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중등교육과정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4 / 2016.02.0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과 중등교육과정론
1.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경
1) 사회과 성립 이전의 상황
① 1880년대부터 우리나라에 근대적 성격을 띤 학교교육이 시작되었으며, 주로 종교단체에 의한 신교육이었다.
②1894년 갑오경장의 결과 소학교, 중학교, 사범학교가 설치되면서 사회과 계통의 과목들도 교수되었다. 당시 사회과 계통의 과목으로는 수신, 역사(본국 역사, 외국역사), 지리(본국지리, 외국지리)등이 있었다.
③1905년 이후 소학교가 보통학교로, 중학교가 고등보통학교로 개칭되면서 사회과 계통의 과목에 다소간 변화가 있었다. 고등보통학교에서 수신, 역사, 지리 외에 <법제와 경제>가 추가되었다.
④1910년 일제는 4차에 걸친 조선교육령 개정으로 식민지 교육정책을 강화해 나갔다. 수신과목은 덕행을 가르치는 대신 황국신민의 충성심을 주입하였고, 일본 역사와 일본 지리가 우리 민족의 정신과 고유문화를 말살하는 도구 교과로 이용되었다. <법제와 경제> 또한 황국신민의 배양에 초점을 맞추었다.
2) 사회과교육의 도입과 교수목표의 제정
(1) 교수요목 제정의 배경
광복 이후 정치적 공백상태에서 한국의 교육을 이끌어간 것은 미군정 당국이었다. 미군정청은 1945년 9월 17일에 “일반명령 제4호”를 발하여 “조선의 이익에 반하는 과목을 교수하거나 실습하지 아니” 하도록 조치하였다.
1946년 9월에는 사회생활과라는 이채로운 교과를 탄생시켰고 이어서 문교부는 1946년 12월에 초등학교 교수요목을, 그리고 약 1년 후에는 중등학교 사회생활과 교수요목을 제정, 공포하였다.
(2) 교수요목의 특색
초등학교 사회생활과 교수요목은 이후 한국 사회과 교육과정의 구성에 중요한 영향을 주었다. 특히 ① 주제를 중심으로 교수요목을 구성하여 문제해결학습의 전통을 시사한 점, ② 주제의 설정이 사회기능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점, ③ 주제의 배열이 동심원확대법에 따른 점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문헌정보학] 학교도서관 활용방안 연구
  • 론은 객관주의(客觀主義)(objectivism) 학습이론이 가지고 있는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주목을 받고 있으며, 학생은 학습내용에 대한 능동적인 의미의 구성자이고, 교사는 학습활동의 안내자로서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면, 여기에서 산업사회와 정보사회의 교육적 패러다임의 변화를 표로 제시해 보면 과 같다. 산업사회와 정보사회의 교육적 패러다임산업사회의 교육정보사회의 교육중앙집권식 교육목표와 교육과정자율

  • 인지이론과 역사교육
  • 론을 역사학습에 적용해보려는 노력이다.삐아제는 지식 구성의 내재적, 본원적 측면을 규명하려 하였다. 그의 의견에 따르면 인지발달은 새로운 지식의 구성으로 나타나는 평형적 변화를 통해 일어나며 성, 학교교육, 사회계층과 같은 선행변수와는 별개로 연구될 수 있는 독자적인 과정이다. 또한 인지 변화를 사고 발달의 결과로 인식하고 있다. 사고의 발달은 조직(organization)과 적응(adaptation)의 과정으로 설명될 수 있다. 조직이란 정보를 유의미한

  • 문화복지, 세계화 시대로의 변화에 따른 사회교육의 방향
  • 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3. ICT 활용교육을 둘러싼 논쟁과 과제Ⅱ. 다문화교육1. 다문화사회의 개념과 특징2.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 현황과 과제(1) 한국 다문화 교육의 특징(2) 한국 다문화 교육연구의 특징과 한계(3) 사회과 교과에서의 다문화교육 연구동향(4) 다문화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학교 사회과교육의 중요성3. 다문화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학교 사회과교육과정(1) 목표(2) 내용(3) 교수-학습 방법(4) 평가제 3 장. 결 론1. 사회변화와 새

  • 사회과(사회학습,사회교육)고려사항, 사회과(사회학습,사회교육)교수학습방법, 사회과교육 과제
  • 사회과(사회학습, 사회교육)의 과제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육과정이란 교육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선택된 교육 내용과 학습활동을 편성하여 언제, 어디서, 어떻게 행할 것인가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전체 계획이라 할 수 있다. 사회과 교육과정은 21세기의 정보화․세계화 시대를 주도할 자주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에 초점을 두고 3학년에서 10학년까지의 목표와 내용을 하나의 연속된 계열구조로 한국교원대학교가 주축이 되어 초․중등사

  • 도덕교육(도덕과교육)의사결정학습,개념분석학습,봉사학습,가치명료화학습, 도덕교육(도덕과교육)세미나학습,토론학습,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
  • 교육적 경험들을 하게 된다. 왜냐하면, 직접적인 봉사활동에서는 즉각적인 강화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지역 사회의 양로원을 방문하여 학교에서 배운 무용을 노인들에게 가르쳐 주는 활동들에 대하여 생각해 본다면, 노인들과의 정기적인 만남을 통해 학생들은 이론적으로 배운 인간의 ‘노화 과정’에 대해 실제적인 지식을 갖게 된다. 또한, 노인들과의 지속적인 만남을 통하여 하나의 인간관계를 형성하게 되고, 그 속에서 자신들이 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