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인권교육] 청소년인권교육의 의미, 필요성과 청소년인권교육의 실태 및 향후 청소년인권교육을 위한 제언(청소년인권침해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4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청소년인권 교육의 의미
Ⅲ. 청소년인권 교육의 필요성
Ⅳ. 청소년인권 교육이 어려운 이유
Ⅴ. 청소년인권 교육의 실태
Ⅵ. 청소년인권침해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Ⅶ. 청소년인권 교육을 위한 제언
1. 인권에 대한 친근감 갖기
2. 인권을 학습하고 실천하기
3. 실천 현장에 주인으로 서기
4. 학급자치활동 속으로
5. 학급행사를 활용한 프로그램
6. 학생회 중심의 학교 단위 이벤트의 기획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세계인권선언에서는 인권을 ꡒ인간답게 살아가기 위해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ꡓ 즉 인간이면 누구나 가지는 천부적인 권리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노직(R. Nozick)은 인권에 대해 ꡒ인간이 인간인 한 공통적으로 가지는 양도할 수 없는 권리가 있으며, 이는 스스로가 자명하기 때문에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ꡓ라고 하였고, 블라스토스(G. Vlastos)는 ꡒ사람들은 각자가 원래 인간으로서 가지는 가치나 존엄성을 가지며 혹은 스스로가 목적 그 자체이기 때문에 이에 타당한 도덕적 권리를 가진다.ꡓ라고 각각 정의하고 있다 (이수광, 2000 : 41).
이러한 정의에 드러난 중요한 특징을 보면, 첫째, ꡐ인간이면ꡑ이라는 말속에 인권의 근거가 들어 있는데, 바로 ꡐ인간ꡑ이라는 사실 자체가 인권의 근거이기 때문에 인권은 제도적 권리가 아니라 도덕적 권리라는 점이다. 즉, 인권은 인권선언이나 국제규약, 헌법에 의해서 부여되는 것이 아니라 이미 그 이전부터 ꡐ인간ꡑ이기 때문에 존재하는 권리라는 의미이다. 그래서 천부적인 것으로 정의된다. 둘째, ꡐ누구나ꡑ라는 말이 함축하고 있듯이 인권의 개념은 보편성을 가지며 동시에 평등사상을 내포하고 있다. 이렇듯 보편적이고 도덕적인 만큼 당위적인 권리이다.
그런데 문제는 인간이 원시적인 자연상태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국가적 범주의 구성원으로서 위치 지워져 있다는 점이다. 이 경우 개인은 자연 상태에서 보유하고 있는 권리 중 일부를 양도하거나, 혹은 자연권을 보호받기 위한 부가적인 세부권리를 갖게 된다. 그렇다고 보면, 인권이 단순히 인간에게 부여된 도덕적이고 당위적인 생래적 자연권만으로 이해되는 것은 미흡한 정의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인권의 개념 속에는 사회․국가적 존재로서의 인간이 행사할 수 있는 권리목록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권이란 ꡐ인간이 인간이기 때문에 갖는 생래적인 권리와 개인이 사회․국가와의 관계에서 행사할 수 있는 권리의 총합ꡑ이라고 할 수 있다 (이수광, 2000 : 43).
이러한 인권에 대한 초기의 논의는 왕의 자의적 권력을 제한하려는 것, 국가의 권력으로부
- 참고문헌
-
◎ 김경미(2004),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현용윤현숙노혜련김연옥이배근(2001), 현대사회와 아동: 아동복지의 시각에서,
소화
◎ 김진(2001), 도덕과 교육에서 인권교육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 조명렬(2002), 중등학교 인권교육 실행 방안,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윤진(1998), 청소년의 권리, 서울 : 양서원,
◎ 한국인권제댄(2000), 21세기의 인권
◎ 한국인권재단 편(2000), 21세기의 인권, 한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 사회 노인 문제와 관련된 구체적인 기사를 신문이나 인터넷에서 스크랩하여
-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하나의 외국어의 자음 분류와 국어의 자음 분류를 비교
- 영아기 성장발달과 건강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영아기 성장 발달의 특징을 각 발달영역별로 요약하고, 영아기 발달을 위한 건강 지원 방법 중 ‘신체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를 제외한 나머지 4가지의 지원 방법 각각에 대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시오
- Literacy의 시대
-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현재 시행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노인복지정책을 조사 정리하고 향후 개선과 발전 방안에 대해 제출하시오
- 한국사회에서 경험적 가족치료에 대한 유용성을 살펴보고 실제 상담에서 자신이 경험적 가족치료기법을 사용한다면 어떤 점이 도움이 되고 어떤 점에서 어려움이 있을지 논하시오.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경영분석_유동성 분석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 나열하고, 각각의 유동성 분석의 산식, 의미, 표준비율에 대해서 논하시오
- 인생의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발달과업 한 개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논하시오
- 지역사회복지 실천관련 가치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며 왜 그런지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