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의 문학과 악장,시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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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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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의 문학과 악장,시조
1> 조선시대의 역사적인 배경
2> 한글창제의 의미
3> 악장
1. 유래
2. 조선시대의 악장
3. 국악의 정비
4> 시조
1. 시조의 개념
2. 시조의 명칭
3. 시조의 기원
4. 시조의 형식
5. 표현 기교
6. 시조 주제의 변천
- 본문내용
-
한글창제의 의미
한글창제: 구성원리를 알 수 있는 세계 유일의 문자, 한자와 혼합되어 자유롭게 사용될 수 있었기 때문에 문자혁명에 이르지는 못했다. 번역문학의 융성을 가져옴
국문학의 기본개념에 맞는 국문학이 탄생할 수 있게 되었다.: 국문학의 개념, 국문학사의 시대구분에 있어서 이 시기가 중요시 됨
한글 창제에 영향을 준 이론적인 배경
중국음운학(동양의 언어학):홍무정운
송학(유교철학)-고려(안유(향), 이제현, 정몽주)의 성리학이 조선으로 전래
훈민정음은 중국 음운학의 지식을 바탕으로 최고의 철학이었던 송학이론을 바탕으로 했다.
한자음정리 -> 국자제정(비밀리) -> 반포
이숭인 - 정도전 - 권근이 해결(외교문서)
3> 악장
1. 유래
① 악장은 국가의 제전, 연례에서 주락하는 가사의 명칭: 문학의 장르 명칭으로 볼 수 없다.
② 형태로는 한시, 향가형, 경기체가, 속가(별곡) 등이 있다.
③ 삼국시대부터 조선 말까지 있었다.
삼국시대: 문헌비고, 악고 17, 속악조
삼국사기, 잡지
고려사 악지 제목만 있고 가사는 없다.
고려시대: 문헌비고, 고려사 악지; 가명과 한문 가사만 전하고 있음
악장가사, 악학궤범, 시용향악보: 우리말 가사와 악보가 전해짐
④ 조선시대
당분간은 고려의 것을 그대로 사용했다.
태종, 세종 때 와서 구악이 정비됨, 음사, 남녀상열지사라하여 폐기
건국 초 신하들에 의해 많이 지어졌다.
2. 조선시대의 악장
① 훈민정음이 창제되기 이전 조선 초기까지는 신흥국가의 군왕, 신도, 문화, 창국을 기리기 위한 송축가
② 15세기 훈민정음의 창제로 악장은 다른 양상을 보이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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