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우부가 -화자의 대상인물에 대한 태도와 그 표현 방식, 갑민가의 성격과 가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Ⅱ.「우부가 - 화자의 대상인물에 대한 태도와 그 표현 방식」
1. <愚夫歌> 화자의 대상인물에 대한 태도와 그 표현방식- 김광조
2. <우부가> 연구
Ⅲ.「갑민가의 성격과 가치」
1. <갑민가>의 성격과 가치 - 김일렬
2. <갑민가>에 관한 논의
Ⅳ. 결론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조선 시대 시문학 흐름에 주도적인 역할을 한 가사 문학은, 다변화 하는 시대 흐름에 발맞춰 다양한 담당층의 내면 의식을 대변하였다. 조선조 전기가사가 사대부들의 전유물이 되어 이념적인 그들의 의식과 삶을 반영했다면, 후기가사는 다양한 작자층의 확보로 인해 많은 변화를 보여준다. 유교를 통치 이념으로 내세운 조선조는 중앙집권적 양반 관료체제를 강화시켜 나갔지만,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거치면서 양반의 허위와 무능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성리학을 배격하고 실사구시를 목표를 하는 실학사상이 등장하게 되었으며, 서민들의 의식 또한 성장하게 되었다. 서민가사는 서민문학의 일환으로 17세기 말엽에 등장하였는데, 기존의 사대부들이 보여줬던 이상적인 관념에서 벗어나 현실적인 측면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서민가사는 양반 사대부가사에 비하여 내용, 형식은 물론이고 표현 및 미의식에 있어서도 상반되거나 아주 특이한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서민가사는 양반가사와는 달리 유교 도덕과 같은 기존관념을 파괴하고 삶의 현실을 강조함으로써 골계를 형성하기도 하고 모순된 현실을 비판하기도 한다.
본고는 <우부가>와 <갑민가>를 통해 서민가사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인물의 생활상을 구체적으로 묘사함으로써 조선조 후기 서민의가치관과 시대상을 잘 대변해 주고 있는 <우부가>는 작품이 진정으로 뜻하는 바가 무엇이냐하는 점에서 관심의 대상이 되어왔다. 또한 <갑민가>는 『해동가곡』에 국한문 병기로 수록되어 있는 작품으로 조선 정조 때에 창작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생원과 갑민의 대화로 이루어져 있고 북관민에 대한 수탈과 횡포, 군정의 문란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작품에 등장하는 ‘북청’은 북청부사인 성대중의 선정을 기리는 의도를 담고 있기도 하다.
이에 본고는 김광조의 연구를 기본 텍스트로 하여 <우부가>의 주제와 의미에 대해서 논하고, 김일렬의 연구사 정리를 기본 텍스트로 하여 <갑민가>의 작자 문제와 대화체 형식, <갑민가>에 등장하는 선치자에 관한 논의를 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Ⅴ. 참고문헌
(1) 기본자료
- 우부가
김광조,「<愚夫歌> 화자의 대상인물에 대한 태도와 그 표현방식」,『한국고전시가작품론 2』, 집문당, 2000.
- 갑민가
김일렬,「<갑민가>의 성격과 가치」, 『한국고전시가작품론2』, 집문당, 2000.
(2) 참고자료
- 우부가
강명관,「우부가」연구, 『조선시대 문학예술의 생성공간』, 소명출판, 2002.
고미숙,「고전시가사의 흐름과 감상」,『한국고전시가선』, 창비, 2008.
김대행,『한국문학강의』, 길벗, 2005.
- 갑민가
김문기,『서민가사 연구』, 형설출판사, 1983
고순희,「갑민가의 작가의식 - 대화체와 생애수용의 의미를 중심으로」,『이화어문논집1 0』, 이화여자대학교, 1988
김용찬,「갑민가의 구조와 주제에 대한 재검토」, 『조선 후기 시가 문학의 지형도』, 보 고사, 2000
※ 질문1. 3인칭 형식으로 대상을 희화화 하는 표현방식이 어떻게 우부에 대해 우월감을 향유하게 하며, 그들의 행위를 경계할 수 있는지 자세히 설명하시오.
※ 질문2. <갑민가>에서는 18세기 기층민들의 가혹한 수탈상과 비참한 처지를 서술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특정인의 현실이 아닌 당대 기층민들의 전형성을 획득한다고 했는데, 당시 사회적 기반이었던 농민에 관한 언급이 없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4부모상담일지 1학기 만1세 9명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