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인권교육] 청소년인권교육의 의미, 필요성과 청소년인권교육의 실태 및 향후 청소년인권교육을 위한 제언(청소년인권침해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청소년인권 교육의 의미

Ⅲ. 청소년인권 교육의 필요성

Ⅳ. 청소년인권 교육이 어려운 이유

Ⅴ. 청소년인권 교육의 실태

Ⅵ. 청소년인권침해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Ⅶ. 청소년인권 교육을 위한 제언
1. 인권에 대한 친근감 갖기
2. 인권을 학습하고 실천하기
3. 실천 현장에 주인으로 서기
4. 학급자치활동 속으로
5. 학급행사를 활용한 프로그램
6. 학생회 중심의 학교 단위 이벤트의 기획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인권선언에서는 인권을 ꡒ인간답게 살아가기 위해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ꡓ 즉 인간이면 누구나 가지는 천부적인 권리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노직(R. Nozick)은 인권에 대해 ꡒ인간이 인간인 한 공통적으로 가지는 양도할 수 없는 권리가 있으며, 이는 스스로가 자명하기 때문에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ꡓ라고 하였고, 블라스토스(G. Vlastos)는 ꡒ사람들은 각자가 원래 인간으로서 가지는 가치나 존엄성을 가지며 혹은 스스로가 목적 그 자체이기 때문에 이에 타당한 도덕적 권리를 가진다.ꡓ라고 각각 정의하고 있다 (이수광, 2000 : 41).
이러한 정의에 드러난 중요한 특징을 보면, 첫째, ꡐ인간이면ꡑ이라는 말속에 인권의 근거가 들어 있는데, 바로 ꡐ인간ꡑ이라는 사실 자체가 인권의 근거이기 때문에 인권은 제도적 권리가 아니라 도덕적 권리라는 점이다. 즉, 인권은 인권선언이나 국제규약, 헌법에 의해서 부여되는 것이 아니라 이미 그 이전부터 ꡐ인간ꡑ이기 때문에 존재하는 권리라는 의미이다. 그래서 천부적인 것으로 정의된다. 둘째, ꡐ누구나ꡑ라는 말이 함축하고 있듯이 인권의 개념은 보편성을 가지며 동시에 평등사상을 내포하고 있다. 이렇듯 보편적이고 도덕적인 만큼 당위적인 권리이다.
그런데 문제는 인간이 원시적인 자연상태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국가적 범주의 구성원으로서 위치 지워져 있다는 점이다. 이 경우 개인은 자연 상태에서 보유하고 있는 권리 중 일부를 양도하거나, 혹은 자연권을 보호받기 위한 부가적인 세부권리를 갖게 된다. 그렇다고 보면, 인권이 단순히 인간에게 부여된 도덕적이고 당위적인 생래적 자연권만으로 이해되는 것은 미흡한 정의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인권의 개념 속에는 사회․국가적 존재로서의 인간이 행사할 수 있는 권리목록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권이란 ꡐ인간이 인간이기 때문에 갖는 생래적인 권리와 개인이 사회․국가와의 관계에서 행사할 수 있는 권리의 총합ꡑ이라고 할 수 있다 (이수광, 2000 : 43).
이러한 인권에 대한 초기의 논의는 왕의 자의적 권력을 제한하려는 것, 국가의 권력으로부
참고문헌
◎ 김경미(2004),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현용윤현숙노혜련김연옥이배근(2001), 현대사회와 아동: 아동복지의 시각에서,
소화
◎ 김진(2001), 도덕과 교육에서 인권교육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 조명렬(2002), 중등학교 인권교육 실행 방안,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윤진(1998), 청소년의 권리, 서울 : 양서원,
◎ 한국인권제댄(2000), 21세기의 인권
◎ 한국인권재단 편(2000), 21세기의 인권, 한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정책]청소년복지정책
  • 청소년복지의 성격 63) 청소년 발달과 청소년복지 84) 청소년복지의 의의와 내용 85) 청소년복지의 필요성 143. 청소년복지정책의 이해 151) 청소년복지정책의 개념 152) 청소년복지정책의 대상 및 연령 163) 청소년 정책의 형성과정 164) 한국 청소년 복지 정책의 발달과정 175) 청소년복지정책의 특징 214. 청소년복지정책의 내용 211) 청소년복지관계법 212) 청소년보호정책 추진기관 283) 청소년보호육성 전문인력 385. 가출청소년을 위한 청소년복지

  • [아동복지정책]아동복지정책
  • 청소년 등의 개념과 조금씩 다르면서 비슷하게 혼용되기도 하고 시대와 사회의 변천 및 학자들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인식되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아동복지법에서는 18세 미만인 자를 아동이라고 규정하고 있는데, 이는 아동복지가 통념상의 아동과 청소년 연령층을 그 대상으로 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 사회에서 통상적으로 아동은 초등학교 학령기, 즉 12세까지를 의미한다.) 교육학대백과사전. 1998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편

  • [교육문제] 대안학교와 대안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해...
  • 대안학교와 대안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해.Ⅰ. 서 론 1.대한학교의 필요성2.문제3. 용어의 정의Ⅱ. 이론적 배경 1. 대안교육의 의미2. 대안교육운동의 등장 배경 3. 대안교육의 이념 및 특성 4. 우리 나라 대안교육의 특징과 성격 5. 우리 나라 대안학교의 특성별 분류 6. 대안교육 실천에 대한 신념 7. 대안교육의 성장 가능성과 한계 8. 선행연구의 고찰 Ⅲ. 한국 대안학교의 운영실태와 개선 방안 1. 대안학교 교육

  • 탈북 청소년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 개발
  • 필요성을 설명하고 자기소개카드를 만든다. 남북한 청소년 한 명씩 짝을 지어 다른 사람들 앞에서 서로를 소개한다. 구성원들은 모두의 소개를 듣고 이러한 활동을 통해 느낀 점을 말하고 앞으로의 활동에 대한 기대감을 자유롭게 이야기 한다. 이해 및 적응단계2문화교육남한과 북한의 사회문화적 차이를 이해한다.남한과 북한의 생활양상과 문화의 차이를 알 수 있는 교육특강을 듣는다. 구성원들은 남한의 생활모습과 북한의 생활모습을 그림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학교사회복지의 역할 및 향후 학교사회복지의 발전을 위한 제언
  • 위한 다양한 전문가들의 활용이 요구된다. 이는 학교 내의 교사들의 지위를 약화시키거나 교권을 침해한다는 차원이 아니라, 교사들의 부담을 완화하여 교사들의 학생지도를 강화하고 학생들의 학습능력을 제고하는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하는 데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이러한 견지에서 볼 때 학교의교육체계 내에서 활동하는 사회복지사는 매우 다양한 영역에 있어 활동할 수 있다. 학생문제에 대한 개입으로는 개별상담 및 집단지도, 사례관리, 지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