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가사문학과 면앙송순의 문학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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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가사문학
1.1 가사의 특징
1.2 가사의 장르처리문제
2. 면앙 송순의 문학세계
2.1 송순 문학의 배경
2.2 송순의 문학작품
2.3 송순 문학의 평가
3. 면앙정(俛仰亭)과 면앙정가(俛仰亭歌)
3.1 면앙정의 역사
3.2 면앙정에서의 활동 - 호남문학의 본산
3.3 榕潭ㅀ?
3.4 면앙정가에 드러난 명앙정의 전경
4. 담양의 가사문학
4.1 담양 호남 문학의 터전
4.2 담양의 가사문학
5. 소쇄원(瀟灑園)
5.1 별서로서의 소쇄원
5.2 소쇄원의 조영
5.3 소쇄원과 김인후의 <소쇄원 48영>
본문내용
가사는 운문(시가)과 산문(문필)의 중간형태로 시가문학에서 산문문학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문학양식이며 운문의 형식에 산문의 내용을 실은 형태로 이해되고 있다. 즉 형식은 4음보 연속체의 운문이나 내용은 서정시와 달리 사물이나 생활에 관한 잡다한 서술로 이루어진 장문(長文)의 수필적 산문형태라는 것인데 이는 가사가 민요, 경기체가(景幾體歌) 등 전시대의 교술운문이 다음 시대의 산문문학으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다리역할을 담당하는 문학장르로서의 시대적 특성에 기인하는 것으로 가사가 율문으로 된 수필이라는 설과 가사가 율문으로 된 교술 문학(敎述文學)이라는 설은 이러한 가사의 형식과 내용의 특징에 근거한 주장이라 하겠다. 이러한 주장에 따라 가사가 지니는 특징을 내용 면에서 바라보면 다음과 같은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1) 서정성(抒情性) : 가사가 작가의 심정이나 자연을 보고 느낀 감상을 읊는 문학형식으로 애용된다.
2) 서사성(敍事性) : 기행가사처럼 이야기 구조를 가진 가사가 상당수 이다.
3) 교술성(敎述性) : 가사가 교훈적인 내용을 많이 다룬다.
또한, 가사를 노래나 창(唱), 또는 시조와 같이 읊조리거나 악기와 연주하며 가창(歌唱)하였는데 그 내력에 따라 궁중 악공(樂工)들에 의해 가창된 십이 가사(十二歌辭), 사당패나 광대들에 의 단가(短歌), 소리꾼들의 잡가(雜歌) 및 서도창(西道唱昌)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1.2 가사의 장르 처리 문제
'가사'는 그 내용이 복잡다기하다는 점에서 국문학의 다른 어떤 시가 형태보다도 두드러지기 때문에 논자에 따라서는 이 장르를 시가 문학 속에 포함시키느니보다는 수필 문학 즉 산문 문학 속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전기 가사는 미인·전쟁·은둔 등에 관한 것이 많고, 후기 가사는 교훈·기행·유배·신세 한탄 등이 많다. 이렇게 그 주제가 다분히 산문성을 띤 내용이 많기 때문에 여러 가지 문제점을 지니게 마련이라 하겠다.
앞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그 형태적인 특징이 두 개의 대구, 즉 4음보 1행의 연속체로 된 운문이라는 점, 1음보의 음수율은 3·4조 또는 4·4조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는 점, 행수에는 특별한 제한이 없다는 점, 그리고 마지막 시행은 시조의 종장처럼 되어 있는 것(正格)과, 그렇지 않은 것(變格)이 있다. 또, 그 내용에 있어서도 매우 복잡다기하다는 것도 주요한 특징으로 간주되고 있다. 이러한 '가사'를 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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