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교 현장에서의 집단 따돌림(왕따)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목적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된 이유)
2. 내용
Ⅱ. 본론
(1) 이론적 논의
(2) 집단따돌림 실태조사 결과분석
Ⅲ. 결론
1. 일반대책
2. 정책제언
- 본문내용
-
Ⅰ. 서론
1. 목적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된 이유)
1990년대 들어 청소년의 폭력문제가 크게 사회문제화 되면서 그 동안 이에 관한 사회각계의 다각적인 대처가 있어 왔다. 그 예로 ‘자녀 안심하고 학교보내기 운동’이나 시민 단체인 ‘청소년폭력예방재단’의 활동이 두드러졌는데, 이러한 노력들로 인해 청소년 촉력의 발생률이 다소 떨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요 근래 들어서는 청소년들 간에 단순한 폭력이 주는 대신에 약자를 괴롭히거나 특정 학생을 따돌리는 등 정신적・심리적 폭력 또는 신체적 폭력과 정신적・심리적 폭력이 결합된 형태로 나타나는 ‘집단따돌림’ 일명 왕따라 불리는 현상이 급증하고 있다.
집단따돌림은 일반 폭력에 비해 발생률에 있어서는 심각성이 덜한 것처럼 보이지만 피해를 당하는 개개인의 사례를 보면 그 피해가 생각보다 훨씬 심각하다. 집단따돌림을 당한 청소년은 학교에 가기를 싫어하고 정신과 치료를 받아야 할 정도의 신경쇠약에 걸리거나 심지어 자살을 기도 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집단따돌림 예방을 위한 적절한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우리는 본론에서 집단따돌림의 발생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 원인을 탐색해 보도록 하겠다.
2. 내용
본론에서 이끌어나갈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한국 청소년 개발원 (1999) - 학교 내 비폭력 문화 프로그램 개발
지승희, 이명우, 신효정, 김태선, 송은미, 김소라 (2005) - 학교 폭력 ‘어떻게 도와 줄 것인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