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청소년 통일 대비교육 프로그램에 관하여k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통일교육이란?
2. 통일교육의 내용체계
1) 통일문제의 성격
2) 분단의 배경과 폐해
(1) 분단의 배경
(2) 분단의 폐해분단
3) 통일의 필요성
4) 통일의 접근방식
5) 통일국가의 미래상

3. 초중고등학교의 통일교육
1) 초등학교
2) 중·고등학교

4. 청소년 통일교육의 실태
1) 통일단체들도 '청소년통일교육' 안하고 있다
2) 통일에 앞장서는 단체에서도 청소년 통일교육은 없어
3) 청소년 통일 교육 사업도 단발성 행사로 그쳐

5. 통일교육의 과제
1) 통일의지의 고취
2) 평화공존과 화해협력의 중요성 인식
3) 객관적 북한관에 바탕을 둔 남북관계 이해
4) 평화통일의 바탕인 국가안보의 중요성 인식
5) 민족공동체 속에서의 삶 준비

6. 학교 통일교육의 방향
1) 북한의 실상을 어떻게 올바로 이해하고 포용적으로 접근하도록 할 것인가?
2) 평화공존의 차원에서 안보와 화해·협력을 어떻게 균형적으로 접근하도록 할 것인가?
3) 통일의 당위성을 어떻게 이해시킬 것인가?
4) 다문화(多文化) 공존 차원에서 이질성을 인정하면서 동질성을 어떻게 회복시켜 나갈 것인가?
5) 사회와 방송, 언론매체의 다양한 견해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6)학습방법과 자료, 매체를 어떻게 활용하고 개발하여야 할 것인가?


7. 청소년 통일교육에 대한 나의 제언

참고자료







본문내용
통일교육은 자유 민주 기본질서를 수호하고 평화적 통일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실시되어야 하고 개인적․파당적 목적으로 이용되어서는 안 된다. 통일교육은 크게 통일의 과정을 뒷받침하고 원만히 맞이하기 위한 통일준비교육과 통일 이후의 삶에 대비한 통일대비교육으로 나누어 고찰해 볼 수 있다. 우선 통일준비교육은 주로 통일 추진 과정과 통일 이후의 민족 사회에 나타날 여러 가지 갈등과 혼란을 예견하여 이것을 사전에 예방하고 극소화시킬 수 있는 정신문화적 기반 요소들을 국민 교육을 통해 미리 튼튼히 길러주는 지침의 역할을 해야 한다. 우리 모두 바람직한 통일을 맞이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국민적 가치관과 의식을 함양하고 올바른 태도를 사전에 훈련하는데 역점이 두고 민족 구성원 전체가 통일의 주인공이라는 의식을 심어 주어야 한다. 하지만 통일대비교육은 인류사의 보편적인 이념과 통일한국의 목표를 설정하여 지금의 현상 유지 보수적인 입장보다 적극적이고 진보적인 입장을 취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통일교육의 내용을 선정하는데 있어서 체제 중심에 서서 사회 구조와 제도, 정책 등에 초점을 두어 접근 하는 방식이 있고 이념과 체제보다는 사람들의 일상적인 삶에 초점을 두어 이해하려는 사회문화 중심에 기반을 두어 나가야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남한에서는 민주주의에 기초하여 민주주의사회에 필요한 인간을, 북한에서는 사회주의에 기초하여 공산주의적 혁명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으며 이에 맞추어 각급 학교에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통일시대의 교육, 배장오, 코람데오, 2001
·남북한 사회통합론, 이온죽, 삶과 꿈, 1997
·새로운 북한학, 백산서당, 2002
·2002년 통일교육 기본지침서, 통일부 통일정책실, 2001
·남북한 교육과정·교과서 비교 분석의 준거 탐색, 조주연, 1996
·북한의 교과서에 나타난 통일교육 내용분석, 강지한 한국동북아논총
·남북한 도덕교과에 나타난 가치덕목 연구, 윤종진
·북한 교과서 분석을 통한 청소년 가치관 연구, 최현호 2000
·도덕과 교육론, 한국도덕과학교육회, 교육과학사, 2001
·고등학교 도덕 교과의 통일교육 내용과 수업의 실제, 김은희, 2002
민족화해시대 통일교육 어떻게 나가야 하는가, 이장원(영신고 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현실,기본방향,북한이해교육,음악교육,ICT활용교육, 학교통일교육의 교수학습모형,현안,실천방향 분석
  • 통일교육의 현안1. 소극적 통일 교육과 교육 주체의 자율성 제한2. 통일 교육 방법론의 낙후3. 통일 교육 내용의 부적절성4. 다른 교육 매체와 연계성 부족5. 체계성이 부족한 통일 교육6. 통일교육 시기의 부적절성7. 교사 대부분이 분단과 전쟁을 겪지 않은 세대Ⅸ. 향후 학교통일교육의 실천 방향1. 학교교육과정에의 반영 강화에 대하여2. 통일교육교재 및 프로그램의 개발 보급에 대하여3. 학교교육현장에서의 합의 도출 노력에 대하여4. 학생

  • 교수학습이론의 확장
  • 교육의 현대적 실천’에 대한 논평을 통하여 Houle과 전적으로 일치하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그는 교육을 이분법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전망과는 대비되는 바로서 교육의 단일성(oneness)라든가 통일성(unity)을 강조하였다. 그는 또한 앤드라고지의 몇 가지 기본 원리들을 아동의 학습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지적하였다. 또한 그는 ‘새롭게 창안되거나 수입된’ 것들은 이미 수많은 용어들이 남발되고 있는 성인교육의 영역에서 앤드라고지가 확고하게

  • [사회복지정책]청소년복지정책
  • 청소년들의 실태를 너무나도 적나라하게 보여줘 많은 화제를 몰고 왔던 MBC TV 「느낌표」, 하자하자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그 프로그램에서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현실을 너무나도 현실적으로 드러내 보여주었으며, 청소년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다양한 캠페인을 벌였다. 또 나아가 청소년정책의 하나라고 할 수 있는 교육법을 제정하여 0교시를 폐지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해프닝을 보면서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복지에 대해서 다시

  • [초등학교 통일교육]초등학교 통일교육 목표,변천,기본방향, 초등학교 통일교육과 범교과적교육,교사역할,현안,발전방향 분석
  • 통일관을 심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한 교육적 과제중의 하나이다. 초등학생들로 하여금 통일의 당위성을 인식하고 바람직한 통일의식을 갖도록 하는 데는 정치적․사회적 동인 등 다양한 환경의 영향을 받겠지만 그 중에서도 학교와 교사는 가장 커다란 영향력을 미치는 교육환경이다. 그러므로 초등학생들의 올바른 통일 의식을 형성시키는데 교사 자신의 통일의식은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따라서 다가올 통일에 대비하여 초등학교

  • [인간과교육] 주입식 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 및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 Ⅰ. 서론Ⅱ. 본론1. 주입식 교육관2. 자연주의 교육관1) 인간관2) 교육3) 교육학적 논의점3. 진보주의 교육관1) 진보주의 교육의 본질 2) 진보주의 교육사상에서 주장하는 교육에 대한 정의3) 교육원리, 교육목적, 교육이론, 교육방법4) 진보주의 교육의 의의와 비판점4. 실존주의 교육관1) 실존주의 교육철학2) 실존주의의 의의3) 실존주의의 한계5.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의 비교설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