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우부가 -화자의 대상인물에 대한 태도와 그 표현 방식, 갑민가의 성격과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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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서론


Ⅱ.「우부가 - 화자의 대상인물에 대한 태도와 그 표현 방식」
1. <愚夫歌> 화자의 대상인물에 대한 태도와 그 표현방식- 김광조
2. <우부가> 연구


Ⅲ.「갑민가의 성격과 가치」
1. <갑민가>의 성격과 가치 - 김일렬
2. <갑민가>에 관한 논의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조선 시대 시문학 흐름에 주도적인 역할을 한 가사 문학은, 다변화 하는 시대 흐름에 발맞춰 다양한 담당층의 내면 의식을 대변하였다. 조선조 전기가사가 사대부들의 전유물이 되어 이념적인 그들의 의식과 삶을 반영했다면, 후기가사는 다양한 작자층의 확보로 인해 많은 변화를 보여준다. 유교를 통치 이념으로 내세운 조선조는 중앙집권적 양반 관료체제를 강화시켜 나갔지만,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거치면서 양반의 허위와 무능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성리학을 배격하고 실사구시를 목표를 하는 실학사상이 등장하게 되었으며, 서민들의 의식 또한 성장하게 되었다. 서민가사는 서민문학의 일환으로 17세기 말엽에 등장하였는데, 기존의 사대부들이 보여줬던 이상적인 관념에서 벗어나 현실적인 측면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서민가사는 양반 사대부가사에 비하여 내용, 형식은 물론이고 표현 및 미의식에 있어서도 상반되거나 아주 특이한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서민가사는 양반가사와는 달리 유교 도덕과 같은 기존관념을 파괴하고 삶의 현실을 강조함으로써 골계를 형성하기도 하고 모순된 현실을 비판하기도 한다.
본고는 <우부가>와 <갑민가>를 통해 서민가사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인물의 생활상을 구체적으로 묘사함으로써 조선조 후기 서민의가치관과 시대상을 잘 대변해 주고 있는 <우부가>는 작품이 진정으로 뜻하는 바가 무엇이냐하는 점에서 관심의 대상이 되어왔다. 또한 <갑민가>는 『해동가곡』에 국한문 병기로 수록되어 있는 작품으로 조선 정조 때에 창작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생원과 갑민의 대화로 이루어져 있고 북관민에 대한 수탈과 횡포, 군정의 문란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작품에 등장하는 ‘북청’은 북청부사인 성대중의 선정을 기리는 의도를 담고 있기도 하다.
이에 본고는 김광조의 연구를 기본 텍스트로 하여 <우부가>의 주제와 의미에 대해서 논하고, 김일렬의 연구사 정리를 기본 텍스트로 하여 <갑민가>의 작자 문제와 대화체 형식, <갑민가>에 등장하는 선치자에 관한 논의를 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1) 기본자료
- 우부가
김광조,「<愚夫歌> 화자의 대상인물에 대한 태도와 그 표현방식」,『한국고전시가작품론 2』, 집문당, 2000.
- 갑민가
김일렬,「<갑민가>의 성격과 가치」, 『한국고전시가작품론2』, 집문당, 2000.

(2) 참고자료
- 우부가
강명관,「우부가」연구, 『조선시대 문학예술의 생성공간』, 소명출판, 2002.
고미숙,「고전시가사의 흐름과 감상」,『한국고전시가선』, 창비, 2008.
김대행,『한국문학강의』, 길벗, 2005.
- 갑민가
김문기,『서민가사 연구』, 형설출판사, 1983
고순희,「갑민가의 작가의식 - 대화체와 생애수용의 의미를 중심으로」,『이화어문논집1 0』, 이화여자대학교, 1988
김용찬,「갑민가의 구조와 주제에 대한 재검토」, 『조선 후기 시가 문학의 지형도』, 보 고사, 2000

※ 질문1. 3인칭 형식으로 대상을 희화화 하는 표현방식이 어떻게 우부에 대해 우월감을 향유하게 하며, 그들의 행위를 경계할 수 있는지 자세히 설명하시오.

※ 질문2. <갑민가>에서는 18세기 기층민들의 가혹한 수탈상과 비참한 처지를 서술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특정인의 현실이 아닌 당대 기층민들의 전형성을 획득한다고 했는데, 당시 사회적 기반이었던 농민에 관한 언급이 없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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