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볼 연구 수업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생 실습때 연구수업지도안으로 사용한 자료입니다.
수정할 것 없이 자신의 이름만 넣으시면 됩니다.
티볼을 토대로 수업지도안을 작성하였습니다.
완벽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목차
1. 지도단원 및 영역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설정이유
4. 단원의 구성
5. 단원의 학습목표
6. 단원지도계획
.......
본문내용
1. 지도단원 및 영역
가. 영 역 : 체육실기
나. 대 단 원 : 개인 및 단체 운동
다. 중 단 원 : 티 볼 (Tee Ball)
라. 소 단 원 : 기초기능연습
라. 지도대상 : 제 1 학년 2반
2. 단원의 개관
가. 단원의 구성
티볼은 오스트레일리아와 뉴질랜드에서 1980년경부터 소프트볼이나 베이스볼의 입문기인 6세부터 12세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전국에 퍼지게 되었다. 미국에서는 1988년에 국제야구연맹(IBA)와 국제소프트협회(ISF)가 협력하여 6,7,8세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티볼의 룰을 명문화시켜왔다.
일본에서는 티볼협회에서는 미국이나 오스트레일리아의 티볼을 참고로 초등학교 뿐만 아니라 여성, 중 고령자를 대상으로 룰을 만들어 새로운 개념의 야구형 뉴스포츠로 시작하게 되었다.
한편, 우리나라에서는 1998년 8월 본격적으로 도입되어 한국티볼협회가 2000년 창립을 하게 되었다. 2001년 현재 국민생활체육협의회가 전국의 보호시설 500여개소에 생활체육종목으로 보급하였다. 또한 서울 및 각 지방의 초 중학교에서 체육수업으로 활발히 보급되고 있다.
티볼은 야구나 소프트볼과 거의 비슷한 스포츠이며, 야구나 소프트볼에는 투수가 필요하지만 티볼에서는 투수가 필요없다. 자신의 키높이에



3-1 팀 편성
a. 팀은 주장, 부 주장 각각 1명씩을 포함해서 10명(지명타자나 엑스트러타자를 채용했을 때는 11~15명)으로 편성한다.
3-2 수비 위치(그림 참조)
a. 10명의 선수는 수비 위치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부른다.
본루수(홈베이스 맨), 1루수(퍼스트베이스 맨), 2루수(세컨드베이스 맨), 3루수(서드베이스 맨), 제1유격수(퍼스트 숏스톱), 제2유격수(세컨드 숏스톱), 좌익수(레프트 필더), 제1중견수(레프트 센터필더), 제2중견수(레프트 센터), 우익수(레프트).
b. 본루수 이외의 각 수비자는 타자가 타격할 때는 페어지역 안에 있어야 한다.
c. 본루수는 타자가 타격을 완료할 때까지 타자 써클밖에 있어야 한다.
라. 시합
가. 공격과 수비
1) 시합은 다음의 3가지 방법으로 한다.
가) 두 팀이 공격과 수비로 나뉘어 공격 측의 타자 모두가 타격을 완료했을 때 공수를 교대하고, 규정 회수(이닝)를 끝냈을 때 득점이 많은 팀이 승자가 된다. 이 경우에 잔루의 주자는 다음 이닝에 이어지는 것으로 한다. 단, 최종회(3-5회)에는 적용하지 않는다.
나) 두 팀이 공격과 수비로 나뉘어 공격측의 7명의 타자가 타격을 완료했을 때 공수를 교대하고, 규정 회수(이닝)를 끝냈을 때 득점이 많은 팀이 승자가 된다. 이 경우에 잔루의 주자는 다음 이닝에 이어지는 것으로 한다. 단, 최종회에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셔틀런(Shuttle Run)을 활용한 기초체력증진 운동 수업방법 연구
  • 수업적용 3▶ 농구공 드리블 하며 셔틀런하기농구공, 앰프, MP3음악6셔틀런 선택활동 1▶ 유형별 셔틀런 선택활동1농구공, 줄넘기, 배턴, 앰프, MP3음악7셔틀런 선택활동 2▶ 유형별 셔틀런 선택활동2농구공, 줄넘기, 배턴, 앰프, MP3음악8측정 및 평가▶ 셔틀런 측정하기 및 형성평가▶ 신체조성 측정하기앰프, MP3음악9건강체력표 분석▶ 건강체력표 분석 및 운동처방하기개인별 건강체력표4. 본시학습지도안대단원체력운동중단원체력을

  • 중2 방정식과 부등식(7차개정 수업지도안)
  • 지도안대단원방정식과 부등식소단원1.연립방정식차시2차시학습목표연립방정식을 이용하여 암호를 풀수 있다. 학습형태모둠수업학습자료교과서 ,익힘책 ,프린트단계(시간)학습내용교수학습 활동자료 및 유의점교 사학 생인사(1분)•인사하고학습목표를 함께 읽는다. 도입(4분)▶지난시간에 배운 연립방정식의 내용을 복습한다 가감법과 대입법의 내용을 다시 설명 ▶연립방정식을 이용하여암호를 풀어 볼것을 알려주고 자리

  • 정수와유리수(7차개정 학습지도안)
  • 수업의 문제점과 궁금증을 적어 제출한다.▶ 학습자 평가형성평가 3문제를 학생들이 풀어본 후 제출한다.자, 이제 오늘 배운 내용을 얼마나 잘 공부했는지 나눠준 형성 평가지를 풀어서 내도록 해요.그리고 맨 아래 오늘 수업을 듣고 모르는 점이나 선생님한테 바라는 점을 같이 써서 내도록 합니다.(형성 평가를 푼다.)평가학습4분형성평가지, 연필차시학습예고▶ 차시 학습 예고오늘은 정수의 곱셈, 유리수의 곱셈에 대해서 배웠어요. 다음

  • [국어과,국어,연구수업,연구수업지도안,삶과 문학] 국어과 연구수업지도안
  • 수업현장에서 보다 새로운 교수학습 자료와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국어수업에 대한 관심이 끊이지 않도록 하고 교사는 꾸준한 학습연구로 국어수업의 질을 향상시켜야 할 의무를 느낀다.학생들의 문학의 갈래에 대한 접근성을 조사한 결과로는 소설(90.3%)이 우세함을 알 수 있었다. 소설은 함축적이고 비유가 많은 시에 비해 교사의 설명이 없어도 비교적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고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를 선택해서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 [수업지도안] 연구수업 지도안
  • 경계심을 보이는 것.끊어진 다리의 철근 끝에 반지를 숨긴 것. 남자아이처럼 옷을 입고 행동한 것평소와 다르게 들꽃보고 예쁘다 하여 머리에 꽂은 것2. 명선이의 행동 가운데 특이한 점을 바탕으로, 명선이가 그렇게 행동한 이유를 생각해보자.3. 소설의 제목을 ‘기억속의 들꽃’ 이라고 지은 이유를 생각해 봅시다.4. 만약 지금 전쟁이 일어난다면, 내 삶은 어떻게 변화될까요?연구 수업 지도안대단원4. 삶과 문학소단원(2) 기억속의 들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