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 패턴 블록을 활용한 초등 수학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수학교구(수학학습도구) 패턴블록(패턴블럭)지도사례, 수학교구(수학학습도구) 패턴블록(패턴블럭)활용방법, 수학교구 패턴블록(패턴블럭)제언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퀴즈네르막대활용수업, 기하판활용수업, 칠교판활용수업,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패턴블록활용수업, 소마큐브활용수업
- 수학교구 퀴즈네어막대(퀴즈네르막대)구성, 수학교구 퀴즈네어막대(퀴즈네르막대)학습활동, 수학교구 퀴즈네어막대(퀴즈네르막대)학습평가방법
- 수학학습도구(수학교구) 패턴블럭(패턴블록)의의,규칙, 수학학습도구(수학교구) 패턴블럭(패턴블록)이론적 배경, 학습사례, 시사점 분석
- 초등수학교육방법론-수학교구
- 목차
-
Ⅰ. 패턴 블록의 개념 및 특징
1. 모양
2. 색
3. 크기
4. 패턴 블록의 교수적 효과
Ⅱ. 패턴 블록의 활용
1. 패턴 블록을 활용할 수 있는 학습 요소와 관련 단원
1) 1학년 1학기 - 5까지의 수
2) 2학년 1학기 - 도형과 도형 움직이기
3) 3학년 1학기 - 분수
4) 4학년 2학기 - 사각형과 도형 만들기
5) 5학년 1학기 - 무늬 만들기
6) 5학년 1학기 - 분수의 사칙 연산
7) 5학년 2학기 - 도형의 대칭
2. 패턴 블록의 활용 방안
Ⅲ. 교육과정별 적용아이디어의 예 분석
Ⅳ. 구체적인 적용안
1. 5-가-2. 무늬 만들기
1)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2) 평가 계획
2. 6-나-7. 연비
1) 교수-학습 과정안
2) 평가 계획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패턴 블록의 개념 및 특징
패턴 블록은 1960년대 초에 미국의 초등과학연구회가 평면 위에서 패턴 탐구를 위해 개발한 학습 자료이다. 6종류의 도형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각의 도형에는 고유의 색이 칠해져 있으며, 이들 각각의 모양은 같은 치수와 같은 색으로 만들어졌다. 재질의 특성에서 오는 부드러운 촉감과 패턴 블록끼리 접촉할 때 생기는 소리, 패턴 블록을 활용한 다양한 활동 등은 아동들의 흥미를 유발시킨다.
1. 모양
패턴블록은 정육각형, 사다리꼴, 평행사변형, 마름모, 정사각형, 정삼각형의 6개로 되어 있다. 패턴블록의 모든 각은 크기가 30°의 배수로 되어 있다. 이로 인해, 어떤 모양이나 어떤 각이라도 합치기 쉬우며, 180°, 또는 360° 크기의 각을 다양하게 만들 수 있다.
패턴 블록의 모양 중 육각형, 사다리꼴, 평행사변형, 삼각형은 전부 한 변이 1인치의 정삼각형에 의해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이들 블록은 서로가 서로를 구성하기도 하고, 분해할 수도 있다.
2. 색
패턴 블록은 고유한 색을 가지고 있는데 정육각형은 노란색, 사다리꼴은 빨간색, 평행사변형은 파란색, 마름모는 갈색, 정사각형은 주황색, 정삼각형은 녹색이다. 고유의 색을 가지고 있으므로 저학년 아동들이 도형의 이름을 모르더라도 색을 이용해 말로 표현하기 쉽다.
3. 크기
패턴 블록은 사다리꼴의 제일 긴 변을 제외하고는 전부 1인치로 만들어졌고 전체 블록의 두께는 동일하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블록을 쌓아도 변과 변이 잘 맞고, 깔아서 모양을 만들기도 용이하다.
4. 패턴 블록의 교수적 효과
구미종(2002)의 연구에 따르면 패턴 블록은 다음과 같은 교수적 효과를 지닌다.
1) 모든 학생들의 참여를 도울 수 있다. 패턴 블록을 사용하는 것은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게 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며,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기초 경험을 제공하여 개인차를 줄일 수 있다.
2) 패턴 블록을 사용함으로써 학생들이 다양한 수학적 문제 해결 전략을 개발할 수 있다.
3) 수학에 대한 학습자의 생각을 변화시킬 수 있다. 패턴 블록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수학이 문제를 풀고, 답을 맞춰 보는 과목이 아니라 그 과정과 결과를 중요하게 여기는 과목이라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4) 패턴 블록은 수학의 특정한 개념을 보이는데 유용할 뿐만 아니라, 여러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될 수 있는 자료이다. 따라서 심화 학습이나 탐구 학습에 적절히 사용함으로써 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Ⅱ. 패턴 블록의 활용
1. 패턴 블록을 활용할 수 있는 학습 요소와 관련 단원
교과서 단원
교육과정 영역
활용 가능 정도
(☆높음, ○보통)
학년
단계
관련단원(차시)
1
가
1. 5까지의 수
수와 연산
☆
가
4. 가르기와 모으기
수와 연산
☆
가
5. 더하기와 빼기
수와 연산
☆
가
6. 비교하기
수와 연산, 측정
○
나
2. 여러 가지 모양
도형, 규칙성과 함수
☆
나
3. 10을 가르기와 모으기
수와 연산
☆
나
4. 10이 되는 더하기와 10에서 빼기
수와 연산
○
2
가
3. 도형과 도형 움직이기
도형
☆
가
5. 길이 재기
측정
○
가
8. 곱하기
수와 연산
☆
나
1. 곱셈구구
수와 연산
☆
나
6. 표와 그래프
확률과 통계
☆
3
가
3. 평면도형
도형
☆
가
4. 나눗셈
수와 연산
가
7. 분수
수와 연산
☆
나
3. 도형
도형
☆
나
6. 분수와 소수
수와 연산
☆
나
7. 자료 정리하기
수와 연산
☆
4
가
4. 삼각형
도형
○
가
7. 분수
수와 연산
○
나
5. 사각형과 도형 만들기
도형
○
5
가
1. 배수와 약수
수와 연산
○
가
2. 무늬 만들기
도형, 규칙성과 함수
☆
가
4. 직육면체
도형
☆
가
6. 평면도형의 둘레와 넓이
도형
☆
가
7. 분수의 곱셈
수와 연산
○
나
5. 도형의 대칭
도형
☆
6
가
2. 각기둥과 각뿔
도형
☆
가
6. 비와 비율
문자와 식
○
1) 1학년 1학기 - 5까지의 수
① 각각의 패턴블록 5개씩 사용해 30개의 한 세트를 만든다.
② 패턴블록을 무작위로 집게하고 모양이 같은 것끼리 분류하게 한다.
③ 각각의 수를 세게 한다.
2) 2학년 1학기 - 도형과 도형 움직이기
① 자유스럽게 도형을 선택하게 한다.
② 도형을 좌우, 상하로 뒤집어 가며 모양이 변하는 모습을 탐구한다.
- 참고문헌
-
- 교육인적자원부(2005).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5-가.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교육인적자원부(2005).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6-나.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구미종(2002), 패턴블록을 활용한 분수학습에서 초등학교 4학년 아동의 학업 성취도 및 태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선화. 초등 수학 교과에서 패턴블록의 활용방안 연구, 청주교육대학교 학사학위 논문
- 현동희(2000). 초등학교 수학수업에서 패턴 블록의 활용방안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지인욱(2000). 패턴 학습자료 개발. 청주교육대학교 학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체육과 수업전략
- 효율적인체육수업을위한수업전략
- [유아교육과정] `빛과 그림자` 교육 계획안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천주교(가톨릭)기원,도입, 천주교(가톨릭)철학, 천주교(가톨릭)사생관, 천주교(가톨릭)성직자, 천주교(가톨릭)제례(제사), 기독교와의 비교 분석
- [파충류관- 동물원에 갔어요(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동물원프로젝트, 동물프로젝트, 악어, 거북, 도마뱀, 뱀, PPT, 상호작용
- 김남조 시인에 대하여
- [교육과정]bloom의 인지적 영역
- 영유아교육과정 중 지역사회연계 프로그램 논문 연구 - 저소득 영유아(빈곤 아동)를 중심으로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