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교육연구]현장교육연구의 의미, 현장교육연구의 특성, 현장교육연구의 유형별 방법, 현장교육연구와 학교운영, 현장교육연구의 주제설정, 현장교육연구의 계획서작성, 현장교육연구의 보고서작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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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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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현장교육연구의 의미
Ⅲ. 현장교육연구의 특성
Ⅳ. 현장교육연구의 유형별 방법
1. 문헌에 기초를 둔 연구 방법
1) 통합적인 연구 방법
2) 철학적인 방법
3) 역사적인 방법
2. 관찰에 기초를 둔 연구 방법
1) 기술적 연구(descriptive research)
2) 실험연구(experimental research)
3) 현장연구(action research)
Ⅴ. 현장교육연구와 학교운영
1. 연구학교의 구분
2. 운영의 절차
3. 운영의 방향
1) 정책연구학교(유치원)의 운영방법
2) 실험학교(유치원)의 운영방법
3) 시범학교(유치원)의 운영방법
4. 지도협의 관점
1) 계획 단계의 지도협의 관점
2) 실천단계의 지도협의 관점
3) 운영보고 단계
Ⅵ. 현장교육연구의 주제설정
1. 연구 주제의 선정
2. 연구 주제의 표현
1) 주제는 너무 추상적으로 서술하지 말고 구체화되어야 한다
2) 내용과 방법을 나타내는 것이 더 좋다
3) 불필요한 수사어를 피하는 것이 좋다
3. 가설의 표현
1) 좋은 실행 가설은 방법과 결과를 함께 제시되어 있어야 한다
2) 좋은 가설에는 실행 계획과 검증 계획이 따라야 한다
3) 가설은 검증 가능해야 한다
4) 가설은 간단한 말로 표현되어야 한다
5) 가설은 현대 교육 철학에 그 기초를 두어야 하다
6) 예상되는 결과를 논박할 여지가 있도록 하여야 한다
Ⅶ. 현장교육연구의 계획서작성
Ⅷ. 현장교육연구의 보고서작성
1. 서론 및 연구 목적
1) 연구의 필요성(취지, 동기)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문제
4) 가설과 용어의 정의
5) 연구의 범위와 한계
2. 이론적 배경
1) 문헌 고찰
2) 선행 연구의 분석, 이론적 배경의 기능 및 내용
3) 진술의 성격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연구 설계)
1) 연구의 대상
2) 연구기간
3) 연구의 절차
4) 측정 및 도구
5) 자료의 수집과 분석 방법
6) 가설의 실천 계획
7) 가설의 검증 계획
4. 연구의 실행 또는 실험 설계
5. 검증 및 평가(결과 논의)
1) 전후 비교법
2) 동시 비교법
3) 결과의 제시
4) 논의
6. 요약 및 결론
1) 요약
2) 결론
3)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일반적으로 현장연구는 연구방법론과 실천적 행위 혹은 조치의 결합을 의미한다. 그것은 곧 지적인 탐구과정의 안내를 받은 실천으로서 현장의 개선 및 개혁을 지향함과 동시에 현장에 대한 지적인 이해를 추구하는 시도라 볼 수 있다. 여기서 현장연구에 대한 대표적인 개념정의와 거기에 나타난 현장연구의 기본적 속성을 살펴보면서 현장교육연구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시도해 본다. 현장연구(action research)라는 개념은 미국의 사회심리학자인 Lewin(1946)에 의해 처음 사용되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현장연구법이 교육의 영역에 도입된 것으로 정의 내릴 수 있는 현장교육연구 운동도 Lewin과 그의 제자들로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는 실천가들이 직면하고 있는 현실적인 애로를 포함하여 사회적 현실을 해결하기 위해서 실험실 실험 및 현장실험의 기법을 응용하도록 제안하면서, 그러한 응용 노력을 가리켜 현장연구라고 불렀다. 당시 미국에서 현장연구법을 교육에 적용하여 왕성한 현장교육연구 운동을 주도한 그룹은 콜럼비아 대학의 Corey와 Benne, Taba, 그리고 Shumsky 등이었다(허경철, 1989). Corey(1953)는 전통적 연구방법론이 교육현실의 연구에 부적절하다고 지적하면서, 학교현장의 개선 노력들을 통칭하여 이 용어를 사용하였다. 그러나 50년대 후반부터 60년대까지는 소위 연구와 실천을 분리하는 연구와 개발(Research and Development : R & D)모형이 연구 유형의 주류를 이루면서 연구와 실천을 통합하는 현장교육연구의 기세를 약화시켰다. 그러다가 최근에 와서는 영국과 호주를 중심으로 한 여러 학자들이 이 용어의 개념을 새롭게 정의하면서, 이 연구 유형이 더욱 더 활성화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Kemmis(1985)는 현장교육연구 운동이 부활하게 된 이유를 첫째, 교직의 전문성이 강조되면서 전문적인 교사집단이 되기 위해서는 교육에 대한 연구를 교사집단이 스스로 해야 한다는 당위와 요구가 교직의 안팎에서 점증하고 있다는 점,
- 참고문헌
-
․ 김병성(1996), 교육연구방법, 서울 : 학지사
․ 김종서(1990), 교육 연구의 방법, 서울 : 배영사
․ 김헌수(1997), 현장교육연구법, 서울 : 재동문화사
․ 성태제(1998),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서울: 학지사
․ 이홍우(1997), 교육과정 탐구, 서울 : 박영사
․ 이종승(1997), 연구방법론, 서울 : 배영사
․ 허경철(1997), 현장교육연구, 연구월보 9,10호, 전북교육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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