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집단따돌림` 혹은 `왕따` 현상 실태 분석, 발생요인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집단따돌림의 개념
Ⅲ. 집단따돌림의 발생 요인
1. 사회문화적 요인
2. 교육적 요인
3. 가정적 요인
Ⅳ. 집단따돌림의 특성
1. 피해자의 행동 특성
2. 가해자의 행동 특성
3. 동조자와 방관자의 행동 특성
4. 피해자와 가해자의 공통점
Ⅴ. 집단따돌림의 사례와 그 피해
Ⅵ. 집단따돌림의 해결책
1. 가정 차원의 해결책
2. 학교 차원의 해결책
3. 사회현장 상담자 차원의 해결책
4. 국가 차원의 해결책
Ⅶ. 외국의 집단따돌림 예방 사례
Ⅷ.결론
자료 출처

본문내용
집단따돌림은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도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그것이 일회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매우 장기적으로 일어나며 심지어는 다음 학년 혹은 중학교에까지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현재 중학교에서 집단따돌림을 당한 아이들은 대체로 초등학교 시절에도 고통을 당한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집단따돌림을 장기적으로 받은 아이들은 대인 기피, 우울증, 등교 거부, 가출 등의 현상을 보이며 심할 경우 자살까지도 한다. 이것은 집단따돌림으로 인한 학생들의 고통과 후유증이 얼마나 심각한지를 잘 보여 주고 있다.
청소년 문화에서 암묵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규칙을 어긴 사람이 있을 때 그를 따돌림으로써 자신의 잘못을 깨닫게 하는 일들은 옛날에도 학생들 사이에서 있었다. 이때의 따돌림은 대체로 그 원인을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가 제공함으로써 한동안 말을 하지 않기, 같이 놀아주지 않기 등을 통해 당사자로 하여금 자신의 잘못된 행동을 인식하여 고치도록 함으로써 어떤 면에서 보면 긍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했다. 물론 부정적인 측면이 있기도 했지만 지금처럼 집단이 나서 의도적이고 지속적으로 암암리에 혹은 공개적으로 따돌리거나 더 나아가 괴롭히고 폭행을 하여 자살에까지 이르게 하는 경우는 없었다.
참고문헌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php?id=756561
왕따닷컴 http://www.wangtta.com/
사이버 왕따 상담실 http://www.cyberwangdda.or.kr/
하늘천사 http://www.skyangel.co.kr/
JnJ청소년상담센터 http://www.ttax.net/
왕따클럽14578 http://cafe.daum.net/14578/
따뜻한 사랑으로 http://my.netian.com/~toackckj/
왕위모(왕따를 위한 모임) http://myhome.naver.com/dhkddnlah/
박유순의 인터넷상담실 http://users.unitel.co.kr/~yusun/
집단따돌림 유형 및 해결방안 http://210.90.168.4/~flower/sul1999/99-60.htm
광주광역시 청소년 종합상담실 http://www.kycc.or.kr/
소외/대인공포증/내성적인사람들 http://cafe.daum.net/comuti
대인관계 클리닉 http://cafe.daum.net/loveconern
학교가기싫어!!! http://cafe.daum.net/smillingschool
고민상담..왕따..우정..사랑..따돌림 http://cafe.daum.net/aoahcomcom
교육심리-집단따돌림 http://cafe.daum.net/ab09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교육학] 집단따돌림-왕따-의 예방과 대책방안
  • 집단따돌림-왕따-의 예방과 대책방안1. 서론사회의 급속한 발전과 가치관의 변화와 함께 청소년의 의식수준 및 문화 또한 많은 변화를 갖게 되었다. 더욱 자기중심성을 보이고, 이기적이며, 행동 또한 과격해져서 기성세대에서는 감히 접근하기가 두려울 정도이다. 이러한 의식과 문화 속에서 최근 청소년들 사이에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위협하는 ‘집단따돌림’ 현상이 점차 중요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집단따돌림은 학급의 일부 혹은 전체

  • [교육행정] 왕따(집단 따돌림에 대하여.)
  • 실태2. 왕따(집단따돌림)란 무엇인가?3. 왕따의 성립조건과 유형4. 통계지표로 본 우리나라의 “왕따” 발생빈도5. 왕따의 원인과 피해1) 심리․사회적 요인① 결과 중심적인 가치체계② 과도한 경쟁 속에서의 왜곡된 우월감③ 이기적인 자기중심화 경향의 만연④ 도덕교육의 부재⑤ 가족 및 집단갈등의 희생양2) 개인의 특성과 피해① ‘왕따’피해자의 특성② ‘왕따’가해자의 특성3) 따돌림이 집단화되는 원인6. 왕따현상에 대한 대처방안

  • 생활안전 기획 조직 학교폭력 단속기획 재발방지 및 규제방안 학교폭력 정의
  • 발생한 폭력행위를 말하며, 폭력행위란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 유인, 추행, 명예훼손, 모욕, 공갈, 재물손괴, 집단따돌림을 포함한 피해자가 싫어하는 행위를 강제로 하게 한 것이다. 또한 신체적으로는 고통을 주지 않으나 심리적 혹은 정신적으로 피해를 주는 것도 폭력에 속한다.2. 학교폭력의 원인학교폭력은 학생 개개인의 성장 환경과 현실상황 등에 의해서 일어나며, 크게는 개인의 심리적 요인과 가정, 학교, 사회, 환경적 요인이 있으며

  • 교육학 외국의 학교 폭력 대응 대책
  • 발생한 학교폭력사건에 대하여 철저하게 분석을 하고, 해당 학교와 학생들에게 적절한 행동(파손건물의 재건, 심리적 안정을 위한 지원, 처벌의 판단)을 취하게 하며, 이번 사건을 문서화 시켜서 다른 사람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학교폭력사건에 대한 법제화나 법개정의 필요성이 대두될 시에 해당 사건의 자료를 적극 활용하고, 그 이후에 발생할 수 있는 유사한 사건을 막기 위한 대책방안을 강구하기도 한다.학교폭력의 사후처리방안의

  • 학교 폭력 레포트
  •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학교 폭력의 의의 및 개념2. 학교폭력 현황과 실태3. 청소년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4. 학교폭력의 가해자와 피해자의 특성5. 학교폭력의 발생관련 요인6. 학교폭력의 유형과 특징7. 문 제 점8. 대책Ⅲ. 사례소개1. 군포 OO중 폭행사건2. 순창 OO여고 사망 사건Ⅳ. 결론Ⅴ. 참고문헌Ⅰ. 서론최근 청소년 범죄가 집단화, 조직화, 흉포화, 저 연령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학교폭력문제도 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