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내용, 수업방법,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문제점,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내실화방안, 초등학교 체육과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2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성격
Ⅲ.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목표
1. 초등학교 체육 교과의 목표
2. 하위 영역의 목표
1) 심동적 영역
2) 인지적 영역
3) 정의적 영역
Ⅳ.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와 학년별 내용
1. 3학년
1) 체조 활동
2) 게임 활동
3) 표현 활동
4) 보건
2. 4학년
1) 체조 활동
2) 게임 활동
3) 표현 활동
4) 보건
3. 5학년
1) 체조 활동
2) 육상 활동
3) 게임 활동
4) 표현 활동
5) 체력 활동
6) 보건
4. 6학년
1) 체조 활동
2) 육상 활동
3) 게임 활동
4) 표현 활동
5) 체력 활동
6) 보건
Ⅴ.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와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웹 활용 학습
2. 응용 프로그램 활용 학습
Ⅵ.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와 수업방법
1. 직접적 방법
2. 발문적 방법
3. 학생 중심 방법
Ⅶ.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문제점
Ⅷ. 향후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내실화 방안
1. 전담교사의 필요성
2. 기자재 및 시설 활용 및 확충
3. 교육과정 재구성
4. 체육과 연수 강화
Ⅸ.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초등학교 체육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계획성 있는 지도가 필요하다. 연간 지도 계획에는 연간 계획, 단원 계획, 차시 계획 등 포함된다. 이 가운데에서도 연간 지도 계획은 가장 근본적인 것으로 단원 계획과 차시 계획의 근간이 된다. 지도 계획은 지도 작성 방향을 확인하고 그것을 구체화하는 절차에 따라 작성되어야 한다. 즉, 교육 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교과서 목표, 내용, 지도상의 유의점 등이 연간 계획 수립시 고려되어야 한다.
수업은 수업 계획, 수업 진행, 사후 평가의 단계를 거쳐 진행된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 계획 : 좋은 프로그램은 좋은 계획에서 시작된다. 그러나 많은 교사들에게 수업 계획은 가르치는 일 중에서 가장 소홀해지기 쉬운 부분이다. 좋은 수업 계획을 세우지 못하면 좋은 수업을 기대하기 어렵게 된다. 교사는 수업노트, 자신이나 다른 교사의 관찰, 서적, 연수, 학회, 논문, 토론 등 여러 자료원으로부터 수업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수업 계획 시 고려되어야 할 요소는 학급, 기능수준, 시간, 주당 수업 수, 학습 내용, 목표, 자료 및 용구, 조직 및 관리, 도입, 내용 전개, 정리 및 반성이다.
둘째, 수업 진행 : 좋은 수업이 되기 위해서는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조성이 필요하다. 그러한 분위기는 비록 충분조건은 아니지만 학습을 위한 필요조건이 된다.
학급 관리 체계는 체육 수업의 운영을 보다 유연하고 원만하게 이끌어가지 위한 구조를 말하는 것으로, 첫 시간에 적절한 학습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초반기 수업의 중요도에 대해서는 모든 교사가 잘 인식하고 있다. 전형적으로 수업 첫날 교사는 효과적인 수업기능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생각되는 상규활동에 대한 규칙과 절차를 마련하여 알린다. 학년 초 학생은 수업에서 어떤 행동이 적절하고 교사가 그들에게 무엇을 기대하고 있는 지를 터득하게 된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나머지 시간을 위한 수업표본이
- 참고문헌
-
강신복(1985) / 한국 체육교육과정의 개선방향, 제4회 국민 체육진흥 세미나, 한국체육학회
강신복·손천택 / 체육교수이론
김종선(1994) / 새로운 체육지도법, 서울 : 태근문화사
교육부(1998) / 제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Ⅴ), 서울특별시 인쇄공업협동조합
교육부(1982) / 체육교육, 장학자료 제38호
대전산성초등학교(2001) / 초등 체육교과 ICT활용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적용, 연구학교 보고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시인 김광규 - 김광규의 생애 & 일상성 & 김광규의 시작 세계
- 일본의 다문화공생 정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