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과교육] 수학과 교수 학습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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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단원 개관
1. 교과영역 및 학습 단원명
2. 단원설정의 이유
3. 단원 목표
4. 단원 지도 계획
5. 단원의 평가 계획
6. 지도상 유의점
Ⅱ. 본시 교수 학습 지도안
1. 교수목표수정 대상의 현행 수준
2. 교수 학습 지도안
3. 평가
4. 학습지 및 학습자료
- 본문내용
-
Ⅰ. 단원 개관
1. 교과영역 및 학습단원명
교과영역: 수학 5-가,
단원명: 6 - 평면도형의 둘레와 넓이
2. 단원 설정의 이유
학생들이 둘레와 넓이를 학습하는 것은 실생활에 꼭 활동이다. 옷을 살 때 자신의 허리둘레 등의 치수를 알아야 몸에 잘 맞는 옷을 살 수 있다. 훗날 자신의 주거지를 정할 때 방이나 집의 넓이를 알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실생활에 필요한 여러 넓이나 둘레를 알기 위해서는 우선 평면도형의 둘레와 넓이를 구할 수 있어야 하고 모두가 알고 있는 보편단위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장애 학생들의 경우 평면도형의 둘레와 넓이를 구하는 활동을 매우 어려워하는데 이는 평면도형이라고 하는 추상적이고 수학적인 개념 때문에 생기는 어려움과 둘레나 길이를 정확히 측정하는 데의 어려움 때문이라 여겨진다. 그러므로 학생들이 실제로 조작하고 측정해볼 수 있도록 구체물을 활용하는 수업을 진행하여 추상적 개념을 쉽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하고, 단위개념을 도입하여 측정하기 전에 직접 비교를 통해 크기와 길이를 비교할 수 있어야 한다. 본 단원에서는 이런 필요성으로 인하여 학생들이 실제로 조작해 볼 수 있는 패턴블록 등을 활용하여 크기와 길이를 직접 비교해 보는 활동을 통해 둘레와 넓이에 대해 측정해보도록 수업을 구성하였다.
또한 수학적 의사소통의 능력을 기르고 지역사회에 자연스럽게 통합되기 위해서는 모두가 이해하는 보편단위를 알아야 한다. 그러므로 직접 비교를 통한 학습 후에는 보편단위인 ㎠를 이용한 측정으로 나아가고 ㎠를 반복적으로 연습하여 학생들이 단위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단원을 구성하였다.
3. 단원 목표
1. 도형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2. 정사각형을 단위넓이로 하여 직사각형의 넓이를 구할 수 있다.
3. 1㎠의 개념을 이해한다.
4. 1㎠를 읽고 쓸 수 있다.
4. 단원 지도 계획
차시 및 쪽수
주 제
지도 내용 및 활동
학습자료
1
(82~83)
사각형의 둘레의 길이
ㆍ직사각형과 정사각형 둘레의 길이를 구한다.
- 모눈종이를 이용하여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의 둘레 길이를 구한다.
ㆍ직사각형의 둘레 길이 구하는 방법을 안다.
ㆍ정사각형의 둘레 길이 구하는 방법을 안다.
ㆍ제시된 여러 도형의 둘레 길이를 구하여 본다.
모눈종이
2
(84~86)
평면도형의 넓이
ㆍ패턴 블록의 여러 조각을 단위넓이로 하여 다른 조각들의 넓이를 비교한다.
ㆍ제시된 평면도형의 넓이를 투명 모눈종이를 이용하여 알아본다.
ㆍ넓이가 같은 평면도형을 찾을 수 있다.
- 모눈종이 위에 그려진 도형 중에서 넓이가 같은 평면도형을 찾아서 같은 색을 칠한다.
ㆍ한 변의 길이가 1㎝인 정사각형의 넓이를 단위넓이 1㎠로 약속하게 한다.
패턴블록
투명 모눈종이
다양한 넓이의 정사각형과 직사각형
3
(87~88)
사각형의 넓이 구하는 방법
ㆍ사각형의 넓이를 구한다.
- 모눈종이에서 사각형이 차지하는 칸의 수를 파악하여 직사각형의 넓이를 구한다.
ㆍ직사각형 넓이 구하는 방법을 안다.
ㆍ정사각형 넓이 구하는 방법을 안다.
ㆍ제시된 여러 사각형의 넓이를 구하여 본다.
모눈종이
다양한 넓이의 사각형
4
(89~90)
1㎠와 1㎡의 관계
ㆍ칠판의 넓이를 추측해본다.
ㆍ한 변의 1m인 정사각형의 넓이를 단위넓이 1㎡로 약속하게 한다.
ㆍ1㎡와 1㎠의 관계를 안다.
ㆍ1㎡인 정사각형의 10㎠의 정사각형으로 붙여본다
한 변이 1m인 정사각형 종이, 한 변이 10㎝인 정사각형 종잇조각들
5
(91~92)
직사각형을 이용하여 도형의 넓이 구하기
ㆍ‘ㄴ’자 모양 도형의 넓이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알아보게 한다.
ㆍ꽃밭의 넓이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알아보게 한다.
ㆍ다양한 모양의 도형 넓이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알아보게 한다.
‘여러 가지 모양의 도형, 자, 가위, 풀
6
(93~95)
평행사변형의 넓이 구하는 방법
ㆍ평행사변형의 넓이를 알아본다.
- 모눈종이를 이용하여 평행사변형의 넓이를 알아본다.
ㆍ평행사변형의 밑변과 높이를 약속한다.
ㆍ평행사변형의 높이를 재어 본다.
ㆍ평행사변형의 넓이 구하는 방법을 안다.
ㆍ밑변의 길이와 높이가 같은 평행사변형의 넓이를 비교한다.
- 넓이가 같고 모양이 다른 평행사변형을 그릴 수 있다.
모눈종이, 평행사변형, 자
7~8
(96~100)
삼각형의 넓이 구하는 방법
ㆍ삼각형의 넓이를 알아본다.
- 모눈종이를 이용하여 삼각형의 넓이를 알아본다.
ㆍ삼각형의 밑변과 높이를 약속한다.
ㆍ같은 삼각형 2개를 이용하여 평행사변형을 만들어 본다.
- 평행사변형의 넓이를 이용하여 삼각형의 넓이를 구할 수 있다.
ㆍ삼각형의 넓이 구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ㆍ밑변의 길이와 높이가 같은 삼각형의 넓이를 비교한다.
- 넓이가 같고 모양이 다른 삼각형을 그릴 수 있다.
모눈종이, 자, 여러 모양의 삼각형
9
(101~102)
삼각형의 넓이를 이용하여 밑변과 높이 구하기
ㆍ넓이와 밑변의 길이가 주어진 삼각형의 높이를 구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 평행사변형의 넓이를 이용하여 삼각형의 높이를 구한다.
ㆍ넓이와 높이가 주어진 삼각형의 밑변의 길이를 구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 평행사변형의 넓이를 이용하여 삼각형 밑변의 길이를 구한다.
자, 여러 가지 모양의 삼각형
10
(103~105)
재미있는 놀이,
문제 해결
ㆍ칠교판의 이용하여 정사각형 문제의 넓이를 구한다.
ㆍ도형의 넓이로 재미있는 놀이를 할 수 있다.
칠교판
11
(106)
수준별 학습
ㆍ잘 공부했는지 알아본다. (문제풀이)
ㆍ다시 알아보기 (보충과정)
ㆍ좀 더 알아보기, 실생활에 적용하기 (심화과정)
5. 단원의 평가 계획
본 단원 학습 평가는 크게 활동 중 교사와 학생의 평가로 나누어 실시한다. 교사는 모둠 활동 중 학생들의 참여도와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관찰법을 통해 평가한다. 학습 내용의 이해도는 학생들이 직접 패턴블록을 이용하여 넓이를 직접 비교할 수 있는 지와 투명 모눈종이를 이용하여 넓이를 간접비교 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이는 학생들의 수업을 교사가 관찰하여 기록함으로써 이루어지며 평정 척도를 병행한다. 학생 평가는 학생들이 자신들의 이해도만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에 참여하는 그 과정을 함께 평가한다. 학생들은 수업 후 자신들의 학습에 대해 자기평가와 동료평가를 통해 자신들의 학습에 대해 반성하고 평가하도록 구성하였다.
6. 지도상 유의점
1. 모든 학생들이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개별 욕구를 고려한 활동을 제시한다.
2. 몇몇 아이들에게 활동이 치우치지 않도록 적절한 역할을 배분한다.
3. 학생들의 집중도가 떨어지지 않도록 시간 배분을 적절하게 한다.
4. 학생들의 흥미를 끌어내고,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 구체적인 자료를 활용하도록 한다.
5. 교사는 아동의 활동에 적절한 피드백을 하여 활발한 수업이 진행 될 수 있도록 한다.
7. 학습자 분석
수준
이름
성별
현행수준
강점
약점
가
임○○
MR
남
▲오랜 시간동안 주의 집중하여 학습할 수 있음
▲덧셈, 뺄셈, 곱하기를 정확하게 할 수 있음
▲삼각형, 사각형, 원의 구분을 명확하게 할 수 있음
▲자를 이용하여 정확하게 길이를 잴 수 있음
▽사칙연산에 관한 문장제 문제를 풀 때 바른 수학적 언어 사용에 어려움
▽도형을 보고 정확하게 따라 그리는 데에 어려움
▽나열된 도형 밑 숫자의 규칙 찾기에 어 려움
▽곱하기의 기초가 되는 묶음에 대한 개념 형성에 어려움
▽도형의 넓이에 대한 개념형성에 어려움
나
정OO
MR
여
▲내용을 주의 깊게 듣고 내용을 묻는 질문에 예/ 아니오로 대답할 수 있음
▲2학년 수준의 수학이 가능함
▲계산기를 이용하여 4자리 수의 덧셈, 뺄셈을 할 수 있음
▲수학과목에 대한 두려움을 많이 극복함
▽수의 순서 오류와 연산 도입에 어려움
▽3자리 수 이상의 개념 이해에 어려움
▽필산이나 암산으로 9이상의 덧셈, 뺄셈 을 하는 데 어려움
다
이OO
MR
남
▲교사의 간단한 지시에 따름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물건을 집는 활동을 좋아함
▲도움을 제공하면 쓰여진 글자를 따라 글씨를 쓸 수 있음
▲숫자를 쓰고 읽고 싶어함
▽소근육 사용이 미숙하여 연필의 끝부분을 잡아주는 도움이 필요함
▽주의 집중 시간이 짧음
▽자기차례를 기다리는 데 어려움이 있음
▽발음이 불분명함
▽수를 읽고 쓰는데 어려움이 있음
▽좋아하는 한 가지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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