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 패턴 블록을 활용한 초등 수학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패턴 블록의 개념 및 특징
1. 모양
2. 색
3. 크기
4. 패턴 블록의 교수적 효과
Ⅱ. 패턴 블록의 활용
1. 패턴 블록을 활용할 수 있는 학습 요소와 관련 단원
1) 1학년 1학기 - 5까지의 수
2) 2학년 1학기 - 도형과 도형 움직이기
3) 3학년 1학기 - 분수
4) 4학년 2학기 - 사각형과 도형 만들기
5) 5학년 1학기 - 무늬 만들기
6) 5학년 1학기 - 분수의 사칙 연산
7) 5학년 2학기 - 도형의 대칭
2. 패턴 블록의 활용 방안
Ⅲ. 교육과정별 적용아이디어의 예 분석
Ⅳ. 구체적인 적용안
1. 5-가-2. 무늬 만들기
1)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2) 평가 계획
2. 6-나-7. 연비
1) 교수-학습 과정안
2) 평가 계획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패턴 블록의 개념 및 특징
패턴 블록은 1960년대 초에 미국의 초등과학연구회가 평면 위에서 패턴 탐구를 위해 개발한 학습 자료이다. 6종류의 도형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각의 도형에는 고유의 색이 칠해져 있으며, 이들 각각의 모양은 같은 치수와 같은 색으로 만들어졌다. 재질의 특성에서 오는 부드러운 촉감과 패턴 블록끼리 접촉할 때 생기는 소리, 패턴 블록을 활용한 다양한 활동 등은 아동들의 흥미를 유발시킨다.

1. 모양
패턴블록은 정육각형, 사다리꼴, 평행사변형, 마름모, 정사각형, 정삼각형의 6개로 되어 있다. 패턴블록의 모든 각은 크기가 30°의 배수로 되어 있다. 이로 인해, 어떤 모양이나 어떤 각이라도 합치기 쉬우며, 180°, 또는 360° 크기의 각을 다양하게 만들 수 있다.
패턴 블록의 모양 중 육각형, 사다리꼴, 평행사변형, 삼각형은 전부 한 변이 1인치의 정삼각형에 의해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이들 블록은 서로가 서로를 구성하기도 하고, 분해할 수도 있다.

2. 색
패턴 블록은 고유한 색을 가지고 있는데 정육각형은 노란색, 사다리꼴은 빨간색, 평행사변형은 파란색, 마름모는 갈색, 정사각형은 주황색, 정삼각형은 녹색이다. 고유의 색을 가지고 있으므로 저학년 아동들이 도형의 이름을 모르더라도 색을 이용해 말로 표현하기 쉽다.

3. 크기
패턴 블록은 사다리꼴의 제일 긴 변을 제외하고는 전부 1인치로 만들어졌고 전체 블록의 두께는 동일하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블록을 쌓아도 변과 변이 잘 맞고, 깔아서 모양을 만들기도 용이하다.

4. 패턴 블록의 교수적 효과
구미종(2002)의 연구에 따르면 패턴 블록은 다음과 같은 교수적 효과를 지닌다.
1) 모든 학생들의 참여를 도울 수 있다. 패턴 블록을 사용하는 것은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게 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며,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기초 경험을 제공하여 개인차를 줄일 수 있다.
2) 패턴 블록을 사용함으로써 학생들이 다양한 수학적 문제 해결 전략을 개발할 수 있다.
3) 수학에 대한 학습자의 생각을 변화시킬 수 있다. 패턴 블록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수학이 문제를 풀고, 답을 맞춰 보는 과목이 아니라 그 과정과 결과를 중요하게 여기는 과목이라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4) 패턴 블록은 수학의 특정한 개념을 보이는데 유용할 뿐만 아니라, 여러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될 수 있는 자료이다. 따라서 심화 학습이나 탐구 학습에 적절히 사용함으로써 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Ⅱ. 패턴 블록의 활용

1. 패턴 블록을 활용할 수 있는 학습 요소와 관련 단원
교과서 단원
교육과정 영역
활용 가능 정도
(☆높음, ○보통)
학년
단계
관련단원(차시)
1

1. 5까지의 수
수와 연산


4. 가르기와 모으기
수와 연산


5. 더하기와 빼기
수와 연산


6. 비교하기
수와 연산, 측정


2. 여러 가지 모양
도형, 규칙성과 함수


3. 10을 가르기와 모으기
수와 연산


4. 10이 되는 더하기와 10에서 빼기
수와 연산

2

3. 도형과 도형 움직이기
도형


5. 길이 재기
측정


8. 곱하기
수와 연산


1. 곱셈구구
수와 연산


6. 표와 그래프
확률과 통계

3

3. 평면도형
도형


4. 나눗셈
수와 연산


7. 분수
수와 연산


3. 도형
도형


6. 분수와 소수
수와 연산


7. 자료 정리하기
수와 연산

4

4. 삼각형
도형


7. 분수
수와 연산


5. 사각형과 도형 만들기
도형

5

1. 배수와 약수
수와 연산


2. 무늬 만들기
도형, 규칙성과 함수


4. 직육면체
도형


6. 평면도형의 둘레와 넓이
도형


7. 분수의 곱셈
수와 연산


5. 도형의 대칭
도형

6

2. 각기둥과 각뿔
도형


6. 비와 비율
문자와 식




1) 1학년 1학기 - 5까지의 수
① 각각의 패턴블록 5개씩 사용해 30개의 한 세트를 만든다.
② 패턴블록을 무작위로 집게하고 모양이 같은 것끼리 분류하게 한다.
③ 각각의 수를 세게 한다.

2) 2학년 1학기 - 도형과 도형 움직이기
① 자유스럽게 도형을 선택하게 한다.
② 도형을 좌우, 상하로 뒤집어 가며 모양이 변하는 모습을 탐구한다.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2005).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5-가.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교육인적자원부(2005).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6-나.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구미종(2002), 패턴블록을 활용한 분수학습에서 초등학교 4학년 아동의 학업 성취도 및 태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선화. 초등 수학 교과에서 패턴블록의 활용방안 연구, 청주교육대학교 학사학위 논문
- 현동희(2000). 초등학교 수학수업에서 패턴 블록의 활용방안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지인욱(2000). 패턴 학습자료 개발. 청주교육대학교 학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수학교육에 있어 교구를 활용한 수학교육의 방법0
  • 유아수학교육에 있어 교구를 활용한 수학교육의 방법0Ⅰ. 서 론수학은 논리적이고, 체계적이며, 합리적인 사고를 갖게 해 주는 과학적인 학문이다. 수학은 인간의 비판적 정신과 합리성의 추구를 반영하는 전형적인 지식 체계이며, 진정한 수학적 활동은 수학적 문제에 대한 해결을 시도하는 활동이고 이것이 곧 합리적 사고 활동이라는 것이다. 이는 수학의 문제 해결 활동을 하는 가운데서 합리적인 사고 경험을 하게 되며, 이것이 장차 합리성을 기

  • [교육방법] 초등학교수학교구의 활용방안 모색 및 창의적인 교구개발 -속성블럭을 중심으로
  • 수학 교육에서 핵심이 되는 것은 구체적 조작물을 활용하여 다양한 활동을 통해 배우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이 글에서는 구체적 조작물에 대해 알아보고 구체적 조작물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볼 것이다. 더 나아가 구체적 조작물의 활용을 주장한 대표적인 학자 딘즈(Z. P. Dienes)의 학습원리와 그가 고안한 속성 블록(attribute blocks)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현재 우리 나라 초등 수학 교육 과정에

  • [교육학]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
  • 초등 학교 수학 교육에 대한 현실을 알아보기 위하여 교사 및 수학 교육 전문가들의 의견 조사를 통해 알아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초등 학교 수학 교육 과정이 현실성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즉, 교육 과정의 현장성이 없어서 실제에 부합되지 못하는 면이 많고 구체적인 교수․학습 과정에 대한 안내가 될 수 없어서 교사들이 쉽게 접근하여 유용하게 활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둘째, 교과 내용의 양이 수업 시수에 비하여 많아서 학생의

  • [특수교과교육] 수학과 교수 학습지도안
  • 지도록 한다. 교사가 직접 관 찰하고 주로 질의, 응답을 통해 학생이 알고 있는지 확인한다. 2. 참고자료1. 패턴블록 활동지 수학 활동지 1 ( ) 너의 넓이를 알려줘!!나는이 몇 개 들어 있을까요?(그림으로 그려주세요.)2.활동지(나 수준) 수학 활동지 2 ( ) 같은 넓이는 같은 색으로!*넓이가 같은 도형을 같은 색으로 칠하세요.2.활동지(다 수준) 수학 활동지 2 ( ) 투명 모눈종이를 덧대라!*아래의 도형에 투명 모눈종이를 덧대고 모눈종이 위에

  • [초등수학교육] 초등수학용 구체적 조작물의 활용 모색 -소마큐브
  • 초등수학용 구체적 조작물의 활용 모색 “소마큐브”- 목 차 -Ⅰ. 소마큐브의 개념 및 역사적 배경 1. 개념 2. 역사적 배경 Ⅱ. 전반적인 활용의 예 1. 소마큐브의 활용 2. 소마큐브의 초등수학교육에의 활용 Ⅲ. 교육과정 적용 예 분석 및 개발 1. 교과서 내용 분석 2. 개발 Ⅳ. 구체적 적용안 1. 재구성 방향 2. 교수-학습 지도 계획안 Ⅴ. 창의적인 교구 1. 교구의 개념 2. 교구의 활용 사례 Ⅵ. 과제를 마치면서 Ⅶ. 참고문헌Ⅰ소마큐브의 개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