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사설시조와 서민가사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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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설시조
1. 사설시조의 개관
2. 사설시조의 주제별 고찰
1) 당시 시대의 비판
2) 이별 정서의 형상화
3) 성에 대한 내용
4) 삶의 표현
3. 사설시조 발생 시기에 대한 논란들
1) 발생 시기
Ⅲ. 서민가사
1. 서민가사 개관
2. 갑민가(甲民歌)
1)작품해제
2) 어구풀이
3) 특징
3. 우부가(愚夫歌)
1) 작품해제
2) 어구풀이
3) 특징 및 논란성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문학선독> 사설시조 서민가사
조선 후기 서민 문학을 대표하는 사설시조와 서민가사에 대해 발제하고자 한다. 당시 사람들의 삶과 그 애환이 어떻게 문학에 나타나는지, 그 표현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볼 예정이다. 사설시조의 경우 그 작품의 수가 수백편이나 되어 작품을 그 주제별로 나누어 특징들을 살펴보고 사설시조 장르 형성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또한 서민가사의 경우는 그 길이가 긴 것이 특징이고 서사성을 띠고 있기에 <갑민가>와 <우부가>를 중점적으로 다루어 보려한다.

Ⅱ. 사설시조
1. 사설시조의 개관
사설시조란 본래 창곡의 명칭으로 쓰이다가 문학적 갈래를 지칭하는 이름이 되었다. 즉 평시조보다 긴 사설을 촘촘한 장단으로 엮어 부르는 창법의 작품들을 가리키는 명칭이 된 것이다.
사설시조의 형태를 보면 종장은 평시조와 비슷한 틀을 유지하되, 초·중장 중 어느 일부가 4음보 율격의 정제된 구조에서 현저하게 이탈하여 장형화된 형태를 띠고 있다. 이렇게 장형화 된 것 중에 엇시조와 사설시조로 변별하기도 하는데, 최근에는 엇시조 흔하지 않아 따로 다룰만한 의의가 없다고 생각하여 사설시조와 한데 묶어 사설시조라 규정하는 관점이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사설시조의 경우 평시조의 정형으로부터 이탈한 장형화를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어떤 일정한 형식상의 규범을 말하기 어렵다. 그러나 사설시조에 부분적인 정형성 및 율격성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우선 초·중·종장의 3장 형식을 유지하고 있고, 종장의 첫 음보가 평시조만큼 엄격하지는 않지만 대체로 3음절인 경우가 많다.
사설시조의 형성에 대해서는 그 의견이 분분한데 이것에 대해서는 본론에서 다루어 보기로 하겠다. 사설시조의 형성에 대한 의견에 따라서 창작과 향유층에 대한 관점도 갈리게 된다. 그러나 형성의 시기에 대해서 많은 의견들이 있지만 사설시조 대다수의 작품은 조선후기의 것이며, 이 시대의 새로운 관심사와 특질을 잘 나타내고 있고, 중인을 포함한 평민층이 창작과 향유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는 것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어 보인다.
내용에 있어서 사설시조는 사대부시조와는 달리 거칠면서 활기에 찬 삶의 역동성을 담고 있다. 일상적 삶 속의 갑남을녀들에 대한 해학적 관찰, 중세적 고정관념을 거리낌 없이 추락시키는 풍자, 고달픈 생활에 대한 해학 등이 주요 내용을 이루고 있다. 아울러 남녀 간의 애정과 기다림, 그리고 성의 문제 또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본론에서는 사설시조 작품을 이러한 주제별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2. 사설시조의 주제별 고찰
1) 당시 시대의 비판
조선 중․후기 당시 시대적 상황이 변화 하면서 사랑들의 인식도 변화가 되었다. 사설시조에서도 이러한 인식의 변화를 느낄 수 있는데, 조선조 사회는 계급적인 체제를 지속적으로 유지했기 때문에 지배 계층의 피지배 계층에 대한 착취가 참담했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지배 계층의 착취를 사설시조는 노골적으로 비판하고 있다. 사설시조는 평시조에 비해 지배 계층의 폐단에 대해 사실적이고 날카로운 시각을 보이고 있는 데 다음의 시조들에서 그러한 것들을 살펴보자.

① 속고 속이는 세상사 비판

발가버슨 兒孩(아해)들리 거믜쥴 테를 들고 개川(천)으로 往來(왕래)하며
발가숭아 발가숭아, 져리 가면 쥭나니라. 이리 오면 사느니라. 부로나니 발가숭이로다
아마도 世上(세상) 일이 다 이러한가 하노라
<청구영언(靑丘永言) 청구영언 : 김천택이 고려 말엽부터 여러 사람의 시조를 모아 1728년(영조 4)에 엮은 고시조집.
>
* 아해 : 아이 * 발가숭아 : 잠자리야

<해석>
발가벗은 아이들이 거미줄 채를 들고 개천으로 오고가며,
‘발가숭아 발가숭아 저리가면 죽고 이리오면 사느니라’하고 부르는 것이 발가숭이로다
아마도 세상 일이 다 이러한가 하노라

이 시조는 발가벗은 아이들이 발가숭이를 잡기위해서 잠자리에게 자기들에게 와야지 산다고 말하고 있다. 이 시조에서 발가벗은 아이들은 모해하는 자를 나타내고 발가숭이가 ‘발가숭아’ 라고 부르는 존재는 모해를 받는 자를 일컫는다. 결국 모해하는 자가 모해 받는 자에게 자기한테 와야지 산다고 말하고 있는데 이는 일종의 역설이자 사기이다.
그리고 종장에 세상일이 다 이와 같다고 말함으로써 속고 속이는 이 세상세태를 풍자 : 해학은 무해한 웃음을 말하지만, 풍자는 비판하면서 웃기는 것이다. 그러므로 풍자가 들어간 시조는 대 부분 어떠한 대상을 비판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풍자하여 , 그 속의 인생의 오묘한 진리와 생활 철학을 안으로 간직하고 있다 박경희,「사설시조에 나타난 평민의식 고찰」아주대학교, 2004 p32~33

그리고 이 시조에 나타나는 소재는 평민의 실제 생활에서 얼마든지 가지로 올 수 있는 것들이다. 비록 작가가 양반이지만, 평면적 사고에서 나올 수 있는 유희적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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