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중학교 영어 교과서의 읽기 지문 난이도와 학생들의 체감 난이도 분석 석사 논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8 / 2021.02.18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3.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2009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연계성
2. 텍스트 난이도
3. 이독성(Readability)
4. 선행연구

Ⅲ. 연구 방법
1. 교재 연구
2. 설문 연구
3. 자료 수집 절차
4. 자료 분석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1. 영어 교과서 읽기 지문의 난이도 분석
2. 영어능숙도에 따른 체감 난이도 분석
3. 선행학습 여부에 따른 체감 난이도 분석
4. 학년에 따른 체감 난이도 분석
5. 읽기 지문의 난이도와 학생들의 체감 난이도간의 연계성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나라와 같이 외국어로 영어를 교육하고 학습하는 EFL 환경에서는 영어 교과서가 국가 표준의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담고 있는 교육 자료이자 학습 도구이다. 영어 교과서는 학교 교육 현장에서 교육 내용, 교수, 학습, 평가 등의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맡고 있고, 비중을 크게 차지하고 있어 우리 교육의 현실로 볼 때 교과서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이는 교실 밖에서 영어를 접할 기회가 제한적이다 보니, 영어 수업에서 차지하는 영어 교과서의 역할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나라 영어 교육현장에서 영어 교과서는 다른 교수·학습 자료들에 비해, 그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영어과 교육과정은 학교 현장에서 수업을 통해 실행되며 수업에서 전개되는 교과활동은 교과서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교과서가 교육과정이 제시하고 있는 목표에 따라 편성된 것이지만 여러 가지 면에서 각 교과서 간에 차이가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선행 연구에서 제기된 문제 중 교과서의 난이도가 서로 연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검증하는 것은 교육의 효율성을 위해 의미 있는 일이다. 그 중에서도 내용 면에서 쉽고 어려운 정도를 가늠할 수 있는 교과서의 핵심인 읽기 부분의 난이도는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부분이다. 교과서의 내용이 똑같은 수준의 내용이 반복되기만 하거나 갑자기 너무 어려워진 내용이 제시되는 등 학습자의 언어적 수준에 맞는 적당한 교재의 선택과 교육과정 단계상의 연계성이 확보되지 않을 경우 학생들은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잃거나 어려움을 느껴 쉽게 학습 의욕을 상실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실제 교육현장에서 교사와 학생들은 영어교과서 읽기 텍스트의 난이도 차이가 적절한 연계성을 가지지 않아서 교수·학습에서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중학교 3학년 교과서와 고등학교 1학년 교과서 사이에 발생하는 난이도 차이는 다른 학년 간에서 발생하는 난이도 차이
참고문헌
김정현(2015) 고등학교 EBS 수능연계교재 지문난이도와 학생들의 체감 난이도 분석.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영어교육전공.
이정민(2015) 중학교 영어 교과서 읽기 자료 분석 및 평가.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안동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영어학전공.
강선례(2010) 제7차 개정 중학교 1학년과 2학년 영어교과서 읽기영역의 난이도 분석.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영어교육.
강규린(2015) 중학교 영어교과서 읽기 텍스트 분석.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영어교육전공.
김인경(2016)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1,2,3학년 영어 교과서의 읽기 지문 및 활동 분석.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대학원.
한세진(2015) 코퍼스를 이용한 초등영어교과서 난이도 적합성 연구
오성순(2004)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간 난이도 분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어휘교육개론
  • 분석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선다형이 주로 사용될 수밖에 없고 평가 목표에 따라 단답형이나 ( )속의 중심 단어를 넣어 어휘의미를 완성하는 완성형 그리고 짧은 글짓기 정도의 서답형 문항이 출제될 수 있는 정도라고 밝히고 있다. 어휘력 평가에서 논의해야 할 또 다른 문제는 각 문항에서 평가 대상 단어를 제시하는 방식에 관한 것이다. 대상 단어가 지문 속에서 제시될 경우는 어휘력이 아닌 다른 능력에 의해 정답이 도출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 [교육행정 및 경영] 고교 평준화 제도
  • 학생들을 무작위로 추첨하여 학교를 배정한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성적에 따른 고등학교의 서열화를 인위적으로 방지하는 제도라고 할 수 있다. 강영혜 외, 고교평준화 정책의 적합성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5. 1.2. 고교 평준화 전개 과정 1) 고교평준화 정책의 도입배경고교평준화 정책의 도입은 1969년 중학교 무시험 정책이 시행됨에 따라 입시 부담이 초등학생으로부터 일류 고등학교 진학을 목표로 하는 중3학년 학생들에게로 옮겨왔다는 점에

  • [논술] 논술 자료집ok
  • 읽기 과정 모두에 적용할 수 있다.(물론 이것이 무 자르듯 확연히 구분되어 서로 다른 의미를 지니는 것은 아니다.) 우선 여기서는 글쓰기 과정에서의 개념 및 명제 세우기 과정을 연습해 보자. 읽기 과정에서의 개념 및 명제 체계 분석은 Ⅲ장의 논제 및 제시문 분석에서 자세히 다루어 보자.가. 개념 및 명제 체계 세우기의 중요성개념이란 단어를 사전에서 찾아보면 ‘ 1. 여러 관념 속에서 공통적 요소를 뽑아 종합하여 얻은 하나의 보편적인 관념. 2.

  • [자기소개서작성완벽가이드] 기업인사심사관 취업정보센터관리자 취업담당교수들이 말하는 자기소개서의 중요성과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
  • 대상, 비대상해외연수유학여행나 라기간~ ( 개월)연수내용~ ( 개월)교육이수(1개월이상)과정명기간~ ( 개월)교육내용~ ( 개월)외국어언어명구사정도TEST명점 수자격면허종 류취득일발령처영어상.중.하TOEIC가족관계관계성 명년령최종출신학교직업 및 근무처직위기타사항혈 액 형신 장㎝체 중㎏시 력좌) /우)자 기 소 개 서지원구분신입 / 경력지원부문지원자성장과정성격및장단점지원동기입사후포부

  • [사교육문제] 사교육의 실태와 문제해결 방안
  • 영어1,003(80.6)242(19.4)1,245(100.0)김양분, 김미숙, 「입시학원의 교육실태 분석」 p.32 유형별 사교육 참여 현황(단위: %)학교급개인과외그룹과외단과반학원종합반학원공부방과외학습지교육방송위성방송교육방송인터넷사설인터넷전화과외기타초등학교11.411.723.423.08.851.92.00.31.42.82.39.9중학교16.27.823.746.02.820.85.50.54.45.01.16.2일반고교24.07.632.815.22.220.610.51.49.010.90.49.4실업고교11.14.812.57.41.39.85.92.4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