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전기가사의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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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2

1 연구방향2
2 연구범위2
3 구 성2

Ⅱ 강호한정가사2

1 정극인 <상춘곡>2
2 송 순 <면앙정가>3

Ⅲ 연군 ․ 유배가사4

1 정 철 <사미인곡>, <속미인곡>4
2 조 위 <만분가>6

Ⅳ 유교 ․ 도덕가사6

1 조 식 <권선지로가>6
2 이 이 <자경별곡>7

Ⅴ 기행가사7

1 백광홍 <관서별곡>7
2 정 철 <관동별곡>8

Ⅵ 결론8

◈ 참고문헌9
본문내용
2 송 순 <면앙정가>

면앙정 송순 송순(1493~1582) 자는 수초, 호는 면앙정 또는 기촌 명종 때 우참찬에 이르렀다 만년에는 담양에 은거하여 제월봉 밑에 면앙정을 짓고 여생을 가도에 정진하였다 가사와 시조 20여수가 전한다
은 사간으로 있을 때 김안로 등이 집권하여 어진사람들을 질시하므로 벼슬에서 물러나 귀향하여 41세 때(1533) 면앙정을 짓고 자연을 즐기면서 유유자적하던 심정을 <면앙정가>로 남겼다 이 노래의 창작시기에 대해서는 아직껏 분명히 밝혀지지 못하고 있으나 송순의 나이 40대, 60대, 치임후 만년 창작설이 있으며 그 중 60대가 가장 타당하다고 하였다 60대에 쓴 한시의 시상과 <면앙정가>에 ‘藍輿를 배야 타고’, ‘다만 한 靑藜杖이 다므디어 가노매라’, ‘神仙이 엇더턴지 이몸이야 긔로고야’ 등의 구절에서 작자의 안착된 생활을 탐익되어 몰입하여 은일생활을 즐기는 모습들에서 60대 노년의 특징을 잘 나타내는 것으로 보인다 류연식(2003), 『가사문학의 연구』, 국학자료원, p126
<면앙정가>는 『잡가』에서 79구라 했으나 실제로는 145구이며 3문단으로 구성되었다
그동안 가사의 원가는 없이 한역가만 『기촌집』에 전했으나 근래 필사본 자료집 『잡가』가 발견됨으로 그 모습을 드러냈다 그 내용은 면앙정 주변의 산수와 아름다운 사계절 경물의 흥겨움, 그에 몰입하여 유상하는 전가에서의 한가로운 정을 읊었다 특히 이 작품은 정철의 <성산별곡>에 직접 영향을 끼친 것으로 평가되어 강호가도의 대표적 작품으로 문학사상 중요한 위치를 접하고 있다
이 노래에 나타난 자연은 한가롭게 멈추어 있지 않고 바쁘게 움직이며 생동한다 자연의 움직임을 받아들이고, 그 생동감에 동참하는 분망함이야 말로 다른 무엇이 아니고 풍류이다 풍류를 즐기노라니 괴로움도 쓸쓸함도 없다 그런 경지에 이르렀으니 더 바랄 것이 없다 이 작품에 이르러서 자연의 흥취를 즐기는 정서가 본격적인 표현을 얻어, 그 뒤에 두고두고 모범이 되며 많은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신선이 된 듯이 행세하고 마는 것은 유가의 도리가 아니라는 점을 잊지 않아, ‘이 몸이 이렁굼도 亦君恩 이샷다’ 시조 종장 형식을 취하는 낙구로, 시조 문학이 가사에 반영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낙구가 쓰인 작품으로는 맹사성의 <강호사시가>, 악장 <감군은> 등이 있다
는 말로 마무리를 삼았다 자신의 취흥을 임금의 은총으로 여김으로써 조정 신하의 자세를 견지하였다
참고문헌

류연석, 『가사문학의 연구』, 집문당, 2003
윤석창, 『가사문학개론』, 깊은샘, 1991
이상보, 『가사문학의 연구』, 형설출판사, 1974
전규봉, 『가사문학주해』, 명문당, 1988
김학동․박노준․성기옥 외, 『한국문학개론』, 새문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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