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교육연구]현장교육연구의 의미, 현장교육연구의 특성, 현장교육연구의 유형별 방법, 현장교육연구와 학교운영, 현장교육연구의 주제설정, 현장교육연구의 계획서작성, 현장교육연구의 보고서작성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현장교육연구의 의미

Ⅲ. 현장교육연구의 특성

Ⅳ. 현장교육연구의 유형별 방법
1. 문헌에 기초를 둔 연구 방법
1) 통합적인 연구 방법
2) 철학적인 방법
3) 역사적인 방법
2. 관찰에 기초를 둔 연구 방법
1) 기술적 연구(descriptive research)
2) 실험연구(experimental research)
3) 현장연구(action research)

Ⅴ. 현장교육연구와 학교운영
1. 연구학교의 구분
2. 운영의 절차
3. 운영의 방향
1) 정책연구학교(유치원)의 운영방법
2) 실험학교(유치원)의 운영방법
3) 시범학교(유치원)의 운영방법
4. 지도협의 관점
1) 계획 단계의 지도협의 관점
2) 실천단계의 지도협의 관점
3) 운영보고 단계

Ⅵ. 현장교육연구의 주제설정
1. 연구 주제의 선정
2. 연구 주제의 표현
1) 주제는 너무 추상적으로 서술하지 말고 구체화되어야 한다
2) 내용과 방법을 나타내는 것이 더 좋다
3) 불필요한 수사어를 피하는 것이 좋다
3. 가설의 표현
1) 좋은 실행 가설은 방법과 결과를 함께 제시되어 있어야 한다
2) 좋은 가설에는 실행 계획과 검증 계획이 따라야 한다
3) 가설은 검증 가능해야 한다
4) 가설은 간단한 말로 표현되어야 한다
5) 가설은 현대 교육 철학에 그 기초를 두어야 하다
6) 예상되는 결과를 논박할 여지가 있도록 하여야 한다

Ⅶ. 현장교육연구의 계획서작성

Ⅷ. 현장교육연구의 보고서작성
1. 서론 및 연구 목적
1) 연구의 필요성(취지, 동기)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문제
4) 가설과 용어의 정의
5) 연구의 범위와 한계
2. 이론적 배경
1) 문헌 고찰
2) 선행 연구의 분석, 이론적 배경의 기능 및 내용
3) 진술의 성격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연구 설계)
1) 연구의 대상
2) 연구기간
3) 연구의 절차
4) 측정 및 도구
5) 자료의 수집과 분석 방법
6) 가설의 실천 계획
7) 가설의 검증 계획
4. 연구의 실행 또는 실험 설계
5. 검증 및 평가(결과 논의)
1) 전후 비교법
2) 동시 비교법
3) 결과의 제시
4) 논의
6. 요약 및 결론
1) 요약
2) 결론
3)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현장연구는 연구방법론과 실천적 행위 혹은 조치의 결합을 의미한다. 그것은 곧 지적인 탐구과정의 안내를 받은 실천으로서 현장의 개선 및 개혁을 지향함과 동시에 현장에 대한 지적인 이해를 추구하는 시도라 볼 수 있다. 여기서 현장연구에 대한 대표적인 개념정의와 거기에 나타난 현장연구의 기본적 속성을 살펴보면서 현장교육연구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시도해 본다. 현장연구(action research)라는 개념은 미국의 사회심리학자인 Lewin(1946)에 의해 처음 사용되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현장연구법이 교육의 영역에 도입된 것으로 정의 내릴 수 있는 현장교육연구 운동도 Lewin과 그의 제자들로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는 실천가들이 직면하고 있는 현실적인 애로를 포함하여 사회적 현실을 해결하기 위해서 실험실 실험 및 현장실험의 기법을 응용하도록 제안하면서, 그러한 응용 노력을 가리켜 현장연구라고 불렀다. 당시 미국에서 현장연구법을 교육에 적용하여 왕성한 현장교육연구 운동을 주도한 그룹은 콜럼비아 대학의 Corey와 Benne, Taba, 그리고 Shumsky 등이었다(허경철, 1989). Corey(1953)는 전통적 연구방법론이 교육현실의 연구에 부적절하다고 지적하면서, 학교현장의 개선 노력들을 통칭하여 이 용어를 사용하였다. 그러나 50년대 후반부터 60년대까지는 소위 연구와 실천을 분리하는 연구와 개발(Research and Development : R & D)모형이 연구 유형의 주류를 이루면서 연구와 실천을 통합하는 현장교육연구의 기세를 약화시켰다. 그러다가 최근에 와서는 영국과 호주를 중심으로 한 여러 학자들이 이 용어의 개념을 새롭게 정의하면서, 이 연구 유형이 더욱 더 활성화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Kemmis(1985)는 현장교육연구 운동이 부활하게 된 이유를 첫째, 교직의 전문성이 강조되면서 전문적인 교사집단이 되기 위해서는 교육에 대한 연구를 교사집단이 스스로 해야 한다는 당위와 요구가 교직의 안팎에서 점증하고 있다는 점,
참고문헌
․ 김병성(1996), 교육연구방법, 서울 : 학지사
․ 김종서(1990), 교육 연구의 방법, 서울 : 배영사
․ 김헌수(1997), 현장교육연구법, 서울 : 재동문화사
․ 성태제(1998),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서울: 학지사
․ 이홍우(1997), 교육과정 탐구, 서울 : 박영사
․ 이종승(1997), 연구방법론, 서울 : 배영사
․ 허경철(1997), 현장교육연구, 연구월보 9,10호, 전북교육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조사론]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화시설이용을 통해 본 욕구조사 및 한국사회에서의 사회적, 문화적 위치조명
  • 계획서(붙임2 자료참조)① 진행과정2008년 2학기, 사회복지조사론 수업이 시작되고, 조내부에서 어떤 분야를 조사할 지에 대한 토론이 진행되었다. 그리고 다문화가정 아동에 대한 멘토링 프로그램이 안산지역에서 진행 중이라는 사실과 점점 증가하고 있는 다문화가정에 대한 관심으로 조사의 대상을 다문화가정 아동으로 선정하게 되었다.붙임2 자료를 보면, 연구방법∙조사대상∙설문조사∙현장방문의 계획들은 수업시간에 강의된 내용을 기반

  • [교육] 교원단체
  • 교육연구 ․ 개발 및 교육관계 도서의 출판과 보급, 교직윤리기준의 설정 및 유지, 교원의 국제교육 및 문화교류 등을 수행한다.2) 지위 향상회원 및 조합원의 경제적․사회적 지위와 관련되는 것들을 확보하고 보전하는 기능을 한다. 여기서 교원의 경제적․사회적 지위란 교원이 타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들과 비교하여 볼 때 교원에 대한 상대적인 경제적 처우나 사회적 대우 또는 존경의 정도 내지 위치가 낮지 않아야 함을 의미한다. 즉 교권확립,

  • 교원평가 국내사례와 해외사례 비교
  • 특성을 고려한 평가문항 개발- 교사에 대한 권한 부여․ 인센티브 도입으로 자기개발의지 고취․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율성 ․ 교사의 예산편성 참여◦ 교원평가의 개요- 대상 : 교사, 교장- 시기 : 학기 및 학년말(단, 도서관이용 평가는 2개월마다)- 주체 : 교장, 교감, 동료교사, 학부모, 학생- 방법․ 체크리스트에 의한 평가항목별 계량화 및 서열화․ 교육계획서 작성시 교장 평가항목을 포함하는 학교경영평가 실시◦ 평가 결과 공개 여부

  • [사회복지정책론] 청소년활동진흥법
  • 운영○중앙 및 지자체(179개) 단위 “청소년정책참여위원회” 운영○청소년시설(273개)의 운영에 청소년의 관점과 권익을 반영할 수 있도록 “청소년운영위원회” 운영○청소년이 창의적․자율적으로 기획․운영하는 참여 프로그램 지원② 청소년활동 활성화 및 인프라 확충▪ 청소년활동 활성화방안 마련 및 추진○학교 교육정책과 청소년정책의 연계 방안 강구- 미래형교육과정(창의적 체험활동)과 청소년활동과의 네트워크(프로그램, 인적자

  • [작문교육][작문지도][글쓰기지도]작문교육(작문지도,글쓰기지도)이론,내용,평가, 작문교육(작문지도,글쓰기지도)사례,모형,시사점
  • 방법을 개발하여 학습시켜야 한다.학교 현장에서 작문을 지도하는 데에 있어 작문 교육의 내용과 방법이 충분히 개발되어 있지 않다는 것은 결국 작문 교육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 여기에 덧붙여 객관적인 평가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는 점 또한 작문의 추수 지도를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교육 내적인 원인 외에 입시 위주의 주입식 교육이 지니는 폐단 역시 작문 교육을 저해하는 외적인 요인으로 등장하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