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집단따돌림` 혹은 `왕따` 현상 실태 분석, 발생요인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1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집단따돌림의 개념
Ⅲ. 집단따돌림의 발생 요인
1. 사회문화적 요인
2. 교육적 요인
3. 가정적 요인
Ⅳ. 집단따돌림의 특성
1. 피해자의 행동 특성
2. 가해자의 행동 특성
3. 동조자와 방관자의 행동 특성
4. 피해자와 가해자의 공통점
Ⅴ. 집단따돌림의 사례와 그 피해
Ⅵ. 집단따돌림의 해결책
1. 가정 차원의 해결책
2. 학교 차원의 해결책
3. 사회현장 상담자 차원의 해결책
4. 국가 차원의 해결책
Ⅶ. 외국의 집단따돌림 예방 사례
Ⅷ.결론
자료 출처
- 본문내용
-
집단따돌림은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도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그것이 일회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매우 장기적으로 일어나며 심지어는 다음 학년 혹은 중학교에까지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현재 중학교에서 집단따돌림을 당한 아이들은 대체로 초등학교 시절에도 고통을 당한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집단따돌림을 장기적으로 받은 아이들은 대인 기피, 우울증, 등교 거부, 가출 등의 현상을 보이며 심할 경우 자살까지도 한다. 이것은 집단따돌림으로 인한 학생들의 고통과 후유증이 얼마나 심각한지를 잘 보여 주고 있다.
청소년 문화에서 암묵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규칙을 어긴 사람이 있을 때 그를 따돌림으로써 자신의 잘못을 깨닫게 하는 일들은 옛날에도 학생들 사이에서 있었다. 이때의 따돌림은 대체로 그 원인을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가 제공함으로써 한동안 말을 하지 않기, 같이 놀아주지 않기 등을 통해 당사자로 하여금 자신의 잘못된 행동을 인식하여 고치도록 함으로써 어떤 면에서 보면 긍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했다. 물론 부정적인 측면이 있기도 했지만 지금처럼 집단이 나서 의도적이고 지속적으로 암암리에 혹은 공개적으로 따돌리거나 더 나아가 괴롭히고 폭행을 하여 자살에까지 이르게 하는 경우는 없었다.
- 참고문헌
-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php?id=756561
왕따닷컴 http://www.wangtta.com/
사이버 왕따 상담실 http://www.cyberwangdda.or.kr/
하늘천사 http://www.skyangel.co.kr/
JnJ청소년상담센터 http://www.ttax.net/
왕따클럽14578 http://cafe.daum.net/14578/
따뜻한 사랑으로 http://my.netian.com/~toackckj/
왕위모(왕따를 위한 모임) http://myhome.naver.com/dhkddnlah/
박유순의 인터넷상담실 http://users.unitel.co.kr/~yusun/
집단따돌림 유형 및 해결방안 http://210.90.168.4/~flower/sul1999/99-60.htm
광주광역시 청소년 종합상담실 http://www.kycc.or.kr/
소외/대인공포증/내성적인사람들 http://cafe.daum.net/comuti
대인관계 클리닉 http://cafe.daum.net/loveconern
학교가기싫어!!! http://cafe.daum.net/smillingschool
고민상담..왕따..우정..사랑..따돌림 http://cafe.daum.net/aoahcomcom
교육심리-집단따돌림 http://cafe.daum.net/ab09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과 에쮸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