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문학] 노천명과 신여성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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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기
1. 1930~40년대 그리고 여성
(1) 패션으로 본 근대 여성
(2) 대중문화로 본 여성
(3) 여성 교육
(4) 직업여성
(5) 남성의 입장에서 본 여성


Ⅱ. 본론
1. 노천명 시에 대한 기존 논의와 분석
(1) 노천명과 문학
2. 페미니스트비평 관점에서의 노천명 시 분석
(1) 페미니즘과 여성적 글쓰기의 관계성
(2) 육체와 여성성의 현현
(3) 언술양상과 여성의식
(4) 여성 주체와 ‘아브젝션’의 의미 작용
(5) 노천명 문학과 페미니즘: ‘경계선’상에서의 글쓰기
(6) 노천명의 여성적 글쓰기
3. 1920~30년대와 모윤숙
(1) 1920년대 여성문학
(2) 1930년대의 문단과 시대적 상황
(3) 1930년대 ‘여성시인’, 모윤숙과 노천명
4. 노천명의 생애와 국가주의 문제
(1) 노천명의 생애
(2) 문제제기 - 30~40년대 여성 문학가들의 친일 논란에 대하여 (국가주의)


Ⅲ. 나가기
- 노천명의 한계와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1. 1930~40년대 그리고 여성

1930년대에는 신여성이라는 말보다 ‘모던걸’이라는 말을 더 많이 사용되었다. 이 말은 신교육을 받은 여성이라기보다는 다방, 영화, 레코드 등 서구적 대중문화를 받아들이는 계층이라는 의미가 더욱 많이 내포되어 있었다. 모던 걸은 당시 양장을 하고 거리를 활보하던 젊은여성들을 가리키는 말로서 쇼트 컷의 헤어스타일이 패션과 함께 어우러지는 것이 특징이었다. 이들은 쇼윈도에 진열된 "모던"한 상품을 몸에 걸치고 서양음악과 양식을 즐기며 영화를 보고 스포츠에 흥을 올렸다. 모던걸의 패션, 문화와 여성 교육, 직업 등을 통해 당시의 여성에 대해 이해해 보려고 한다.


(1) 패션으로 본 근대 여성

근대화가 진행됨에 따라 유입된 서구의 의복 문화 영향으로 계급사회에 맞게 복잡한 양식을 소유했던 서구의 의복 문화 영향으로 계급사회에 맞게 복잡한 양식을 소유했던 이전의 우리옷을 단순화 하게 되었고, 한복은 서구문화의 영향으로 개량되었다. 여성은 성적 억압에 대한 돌파구를 외모의 변화를 통해서 찾고자 하였다. 즉 서구식 외모의 추구를 통해 근대적 주체로서 정체성을 확보하고자 한 것이다. 제약이 심했던 사회 구조 안에서 그나마 자신의 의지를 표현할 수 있던 영역이 자신의 외모였기에 여성은패션을 통해 의식을 표현 하였다.


1) 단발머리

머리모양에 있어서 획기적이었던 것은 단발의 유행이었다. 이 유 행은 1920년대에 시작해서 1930년대 중 후반까지 오랫동안 지속되었다. 한국 여성사회의 근대성의 지표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단발이었다. 모던을 ‘모단’으로 표현할 정도로 단발은 한국 근대화의 상징적 행위였으며 근대적 자아정체성의 표현하는 중요한 요소였다.
어떤 여성이 어떤 이유로 단발을 했을까? 처음 단발을 실천한 여성은 기생이었다. 강향란은 기생 출신으로 나중에 사회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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