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교육과 다문화 미술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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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다문화 교육이란

2. 다문화 교육의 배경과 목표, 세계적 흐름
1) 배경
2) 다문화교육의 목표
3) 다문화교육의 세계적 흐름

3. 미국에서의 다문화 교육 성공사례
■ 데카터 고등학교(Decatur High school)

4. 국내의 다문화 교육 사례
■외국인과 함께하는 문화교실(외부 프로그램) - CCAP
1) CCAP알기 - Q&A
2) CCAP 조직도
3) Sample plan
4) 수업사례-초등학교, 고등학교
5) 사례 비교
6) CCAP프로그램의 특징, 한계점

5. 다문화 미술교육
1) 다문화 미술교육이란
2) 지도 사례
3) 통계로 보는 다문화 미술교육의 효과와 필요성


☀ 결론 ☀

본문내용
상생의 교육 - 다문화 교육과 다문화 미술교육



☀ 서론 ☀
다문화교육에 대한 시대적, 철학적 접근을 통한 정확한 이해를 우선하고 프로그램에서 시작해서 정규교과목으로 자리 잡은 미국의 사례와, 성공적이지만 프로그램성격이 강한 국내대표 사례의 비교해본다. 그리고 정규교과목으로의 가능성을 보이는 다문화미술교육에 대해 알아본다.


☀ 본론 ☀

1. 다문화 교육이란

다문화 교육은 학교와 교육 관례들을 재구조화해서 다양한 인종, 민족, 성, 사회 계층의 배경을 가진 어린이들이 공평한 교육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면서, 모든 어린이들이 문화 교류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인식을 가지고 행동할 수 있도록 돕는데 주목적을 둔 미국의 교육개혁 운동이다.

2. 다문화 교육의 배경과 목표, 세계적 흐름

모든 시민의 인권 보호 차원에서 교육의 평등, 언론의 자유, 법의 아래 동등한 정치적인 정의 실현 등을 요구하는 시민권 운동은 소수 민족 사람들이 주류 문화에서 효과적으로 기능하기 하기 위해 소수 민족 사람들의 문화가 교실에서 반영되어야 한다는 다문화 교육을 실현하도록 박차를 가했다. 따라서 우리는 다문화 교육의 역사적인 배경과 철학적인 배경을 알아보고 다문화 교육의 개념과 목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배경

(1) 역사적 배경
미국에서 최근의 다문화 교육은 1960년대와 1970년대 시민권 운동의 직접적인 산물이다. 1960년대 말과 1970년대 초는 아프리카계 미국인, 인디언 계 미국인, 라틴계 미국인들의 문화적인 혼합 양상이 두드러진 혼란의 시기였다. 1960년대 시민권 운동을 주로 이끈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은 학교에서 더 많은 흑인 교사와 행정가들을 고용하도록 요구했고, 그들이 지역 사회 내의 학교에서 더 많은 권한을 가져야 하며, 학교와 대학의 교육과정에 세계와 미국의 역사에 공헌한 흑인들의 경험을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학교와 대학, 교과서 집필진들은 아프리카계 미국인 공동체의 요구에 부응하여 많은 개혁들을 실행했다. 흑인 연구과정은 많은 고등학교에서 선택과목이 되고, 많은 대학들은 흑인 연구에 관한 과정과 프로그램들을 만들었다. 많은 흑인 교사들과 대학 교수들이 고용되었고 출판사들은 교과서에 많은 흑인과 황인종을 실었다. 대부분의 이러한 변화들은 진정으로 제도를 변화시켜 다양한 민족과 문화적 관점들을 통합하기 위해서라기보다 민족들의 항의를 무마하기 위한 수단으로 급하고 피상적으로 진행되기도 했지만, 몇몇 개혁들은 제도화되었다.
결국, 다문화 교육은 1940년대와 1950년대의 그룹 간 교육과 시민권 운동의 직접적인 부산물이다. 1970년대 최고의 교육과제였던 다문화 교육은 최근 미국의 인구 변화 양상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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