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따돌림(왕따)의 정의와 특징 및 원인(요인), 집단따돌림의 유형(종류), 집단따돌림(왕따)의 예방 및 지도(학교와 가정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30 / 2015.10.30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집단따돌림(왕따)
I. 집단따돌림의 정의와 특징
II. 집단따돌림의 유형
1. 제1유형
2. 제2유형
3. 제3유형
4. 제4유형
III. 집단따돌림의 원인
1. 심리사회적 정체감 확립과정에서 만연되는 좌절감
2. 왜곡된 방식으로의 우월감 추구
3. 이기적 자기중심화 경향의 확대로 인한 타인수용능력의 결핍
4. 도덕교육의 부재
5. 가족 및 집단갈등의 희생양
6. 매스컴의 영향
7. 우리 사회의 급속한 변화 영향
IV. 집단따돌림의 예방 및 지도
1. 가정
2. 학교
- 본문내용
-
집단따돌림(왕따)
1) 집단 따돌림의 정의와 특징
'집단 따돌림'이란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혹은 특정 집단)을 그가 소속해 있는 집단 속에서 소외시켜 구성원으로의 역할 수행에 제약을 가하거나 인격적으로 무시 혹은 음해하는 일체의 언어적 ․ 신체적 행위를 지칭한다. 이것은 결국 다수로 구성된 집단이 소수의 집단원 혹은 개인을 집단적으로 소외시키는 현상이다.
학생들은 흔히 집단 따돌림을 '왕따'라고 표현한다. 교육개발원은 집단 따돌림을 "한 집단의 소속원 중 자기보다 약한 상대를 대상으로 또는 집단의 암묵적인 규칙을 어긴 자를 대상으로 여럿이 함께 또는 개인이 돌아가며 신체적 ․ 심리적인 공격을 지속적으로 가하여 반복적으로 고통을 주는 행동"이라고 정의한다. 이러한 집단 따돌림(왕따)의 행동특성은 학교에서나 집에서나 주변에서 주의를 기울이면 쉽게 알아낼 수 있다. 보통 학교에서는 안색이 좋지 않고, 기운이 없고, 혼자 멍하니 있거나 두려운 기색을 보이고, 친구 심부름을 참고 해주고, 아부성 웃음, 혼자 청소하기, 견학이나 여행 기피, 수업 중 발표 때 비웃음, 결석 그리고 가끔 눈물을 글썽이는 모습을 보인다. 집에서는 자주 피곤해하고 손발에 작은 상처가 있고 등교거부, 두통 ․ 복용 호소, 소지품 분실이 잦고, 몰래 돈을 가져가고, 초조해하며 지각을 자주하는 양상으로 나타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늘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 사회복지개론] 표집의 개념, 확률의 표집법과 비확률적 표집법의 유형과 방법, 활용한 사례에 대해서 서술하세요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에서 자원봉사자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관리방안
- 사회보장의 소득재분배 유형을 기술하고소득재분배의 효과와 한계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전쟁 원인과 평화문제
- 방위산업과사업관리_우리나라가 방위산업의 현 실태와
- 국제정치-현실주의, 자유주의
- 자원봉사자 모집방법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 1880년대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제정 목적 및 성격, 시대적 배경, 운영원칙, 주요 사회보험, 복지국가에 미친 영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