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교재 연구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내용을 교육과정이라고 일반적으로 말하지만, 교육학에서 교육과정처럼 다양한 정의를 가지고 있는 용어도 드물 것이다. 체육교육과정의 정의도 그 용어에 대해서 개개인이 서로 다르게 말한다. 그 정의들을 살펴보면, 이념적 수준, 문서적 수준, 실천적 수준들로 체육교과과정의 개념을 다루고 있는데, 이 세 가지 수준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가. 이념적 수준
인간의 반사작용이나 충동적 행동은 사고의 영향권 밖에서 이루어지지만, 인간의 행동은 모두가 생각과 이념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진다. 체육교육 활동도 체육교육 이념의 영향을 받아 실행되는 것이다. 이 수준에서의 체육교육과정은 체육교육에 관여하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체육교육의 철학이나 근본 생각을 말한다. 즉, 체육교육과정은 올바른 체육교육의 모습이 무엇인가. 어떤 목적을 성취해야 하며, 어떤 내용과 방법으로 실현하며, 올바른 평가방법은 무엇인가를 이론적이고 논리적 수준에서 체계화한 것이다. 여기에서 나타나는 체육교육과정의 모습은 체육교육의 가치 또는 목적을 논리적으로 체계화한 “체육교육과정 사조”와 이를 보다 구체적인 모습으로 체계화한 “체육교육과정 모형”으로 집약된다.
체육교육과정 사조는 체육교육과정관, 체육교육가치관, 체육교육철학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 개념은 체육교육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에 관하여 가장 포괄적인 수준에서 어떤 한 방향으로의 일관된 이론적 주장을 말한다. 교육철학 분야에서 말하는 본질주의, 항존주의, 실용주의, 낭만주의 등의 사조와 같은 수준에서의 체육교육과정에 관한 논의를 말한다. 그 동안 체육교육학자들에 의해 제시되고 널리 인정받아온 체육교육과정 사조들은 내용숙달중심 사조, 자아실현중심 사조, 사회개혁 중심 사조, 학습과정중심 사조, 생태통합중심 사조의 5개 사조이다.
체육교육과정 모형은 체육교육과정 사조를 구체화된 형태로 체육의 목적내용방법평가 등에 대해 어떤 체계화된 방식으로 진술해 놓은 것을 말한다. 체육교육과정 모형에는 발달단계 모형, 직접교수모형, 탐구수업모형, 전술게임모형, 협동학습모형, 스포츠교육모형, 동료교수모형, 사회성 개발 모형, 체력중심 모형, 개인의미 모형, 그리고 최의창(2003)에 의해 새롭게 연구개발된 통합교육 방법인 하나로 수업모형이 있다.
나. 문서적 수준
이념적 수준에서의 체육교육과정은 대개 지도자가 되기 이전, 즉 학생으로서 이론적으로 배우고 체육교육교재에서 대하는 것과 달리 실제 지도자가 되면 문서적 수준의 체육교육과정을 먼저 접하게 된다.
체육교과에서 어떻게 가르치고, 어떤 방식으로 평가해야 된다는 것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으며, 이 수준에서의 체육교과과정의 모습은 일반적으로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제정한 체육교육과정 문서와 체육교과서의 두 가지로 나타난다.
우선, 체육교육과정 문서는 ‘고시형’과 ‘가이드형’으로 대별될 수 있다. 고시형은 우리나라와 같이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나라에서 채택하는 방식으로 학교교육의 실천은 반드시 이 고시된 교육과정을 따라야 한다. 가이드형은 국가교육과정을 채택하지 않고 교육자치제가 이루어지는 나라에서 군이나 도, 또는 주별로 모범이 되는 교육과정 가이드를 제작하여 이를 실 예로 삼아 교육구별, 학교별로 교육이 다양하게 실현되게 한다. 우리나라는 기본적으로는 교육자치제를 실시하고 있으나 교육과정만큼은 국가수준 교육과정 제도를 근본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다. 실천적 수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체육과 교수학습 과정안-4단원 도구로 공을 다루며 원하는 곳으로
  • 교재연구1수업모형의 선정: 이해중심 게임모형체육 프로그램의 가장 큰 단일 영역은 스포츠와 유사한 게임이라 할 수 있다. 전술게임모형은 기술 발달과 게임 수행에 필요한 전술 지식을 학습하기 위해 게임구종에 대한 학생의 흥미를 활용한다. 대부분의 게임 단원에서 교사는 기초 기능에서 복합기능으로 내용 전개를 계획하고, 규칙과 정식 게임의 경기 방법을 설명한다. 전술게임 모형에서 교사는 학생의 기술과 전술을 발달시키기 위해 일련의

  • 교대(교육대학, 교육대학교)체육교육(체육과교육),수학교육(수학과교육),과학교육(과학과교육),실과교육(실과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
  • 체육실기, 즉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포함된 운동종목들을 1, 2학년에 배정하여 기초기능 향상 및 각 운동의 원리 이해와 지도방법 습득을 통하여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운영되고 있는 있다. 전공에서는 교과교육학의 체육과교육Ⅰ․Ⅱ와 재량시간의 야외활동이 운영되고 있다. 먼저 체육과교육 Ⅰ․Ⅱ에서는 체육교육과정과 지도내용을 분석하고, 이론과 실기에 대하여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교수법과 교재연구 능력을 기른다

  • 체육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체육과 교재연구의 이해
  • 체육교재 연구 및 지도법
  •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1부. 체육과 교육개론 : 체육과 교재 연구를 위한 기초 지식의 이해를 강조하고, 관련 내용(체육과 특성, 체육과 내용, 체육과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등)의 이해를 습득할 수 있는 내용을 다룬다.- 학교에서 가르쳐지고 있는 체육은 어떤 교과인가?- 체육 교과에서는 무엇을 가르치고 배우는가?- 우리나라에서는 국가수준에서 어떤 내용을 지도할 것을 권장하고 있는가?- 체육과에서 가르쳐지는 지식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으

  • 초등 체육교과 교육론
  • 초등 체육교과 교육론Ⅰ. 초등교사로 계속 발전하기1. 반성하는 삶2. 수업 개선을 위한 동료 장학3. 연구자로서의 초등교사1. 반성하는 삶교사의 개인적인 열망 → 반성의 계기 → 지속적 반성 → 개선된 체육 수업 .How?교사는 연구자로서의 체육수업 시행 가능교육의 목적 이해, 실천 교재 연구와 협동적 연구를 통하여 객관성과 보편성을 갖춰야 한다2. 수업 개선을 위한 동료 장학동료 장학이란? 주변의 동료 교사들과 수업 및 교수법에 관련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