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한국지리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20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재 및 단원명
1. 교재
2. 단원명
Ⅱ. 단원 설정의 이유
Ⅲ. 학습 목표
1. 지식, 이해의 측면
2. 기능적 측면
3. 가치 ․ 태도적 측면
Ⅳ. 본시 교수-학습 과정 안
본문내용

Ⅰ. 교재 및 단원명

1. 교재
가. 교과서명 : 고등학교 한국지리 (새 교과과정 기준)
나. 저자 및 출판사 : 미정

2. 단원명
Ⅷ. 삶의 질과 국토의 과제
2. 인구 문제와 해결방안
① 농촌사회의 국제결혼

Ⅱ. 단원 설정의 이유

1. 최근 농촌사회의 국제결혼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바로 우리 주변에서 벌
어 지고 있는 일 인 만큼 학생들로 하여금 그 심각성을 깨닫게 할 필요가 있다.
2. 특정 문제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파악한 후 해결책을 모색하는 과정을 통해서 학생
들은 자료 분석 능력과 문제해결력을 함께 기를 수 있다.
3. 수업시간에 지리와 관련된 다양한 개념을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치를 학습하는 것 또한 함
께 다루어져야 하며, 이 단원은 8차에 새롭게 도입된 단원으로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Ⅲ. 학습 목표

1. 지식, 이해의 측면
․ 농촌 사회 국제결혼의 비중과 증가추이를 통해서 그 중요성을 이해한다.
․ ‘코시안’이 무엇인지 안다.
․ 농촌 사회 국제결혼의 다양한 문제점을 파악한다.

2. 기능적 측면
․ 자료 분석을 통해서 국제결혼의 원인을 추론한다.
․ 다양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해결책을 제시한다.
․ 자신이 분석하고 추론해 낸 다양한 결론들을 자유롭게 발표한다.

3. 가치 ․ 태도적 측면
․ 농촌 사회의 국제결혼 문제가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문제임을 깨닫고, 이에 대해 개방적인 시
각을 갖는다.
․ 단일민족이라는 배타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다양한 가치를 수용할 수 있는 다문화주의적인 의식
을 갖는다.


Ⅳ. 본시 교수-학습 과정 안
단계
수업방법
학습내용 및 학습활동
학습자료
지도방침 및 유의점
교사
학생
도입
강의 및 질문

▶ 종소리가 울리고 교실에 들어
와 인사

▶ 본시 학습 내용 암시
- 황금신부, 나의 결혼 원정기
동영상

▶ 학습목표 확인
- 농촌총각들의 국제결혼의 배경
을 이해하고, 이로 인해 나타
나는 다양한 영향들을 알아보
자.
- 선생님께 인사


- 동영상을 잘 보고, 학습목 표가 무엇인지 생각한다.
- 이번시간 배울 내용을 추측
하고, 대답한다.

- 학습목표를 확인한다.


PPT
동영상
수업을 들어가기에
앞서 동영상으로
흥미유발을 하고,
학생들이 학습목표
를 추측할 수 있도
록 유도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지도안] 고등학교 세계지리 수업 지도안
  • 학습지도안 - 세계지리목 차세계지리 수업 지도안《평가문항》(선수학습진단 문항)1. 동부유럽과 러시아의 위치와 범위2. 러시아와 동부 유럽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 (4)(평가문항)《수업전략》《교재 설계》Ⅰ. 교사의 자료1. 동부유럽과 러시아의 농업2. 러시아의 임업3. 동부유럽과 러시아의 지하자원과 산업보충설명 *시베리아* 보충자료* 동부 유럽의 공업* 중앙 아시아의 개발* 집단 농장 * 우크라이나의 밀농사

  • [학습지도안] 고등학교 세계지리 수업지도안
  • 시베리아에 걸쳐 분포하는 지역으로, 비옥한 흑토가 널리 분포하여 세계적인 밀 생산지이다. 그 외 지역은 자연 환경이 농업에 불리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추위나 건조에 잘 견디는 품종 개발, 건조 지역의 관개, 농업의 기계화, 화학 비료의 사용 등 농업 개발에 힘쓰고 있다.러시아와 주변국가의 공업심화문제 *동부 유럽 국가에서 공산화 후 농산물 생산량이 급격히 감소하게 된 원인을 생각해 보자.REPoRT학습지도안 - 세계지리

  • 교육학 교재 연구 발표 일반사회 경제부문
  • 교재 연구 발표 (일반사회)-경제부문-목 차1 들어가며.1) 현황2) 선정이유2 고등학교살펴보기1) 성격2) 목표분석3) 내용 및 방법 분석3 교과서 분석하기.1) 학습목표와 교육과정의 연계성2) 내용구성3) 문제점 분석4 수업지도안Ⅰ. 들어가며1.

  • 사회과 중등교육과정론
  • 한국 학교의 교과별 교육과정에 대한 제언으로 되어 있고, 마침내 1955년에는 우리 손으로 초, 중, 고교의 교과과정이 제정, 공포하였다.(2) 교과과정의 특색 사회생활과는 교수요목과 마찬가지로 1학년에서 3학년 때까지 공민, 지리, 역사를 동시에 학습할 수 있도록 이른바 ‘川字型’의 편제를 이루고 있었고, 각각의 교과분야는 사실지식을 중학생의 생활 경험 확대에 맞추어 이수할 수 있도록 학년배열을 고려하였다.사회과의

  • 고등학교 2,3학년 지리 도시 계층 구조 수업 지도안
  • 고등학교 2, 3학년4. 수업 목표 : 우리나라의 1970년부터 2000년 사이의 도시별 인구 변화 자료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도시의 성장과 도시 간 계층 구조를 파악하고 그 원인을 탐구한다.5. 관련 단원 : 한국지리 Ⅳ.생활권의 형성과 변화, 2.도시6. 소요 시간 : 1시간 (50분)7. 준비물 : 지리부도(한국지도), 우리나라 주요 도시별 인구수(1970, 80, 90, 2000년) 통계자료, 조별 활동 학습지(남한 백지도 포함)8. 수업 과정 :1) 학생 4~5명이 1개 모둠이 되도록 구성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