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내용, 수업방법,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문제점,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내실화방안, 초등학교 체육과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성격

Ⅲ.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목표
1. 초등학교 체육 교과의 목표
2. 하위 영역의 목표
1) 심동적 영역
2) 인지적 영역
3) 정의적 영역

Ⅳ.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와 학년별 내용
1. 3학년
1) 체조 활동
2) 게임 활동
3) 표현 활동
4) 보건
2. 4학년
1) 체조 활동
2) 게임 활동
3) 표현 활동
4) 보건
3. 5학년
1) 체조 활동
2) 육상 활동
3) 게임 활동
4) 표현 활동
5) 체력 활동
6) 보건
4. 6학년
1) 체조 활동
2) 육상 활동
3) 게임 활동
4) 표현 활동
5) 체력 활동
6) 보건

Ⅴ.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와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웹 활용 학습
2. 응용 프로그램 활용 학습

Ⅵ.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와 수업방법
1. 직접적 방법
2. 발문적 방법
3. 학생 중심 방법

Ⅶ.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문제점

Ⅷ. 향후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내실화 방안
1. 전담교사의 필요성
2. 기자재 및 시설 활용 및 확충
3. 교육과정 재구성
4. 체육과 연수 강화

Ⅸ.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초등학교 체육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계획성 있는 지도가 필요하다. 연간 지도 계획에는 연간 계획, 단원 계획, 차시 계획 등 포함된다. 이 가운데에서도 연간 지도 계획은 가장 근본적인 것으로 단원 계획과 차시 계획의 근간이 된다. 지도 계획은 지도 작성 방향을 확인하고 그것을 구체화하는 절차에 따라 작성되어야 한다. 즉, 교육 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교과서 목표, 내용, 지도상의 유의점 등이 연간 계획 수립시 고려되어야 한다.
수업은 수업 계획, 수업 진행, 사후 평가의 단계를 거쳐 진행된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 계획 : 좋은 프로그램은 좋은 계획에서 시작된다. 그러나 많은 교사들에게 수업 계획은 가르치는 일 중에서 가장 소홀해지기 쉬운 부분이다. 좋은 수업 계획을 세우지 못하면 좋은 수업을 기대하기 어렵게 된다. 교사는 수업노트, 자신이나 다른 교사의 관찰, 서적, 연수, 학회, 논문, 토론 등 여러 자료원으로부터 수업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수업 계획 시 고려되어야 할 요소는 학급, 기능수준, 시간, 주당 수업 수, 학습 내용, 목표, 자료 및 용구, 조직 및 관리, 도입, 내용 전개, 정리 및 반성이다.
둘째, 수업 진행 : 좋은 수업이 되기 위해서는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조성이 필요하다. 그러한 분위기는 비록 충분조건은 아니지만 학습을 위한 필요조건이 된다.
학급 관리 체계는 체육 수업의 운영을 보다 유연하고 원만하게 이끌어가지 위한 구조를 말하는 것으로, 첫 시간에 적절한 학습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초반기 수업의 중요도에 대해서는 모든 교사가 잘 인식하고 있다. 전형적으로 수업 첫날 교사는 효과적인 수업기능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생각되는 상규활동에 대한 규칙과 절차를 마련하여 알린다. 학년 초 학생은 수업에서 어떤 행동이 적절하고 교사가 그들에게 무엇을 기대하고 있는 지를 터득하게 된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나머지 시간을 위한 수업표본이
참고문헌
강신복(1985) / 한국 체육교육과정의 개선방향, 제4회 국민 체육진흥 세미나, 한국체육학회
강신복·손천택 / 체육교수이론
김종선(1994) / 새로운 체육지도법, 서울 : 태근문화사
교육부(1998) / 제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Ⅴ), 서울특별시 인쇄공업협동조합
교육부(1982) / 체육교육, 장학자료 제38호
대전산성초등학교(2001) / 초등 체육교과 ICT활용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적용, 연구학교 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체육과교육과정 성격,목표, 초등학교 체육과교육과정 내용영역,교사역할, 초등학교 체육과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운영방향,제언 분석
  • 초등학교 체육과교육과정의 성격Ⅲ. 초등학교 체육과교육과정의 목표Ⅳ. 초등학교 체육과교육과정의 내용 영역1. 3, 4학년(초등학교) 영역2. 5, 6학년(초등학교)영역Ⅴ. 초등학교 체육과교육과정의 교사 역할Ⅵ. 초등학교 체육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Ⅶ. 초등학교 체육과교육과정의 운영 방향1. 교육목표의 일관성2. 사회적 현실에의 적합성3. 학습 가능성4. 지도 내용 체계Ⅷ.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20여 년 간 효과적인 체육 수업을

  • 박근혜 정부 교육공약실천방향과 과제 및 비판0k
  • 교육 우선 수업 강화-공동체 정신과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협력학습 기회를 확대하고, 협력학습 과정과 결과를 집단으로 평가하여 반영하는 방안 검토-강의위주 수업을 발표토론조사 등의 학생 참여 수업으로 전환-실천 중심의 창의인성교육 내용과 방법을 개발하여 공급하고, 창의인성 교육의 과정과 성과를 학생부에 기록하는 방안 추진2) 꿈과 끼를 살려주는 교육과정 운영-중학교 과정에서 한 학기를 진로탐색의 기회로 제공하

  • [청소년복지] 청소년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운영실태 파악과 방향성 제시
  • 수업료 납부․위탁교육비 처리 및 운영비 보조(15) 지도 ․ 감독 (16) 기타 사항 3. 위탁형 대안학교의 현황Ⅲ. 청소년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 1. 청소년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현황 - 난나학교 - 이루다 학교 2. 청소년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비교분석 Ⅳ. 연구 결과 및 제언1. 청소년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성과2. 청소년 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문제점과 개선방향3. 청소년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미래 Ⅰ. 서론1. 연

  • [저출산대책]저출산의 실태와 개선방안
  • 학교(’77년 도입된 미취업모와 가정보육모들이 주로 이용하며 아동을 위한 교육활동 개발 기회를 갖고 아동에 대한 개별 상담)-레저타임센터(놀이센터) 및 레저클럽(7~12세 초등생 대상의 방과전 ․ 후 및 공휴일에 운용되는 시설)-시간제 유아집단(4~6세 아동 15~20명 단위로 운영되며 오전 또는 오후 3시간 보육서비스 제공) 등② 민간보육시설(전체 보육서비스의 약 10% 정도 담당)- 민간가정보육시설- 부모협동보육시설(부모협동체가 장소를 빌리고 1

  • [교육사회] 방과후 수업의 확대 실시가 학교 현장에 끼친 영향
  • 교육 개혁안의 내용 - 방과후 수업의 확대 실시3. 연구 범위 및 방법Ⅱ. 본론1.방과후 수업의 사례연구1)인천 석남초등학교가. 방과후 수업의 현황나. 연구의 실행 (*인터뷰내용필요)다. 방과 후 수업의 효과라. 제언 2)고대부중의 사례가. 방과후 수업의 현황-대학생 교사와 함께 하는 ‘방과 후 학교’a.들어가며b.방과 후 수업의 실제나. 연구의 실행다. 방과 후 수업의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라. 제언 2. 우리나라 방과후 수업활동의 실태와 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