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윤리교육]정보통신윤리교육 개념,필요성,동향, 정보통신윤리교육 인식도,기본원칙, 정보통신윤리교육 지도방법,문제점,발전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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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정보통신윤리교육의 개념

Ⅲ. 정보통신윤리교육의 필요성

Ⅳ.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동향
1. 컴퓨터 교육의 단계
2. 교육 정보화 초기 단계
3. 교육 정보화 확산 단계

Ⅴ.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인식도
1. 정보통신윤리교육 관련 직무연수 이수 여부
2. 현재 학교 정보통신윤리교육에 대한 만족도
3. 학교 정보통신윤리교육 강화에 관한 견해
4. 학교 정보통신윤리교육에 적합한 교과에 관한 견해
5.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수업 실시 정도
6. 정보통신윤리 의식 고양에 가장 도움을 준 경로에 관한 견해
7. 정보통신윤리교육의 효과 제고를 위해 가장 역점 둘 사항에 관한 견해
8. 학교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다양한 방안에 관한 견해

Ⅵ. 정보통신윤리교육의 기본원칙
1. 생활 교육
2. 정보화의 역기능 시정
3. 실천 교육

Ⅶ.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지도방법
1. 설명형 지도방법
2. 탐구형 지도방법
3. 시범형 지도방법
4. 활동형 지도방법

Ⅷ.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문제점

Ⅸ. 향후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발전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한 정보의 초국경적 유통은 해당사회의 고유한 문화가치 및 청소년의 정서에 해로운 정보를 통제하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따라서 네트워크를 통해 음란물을 전송하는 행위에 대해서 처벌방안이 각국이 마련하거나 마련 중에 있는 상황이다.
미디어 및 정보통신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국가의 중요정책 중의 하나는 상업적인 불건전 정보에서 어떻게 공중을 보호할 수 있을 것인가가 중요한 정책적 과제이다. 이러한 차원에서 주요 국가들은 국가에 의한 직접적 규제에서 시민에 의한 간접적 규제로의 정책적 전환을 하고 있다. 즉 미디어기업에 대한 정부의 직접적인 규제를 최소화함으로써 기업의 자율적인 기업 활동을 최대한 보장해 주는 한편, 수용자권익을 대표하는 각종 민간운동 단체들이 미디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행 여부에 대한 적극적인 미디어 감시활동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오늘날 정보통신이 급속히 발전되는 세상에서 도덕적인 책임성의 문제는 다음과 같은 문제제기로 나타낼 수 있다. 어떻게 한사람이 인간행위의 범위를 넘어서는 고도로 복잡하고 상호작용적인 과정의 나쁜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을 것인가? 다시 말해서 한사람이 그 가 한 행위와 결과사이에 커다란 차이가 났을 때, 또 그 결과에 대해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행위들이 중요하게 영향을 미친다고 할 때 과연 행위의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있을
참고문헌
1. 리차드 세버슨, 류지한 외 1인 역(2000), 정보윤리학의 기본 원리, 철학과 현실사
2. 박찬구, 정보통신윤리의 윤리학적 근거에 대한 고찰, 통신윤리 세미나 자료
3. 진교훈(1997), 윤리학과 윤리교육, 경문사
4. 추병완(2001), 정보윤리교육론
5. 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3), 인터넷중독자가진단검사(K-척도)와 예방교육프로그램
6. 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3), 정보보호 가이드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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