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ICT]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목적과 구성,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수업방법 및 향후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개념

Ⅲ.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필요성

Ⅳ.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목적

Ⅴ.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구성
1. ICT 소양 교육
2. ICT 활용 교육
3. 소양 교육과 활용 교육의 관계

Ⅵ.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수업방법
1. 정보통신기술 활용 수업설계과정
2. 정보통신기술활용 수업활동유형
1) 정보탐색하기
2) 정보분석하기
3) 정보안내하기
4) 웹 토론하기
5) 협력연구하기
6) 전문가와 교류하기
7) 웹 펜팔하기
8) 정보만들기

Ⅶ. 향후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방향
1. 학생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야 한다
2.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수행되어야 한다
3. 정보통신기술은 교수-학습 활동의 목표가 아닌 수단으로 활용하여야 한다
4. 교과 혹은 학습 목표 달성에 적합한 정보통신기술을 사용하여야 한다
5. 사용하려는 정보통신기술은 학생들의 정보통신기술 활용 능력 수준에 적절하여야 한다
6. 모든 교수-학습 활동에서 정보통신윤리가 자연스럽게 체득될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이를 활용하여야 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 사회에서의 국가 경쟁력은 그 나라가 얼마만큼 정보화에서 앞장서 나아가는지에 좌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사회 각 분야에서는 정보 사회에 대응하는 전략을 도출하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 인적 자원을 양성하는 교육 분야에서의 정보 사회에 대한 대응 방안은 중요한 사안이다. 즉, 21세기 지식 정보 사회에 대비한 학생의 정보 소양 교육과 평생 학습 사회 실현을 위한 정보 활용 능력의 증진이 매우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제7차 교육 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여 정보 통신 기술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 방안,
◎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 세계화·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능력의 신장
◎ 학생의 적성, 능력,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의 실천
◎ 지역 및 학교의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최근 교육부는 ꡐ세계에서 컴퓨터를 가장 잘 쓰는 국민 양성ꡑ을 위하여 단계적으로 초등학교 정보 통신 기술을 필수화하고, 정보 소양 인증제의 대상을 고등학생에서 중학생까지로 확대하며, 국민 공통 기본 10개 교과에 정보통신 기술활용 교육이 10%이상 반영되도록 하는 내용의 초·중등 학교 정보 통신 기술 교육 운영 지침을 발표하였다.

Ⅱ.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개념

정보기술(Information)과 통신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의 합성어로 협의의 개념은 정보를 검색, 수집, 전달하기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의미하고 광의의 개념으로는 이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성,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ICT는 정보통신기술 중에서 정보의 안내, 탐색 및 분석, 토론 및 가공에 중점을 두며, 에듀넷자료 및 인터넷의 전반적인 정보들을 교수·학습에 도구적 또는 매체로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교육자료 TL(2000) / ICT 활용 교수-학습 지도안 자료집,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교육인적자원부(2001) / 정보통신 기술 활용 지도자료,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연구자료 RM(2000) / 초·중등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 강화 방안에 대한 공청회,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유인환(2000) / ICT와 문제 해결 과정의 통합에 기반한 정보 교육 과정 모형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함영기(2002) / 바람직한 ICT 활용교육 이론과 실제, 즐거운 학교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0) / 정보통신기술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