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고등학교 1학년 `진로와 직업` 교과목의 문제점과 그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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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주제 선정 동기
2. 우리가 생각하는 ‘진로와 직업’ 교과목의 문제점과 대안
3. 다른 나라의 진로교육 사례와 우리나라에 적용해보기.
4. 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 ‘진로와 직업’ 교과목의 <목차>
5. 우리가 설계한 목차 중 ‘Ⅰ2.(1) 자아실현과 직업’ 단원의 수업지도안
본문내용

주제 선택: 4. 전공과목의 교과과정과 방법의 문제점을 찾아 제시하고 보다 적절한 교과과정에 대한 제안서를 작성한다.

세부 주제: 고등학교 1학년 ‘진로와 직업’ 교과목의 문제점과 그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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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주제 선정 동기
우리나라의 고등학생들은 입시경쟁에 정신이 없어 자신의 적성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를 갖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대부분의 진로지도는 성적에 맞춰 이루어지며 이렇게 정해진 진로가 한 학생의 평생을 좌우하기도 한다. 요즘같이 다양성이 중시되는 시대에서 이는 있을 수 없는 일이며 더군다나 적성과 흥미가 무시된 채 성적으로 자신의 진로가 결정된다는 것은 잘못된 일이다. 따라서 이를 바로잡기 위해 올바른 진로교육이 시급하며, 이를 교육청에서도 알고 따로 시간을 배정하여 진로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나 이는 형식적인 것에 그치고 있다. 그래서 우리 조는 지금까지의 형식적인 진로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진로교육이 되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이러한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2. 우리가 생각하는 ‘진로와 직업’ 교과목의 문제점과 대안

문제점 1) 학교나 교장선생님 및 교과담당선생님이 진로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한다.
진로교육은 인생을 설계하고 방향을 결정짓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내가 어떤 인생을 살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 생각해보는 것은 청소년시기에 꼭 이루어야 할 발달과업이다. 하지만 많은 학교에서 이런 진로교육을 등한시하고 있다. 특히 학교 행정을 담당하는 사람들 특히 교장선생님이 진로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어서 진로교과 자체를 만들지 않거나, 진로교과를 만든다고 하더라도 자습시간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진로는 학생들의 동기부여나 목표설정을 위해서 꼭 필요한 일인데 학교가 이런 진로교육에 관심을 가지지 않고 단순한 지식전달에 치중하고 있다는 것은 안타까운 현실이다.
또한 진로전문교사가 없다는 것도 큰 문제점이다. 전문교사가 없다는 것은 그 과목에 아무도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뜻이다. 책임을 지는 교사가 없으니 진로과목이 정체성도 없어지고 관심도 없어지는 것이 당연하다. 담임선생님이 진로를 담당하는 경우도 많은데 진로시간이 있어도 자습을 시키거나, 아니면 진로상담으로 만족해야 한다. 진로상담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나중에 다시 말하겠다.
요약하면 교과목결정은 교장의 재량인데 학교에서 진로교육에 대한 관심이 없는 것은 교장선생님 및 학교행정담당교직원의 인식부족 때문이라는 것이다. 또한 전문교사가 없는 것도 진로교육의 독립성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진정한 진로교육이 이루어지려면 전문교사의 주도아래 체계적인 교과과정을 만들어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대안: 교장선생님 및 학교행정담당교사가 진로교과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이 먼저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육부나, 정부에서 각 학교의 교장선생님을 상대로 ‘진로교과의 필요성’이라는 주제로 설명회를 여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다. 진로교과의 필요성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운영방법 등을 알려줘서 교장선생님 및 학교행정담당교사가 학교에서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면 진로교과에 대한 인식이 훨씬 달라질 것이다. 실제로 아이들을 접하는 선생님들도 진로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못한다는 선생님도 많다고 한다. 이렇게 진로교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선생님이나, 학부모 등을 위해서 교육부나 정부에서 많은 정보제공을 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진로교육은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낯선 개념이지만, 앞으로 계속 발전할 교과목이기 때문에 교장 선생님이나, 일반선생님, 학부모 등이 미리 알고 준비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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