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통일교육, 통일교육] 학교통일교육의 역사, 학교통일교육의 실천 목표와 학교통일교육의 실태, 문제점 및 학교통일교육의 실천적 방안, 학교통일교육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이버세대의 특성
1. 전산화 세대의 특징
1) 매스 미디어 세대(Mass Media Generation)
2) 컴퓨팅 세대(Computing Generation)
2. 정보화 세대의 특징
1) 커뮤니케이션 세대(Communication Generation)
2) 네트워크 세대(Network Generation: N 세대)

Ⅲ. 학교통일교육의 역사

Ⅳ. 학교통일교육의 실천 목표
1. 문제 확인과 원인 파악하기
2. 자기 반성하기
3. 가치 개념 알기
4. 가치 판단, 가치관 확립하기
5. 통일 인식하기
6. 해결방안 모색
7. 실천의지 확인과 실천하기

Ⅴ. 학교통일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Ⅵ. 학교통일교육의 실천적 방안
1. 민족 동질성 회복을 위한 통일교육
1) 현실에 기반한 통일지향적 교육
2) 남북한 청소년 교류활동
2. 통일문제에 관한 연구영역의 확대
1) 통일에 관련된 연구영역의 확대
2) 통일 및 북한관련 강좌의 확대 설치
3) 생활문제를 소재로 하는 교육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이버세대란 젊은 세대들의 호칭이었던 ꡐ신세대ꡑ와 의미는 크게 차이는 없다. 단지 달라진 것이라면 좀더 컴퓨터 및 영상산업에 큰 영향을 받고 그것에 몰입한다는 사실이다. 그러면 이들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논해 보기로 하겠다.
사이버세대는 연령구조상 젊은 사회구성원 중에 상당수를 차지한다. 사이버세대란 흔히 10대 후반에서 20대 초·중반까지의 나이에 속하는 인구집단으로서 전체 인구의 39%(10대 19%, 20대 20%)에 이르고 있다. 또한 이들은 연령적으로 이른바 유신시대인 1972년 이후에 태어나 1980년 광주민주항쟁 뿐만 아니라 1987년 시만항쟁조차 어린 시절에 경험하여 한국현대사에 대한 자각의식이 거의 무감각한 세대라고 할 수 있는 세대이다.
그리고 이들은 인구분포상으로도 다수일 뿐만 아니라 가처분 소득이 가장 높은 세대이기도 하다. 자신이 일해서 번 것은 아니지만 본격적인 산업화에 따른 경제적 팽창에서부터 이른바 국민소득 2만불시대의 풍요를 누린 세대이다. 즉 우리 사회의 갖는 소비성향은 이들이 대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들은 생계유지를 위한 소비가 아니라 즐기고 멋내는 소비가 활성화되었다.

Ⅱ. 사이버세대의 특성

1. 전산화 세대의 특징

1) 매스 미디어 세대(Mass Media Generation)

매스 미디어는 전산화에 있어서 매우 전형적인 특징을 나타낸다. 라디오, TV로 대변되는 매스 미디어 환경에서 자란 세대는 사고체계와 활동성향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첫째, 이미지와 감각성 지향(感覺性 指向)의 세대이다. 현대성(Modernity)을 뛰어넘는다. 매스 미디어는 끊임없이 새로운 내용으로 대중들의 시선을 끌어야 하기 때문에 감각이 빨라야 하고 항
참고문헌
김두정, 통일에 대비한 교육과정의 설계, 한국학교교육과정의 탐구, 학지사, 2002
문용린, 통일교육의 새로운 전개방향, 한국교육 개발원, 1989
임현모, 초등교사 통일교육 연수교재, 광주 : 해성문화사, 2001
이규호, 정치교육과 통일교육, 문우사, 1997
이황규, 제7차 교육과정상의 통일교육활성화 방안, 통일연구원
정세구, 바람직한 통일 교육의 방향, 민주 평통 신문, 1996
한만길 외, 한국 통일교육 내용의 체계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