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재 연구 발표 일반사회 경제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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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재 연구 발표 (일반사회)
-경제부문-
목 차
1 들어가며...........................................................................
1) 현황
2) 선정이유
2 고등학교 <경제> 살펴보기..................................................
1) 성격
2) 목표분석
3) 내용 및 방법 분석
3 교과서 분석하기.................................................................
1) 학습목표와 교육과정의 연계성
2) 내용구성
3) 문제점 분석
4 수업지도안........................................................................
Ⅰ. 들어가며
1. 현 황
- 고등학생 경제교육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만족
다소 만족
보통
다소불만족
불만족
0.0
11.6
60.5
20.9
7.0
(1) 학교에서 배우는 경제 교과서의 내용 및 난의도 평가 (단위 : %)
(2) 경제 현상 및 교과서 내용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 (단위 : %)
높음
보통
조금 낮음
상당히 낮음
7.0
44.2
30.2
18.6
(3) 학생들의 경제지식 및 이해도가 낮은 이유 (단위 : %)
교과 내용이
어렵고 지루함
교과내용
부 족
경제에 대한
관심도 낮음
효과적인 강의가
이루어지지 않음
다양한 경제교육
접근기회가 적음
기타
11.9
11.9
23.7
6.8
42.4
3.3
조사대상 : 한국은행의 2006년도 동계 청소년 경제캠프 참가예정 고등학생 44명
응답자수 : 총 43명 (전체 설문조사 대상자의 98%)
▶ 위의 설문 결과를 살펴봤을 때, 긍정적인 반응보다는 부정적인 반응이 많음을 알 수 있다. 경제교과의 내용 및 난의도와 교과 내용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이 좋지만은 않다. 그리고 경제지식을 배움에 있어서 학교에서의 단편적인 지식 전달 방법 보다는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 받을 기회를 원하고 있다.
2. <경제> 선정 이유
조원이 모두 경제학과이라는 이유에서 선택을 하였다. 또한 위의 설문조사에서 보여 지듯이 경제 교과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을 토대로 학생들이 왜 그렇게 경제 과목을 싫어하고 어려워하는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학교 교육에서의 ‘경제’로 만족하지 못하고 보다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원하는 것은 왜일까 하는 것도 우리가 알아보고자 하는 내용이다. 우리 조가 선택한 <국민 소득과 경제 성장> 부분은 고등학교 사회 과정에서 처음으로 배우게 되는 내용이면서 동시에 거시경제 분야로 진입하는 시기이다. 과연 교과서가 교육과정에서 목표로 하는 경제적 인간 양성에 이바지 하고 있는지 살펴보자.
Ⅱ. 고등학교 <경제> 살펴보기
1. 성 격
‘경제’ 과목은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따른 경제적 소양과 유능을 심화할 수 있도록 개설된 심화 선택 과목의 하나로서 국내외의 경제 환경 변화에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책임 있는 경제 주체의 역할을 다 할 수 있는 경제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 과목이다. 즉, 경제 기본 문제와 경제 현상에 대한 이해를 비롯하여 국민 경제 현상의 총체적 파악을 토대로 경제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는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의 함양, 경제 주체는 물론 국민 경제 발전에 필요한 경제 주체의 합리적 선택, 국민 경제의 순환 과정과 경제 변동 양상의 동태적 분석을 통한 당면 문제의 원인과 대책 등의 내용으로 뒷받침하고 있다.
‘경제’ 과목의 교수학습 방법의 적용은 경제 문제의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게 하며 경제 현상을 분석하고 해결해 가는 과정에서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 입장에서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토론, 협동, 논쟁, 의사 결정, 탐구, 사례 연구 발표 등을 이용한다. 평가 역시 ‘경제’ 과목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의 성취 수준을 가능한 한 실제 상황에 초점을 두고 실시한다. 학습자 중심의 자기 주도적 학습 과정과 이에 따른 수행 과정의 결과가 공정성, 타당성, 신뢰성을 바탕으로 측정될 수 있도록 하며 어디까지나 평가가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를 진단하고 개별 학습을 촉진하는 방향에서 이루어지도록 한다.
2. 목표 분석
(1) 사회과 총괄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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