구하게 된 이유는 조

  • 학교폭력 문제 레포트
  • 학교 게시판에 협박하는 글을 올리는 것 등② 신체물리적 유형 고의적으로 건드리거나 치는 등 시비 걸기 때리기 및 폭행(다른 사람에게 누군가를 때리게 하는 것도 포함) 장난을 빙자해서 때리거나 힘껏 밀치기 하고 싶지 않은 일을 강요하는 것 물건, 흉기 등을 이용해 상해를 입히는 것 돌 던지기 침 뱉기 돈이나 물건 등을 감추는 것 돈이나 물건 등을 빼앗는 것 등③ 집단 따돌림 고의적인 따돌림 사이버 폭력※ 예: 게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