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 통일교육의 의미, 목표, 변화상과 통일교육의 실태 및 독일의 통일교육이 우리나라 통일교육에 주는 시사점 그리고 향후 통일교육의 과제와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통일교육의 의미와 목표
Ⅲ. 통일교육의 변화상
1. 1990년대 이전의 통일 교육 : 반공 안보 교육 추구
2. 21세기 남북 화해 협력 시대의 통일 교육 : 민족 공동체 완성 추구
Ⅳ. 통일교육의 실태
Ⅴ. 독일의 통일교육이 우리나라 통일교육에 주는 시사점
Ⅵ. 통일교육의 과제와 방향
1. 냉전 교육, 분단교육에서 평화공존과 화해를 위한 교육으로
2. 체제통합의 통일교육에서 체제공존의 통일교육으로
3. 비합리적 북한 비판 교육에서 합리적 상호 이해 교육으로
4. 체제비교 중심 교육에서 생활문화 중심 교육으로
5. 지식 중심 교육에서 가치관 교육으로
6. 도덕과 교육에서 모든 교과의 교육으로
7. 외세지향적 교육에서 민족자주문화교육으로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육은 근본적으로 사회 유지와 발전에 기초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 사회도 학생, 공동체, 가치가 이전의 사고를 극복하고 새로움과 이전의 사고에 대한 반성과 지속의 과정을 요구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기존의 통일교육은 통일 환경의 변화를 시도할 수 있는 체계적 계획을 시도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남북 분단 상황의 단순한 사고는 급진전하게 복합적인 체계의 질서를 파악할 수 없는 것이다. 통일교육의 방향과 과제를 통해 우리는 통일 교육의 실제적인 내용을 전체적인 구도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즉, 통일교육은 우리 세대의 미래를 위한 투자이며, 많은 학생들을 민족 통합의 사회와 민주 사회의 고가치를 부가하는 영역이라는 말과 상통한다. 따라서 통일교육은 남북한의 통합적 조건을 모색하는 청소년 문화의 교류에 더 관심을 둘 수 있는 교육 내용이 도입하여야 한다. 이제 통일 교육의 내용은 개방적 실험 정신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따라서 교육의 창조적인 조치가 교육의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며, 이후의 또 다른 논의에서 중요한 경험을 제공한다. 이러한 바탕에서 통일 교육의 내용은 건전한 시민의 통합적 인식이 확대될 수 있는 내용이 강화되어야 한다. 통일 교육의 내용이 편향된 보수적 인식 구조에만 국한되어 이루어진다면, 설령 남북통일이 이루어진다 하더라도 실제적인 국민적 통합은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건전한 시민 교육에서 논의되는 교육적 시사에 대해 중요한 의의를 두는 것이 중요하다. 새로운 변화를 추진하는 것들과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세력은 건전한 시민이다 (Langton, 1990:297-310). 따라서 통일 환경의 조성은 궁극적인 통일의 주체인 시민의 참여와 역할이며, 그
- 참고문헌
-
강원도교육청, 제7차 교육과정과 중학교 통일교육 실천자료, 2003
박찬석 외, 통일 교육론 백의, 2000
안정수, 남북 통일대비교육의 새 목표와 정책과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정세구, 올바른 통일관 정립을 위한 교육, 교육부, 교육월보 통권 제123호, 1992
통일부 통일교육원, 통일교육 교수법과 그 실제, 서울 : 오성사, 2001
한국교육개발원, 학교 통일교육 자료 개발 연구, 1996
황병무, 남북 평화체제구축과 통일교육의 과제, 교육부, 교육월보 통권 제174호,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